꿀벌, 휴대폰 때문에 사라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꿀벌, 휴대폰 때문에 사라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 집단 증발 지역 확대가 문제, 꿀 생산농가 피해

 
   
  ^^^▲ 웬 날벼락? 휴대폰 발생 방사선이 꿀벌의 네비게이션 시스템 방해, 방향감각 잃으면서 사라져가.
ⓒ AFP^^^
 
 

최근 지구온난화가 지구촌의 화두이다. 영국과 호주 등지에서는 지구온난화가 선거 캠페인의 주요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기후변화로 한반도도 100년 후면 모든 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연구조사 보고가 나오기도 했다.

지금까지 화석연료를 사용해온 인간의 활동에 의해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돼 지구촌의 생태계변화는 물론 한반도 기후도 과거 온대에서 아열대 기후로 바뀌어 가면서 생태계 변화를 일부 겪고 있기도 하다.

과학기술발전에 따른 문명의 이기라고 하는 각종 첨단 제품이 세계 도처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창조적인 사고와 기업 경영, 역동적이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따른 이른바 문명의 이기들이 인간의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주면서도 동시에 동식물에 대한 피해를 가속화 시키는 예기치 못한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첨단제품이 곧 환경 친화적 제품은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잊고 살고 있다.”

최근 영국의 '미러(Mirror)'지는 미처 생각지 못한 환경파괴에 관한 기사를 내 보냈다. 세계 어디서나 언제나 들고 다니며 사용하고 있는 현대인의 필수품 휴대폰(mobile phone)이 달콤한 맛을 생산해 내는 꿀벌을 사라지게 한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인간의 경제활동에도 큰 피해를 준다는 사실이다.

미러지는 “휴대폰이 수백만 마리의 꿀벌들을 죽이고 있다(Mobile phones have killed millions of bees)"고 말한 과학자들의 견해를 전했다.

휴대폰에서 발생시키는 방사선은 벌이 자기 집을 찾아가는데 이용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간섭해 방향을 잃게 한다고 과학자들은 밝혔다.

벌(Bee)에게 있어 길을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방해를 받으면 방향감각을 잃게 마련이다. 그렇게 되면 벌은 죽을 확률도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인간도 마찬가지이다.

일례로 어느 지역에서는 벌의 90%가량이 휴대폰을 사용할 때 나오는 방사선 때문에 사라져버렸다는 일부 과학자의 주장도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런던의 양봉가인 존 채플(John Chapple)은 자신이 관리하고 있던 40개의 벌집(hive) 중 23개의 벌집이 느닷없이 사라져 버린 것을 발견했다. 벌이 방향감각을 잃어 자기 집을 찾아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꿀벌이 방향 감각을 잃게 되면 꽃가루를 나르는 능력이 상실돼 꿀 생산을 할 수 없다. 미국의 사과 밭이나 아몬드 농장의 경우 꿀벌이 꽃가루를 날라 꿀을 생산하게 해 줘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니 사람들에게도 결과적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큰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영국의 런던과 남동부지방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진다고 미러지 보도하고 있다.

문제는 꿀벌이 집단적으로 사라져 버리는 현상이 지난해 미국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유럽으로까지 번져가면서 그 영역이 점점 더 확대된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oldboy 2007-04-20 15:03:43
핸드폰 전자파 때문에 벌이 방향감각을 잃어 벌들이 죽어간다는 말이 신뢰나 공감이 가지 않는구려 오래 전부터 나비 잠자리 또는 여러가지 곤충이 농약사용 과다로 개체수가 많이 줄어 든 건 아는 사실인데 갑자기 핸드폰 전자파라니 지금 폰이 문젠가 각종 전자제품 자동차 항공기 고압선 미사일기지 통신 방송 안테나등 강력한 전자파가 발생한지가 어제 오늘이 아닌데 핸드폰이라니 언뜻 동의가 안되네요.

렌트겐 2007-04-20 15:11:37
기사를 잘 읽어보세요
전자파가 아니라 "방사선(radiation)" 때문이라고 하잖아요

쿵후(工夫) 2007-04-20 15:28:18
전자파 (電磁波)란?

진공 또는 물질 속을 전자기장의 진동이 전파하는 현상.

전자기장의 성질은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따라 크게 다른데, 뒤의 경우를 정전기자기장이라 한다. 앞의 경우에는 전자기파가 발생한다. 전

자기파는 진공 속을 전파하는 물리적 실체이며 에너지·운동량·각운동량 등을 가지는 동시에 파동의 성질도 가지므로 파장 또는 주파수에 의해 특징지어질 수 있다. 전자기파는 전파와 자기파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모두 횡파이며 각각의 진동 방향에 의해서 전자기파의 편의의 방향이 정의된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전자기파는 직선적으로 편향된 평면전자기파이며, 전파와 자기파는 서로 직교하는 평면 안에서 진동하고, 전자기파는 이들 평면의 교선 방향을 따라 전파한다.

전자기파는 파장에 따라 분류되어 각기 다른 명칭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표〕. 빛 또는 가시광선이라 불리는 것은 파장이 400∼800㎚ 사이인 전자기파를 말한다. 진공 속에서의 전자기파의 전파속도는 파장에 관계없이 일정하며 그 값은 광속 c=2.99792×10㎧이다. 전자기파를 발생하는 근원은 운동하는 하전입자(예를 들어 전자나 원자핵)이다.

그 운동이 0이 아닌 가속도 성분을 가질 때 발생한 전자기파는 에너지나 운동량을 전파할 수 있다. 이 현상을 전자기파의 복사라 하며, 복사된 전자기파는 진공 속을 직진한다. 전자기파는 물질을 만나면 물질 속의 전자나 원자핵 같은 하전입자와 상호작용을 한다. 상호작용의 결과 2종류의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그 하나는 물질이 전자기파를 흡수하는 것인데, 그때 전자기파의 에너지는 물질의 내부 에너지로 변환된다. 다른 하나는 물질이 전자기파를 산란시키는 것인데, 물질 속의 하전입자는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가속도운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전자기파와 상호작용한 하전입자는 전자기파를 복사한다.

전자기파의 산란은 이렇게 해서 일어나며 복사된 전자기파가 산란파를 형성한다. 흡수나 산란의 상세한 성질은 전자기파의 파장이나 물질의 성질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산란파 가운데 물질의 외부로 복사된 것이 반사파를 구성한다.

한편 물질 속으로 복사된 산란파는 비슷한 산란을 반복하면서 물질 속을 진행한다. 반복되는 산란과정 때문에 물질 속에서의 전자기파의 전파속도는 일반적으로 진공 속에서의 속도와는 다르며 물질의 성질을 반영하여 정해진다.

이렇게 매질이 다르면 전파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전자기파의 굴절이 생긴다. 전자기파는 그 전파 방향에 0이 아닌 운동량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물질과 상호작용할 때 물질에 대하여 압력을 미치게 된다.

이것을 광압(光壓)이라고 한다. 위와 같은 전자기파의 여러 성질은 모두 맥스웰의 방정식계를 써서 정량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맥스웰의 방정식계 및 그것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여러 성질은 진공 속에서의 전자기파의 움직임을 기술하는 것으로서는 거의 완전하다.

물질과의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물질 속의 맥스웰의 방정식계를 이용한다. 이것은 진공 속에서의 맥스웰의 방정식계를 확장해석한 것이며 적당한 조건이나 가정을 덧붙임으로써 얻을 수 있다.

이들 가정 중에는 반드시 명백하지는 않은 사항도 포함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거시적 현상에 관한 한 큰 곤란은 없다

사이언스 2007-04-20 15:30:49
방사선 (放射線)

방사성동위원소가 방사성붕괴할 때 방출되는 입자선(粒子線) 또는 전자기파.

넓은 뜻으로는 소립자나 하전중입자(荷電重粒子) 등의 입자선도 포함한다.

붕괴에 따라 방출되는 방사선은 α선·β선·선 등 3종류이다.

α선은 헬륨의 원자핵, β선은 전자(電子)로 된 입자선, 선은 매우 파장이 짧은 전자기파이며, 모두 기체나 고체를 이온화한다.

α선은 강한 이온화작용을 가진 입자로서, 그 에너지에 따라 다르지만 수㎝의 공기에서 흡수되어 버린다. β선은 두께 수㎜의 알루미늄을, 선은 두께 수㎝의 납을 투과한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