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문제에 대한 구조적 접근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미FTA 문제에 대한 구조적 접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은 단식투쟁 하고 농민은 자살 속출

 
   
  ^^^▲ 김종훈 한국 수석대표와 웬디 커틀러 미국 수석대표^^^  
 

경제논리는 실측경제와 예측경제의 두 기본논리의 틀에서 출발한다.

실측경제란 과거부터 현재까지 측정된 치수를 바탕으로 내는 통계치를 기본으로 한다.

반면 예측경제란 미래에 예상되는 경제치수로서 일종의 가설이다.

예를 들면, IMF 결과 보고서는 실측경제이고 한미FTA 보고서는 예측경제이다.

예측 경제는 가설이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근사치를 토대로 작성된다. 이미 IMF의 학습효과를 가지고 있는 한국 경제의 입장에서 한미FTA의 결과를 예측하기란 쉬운 작업이 될 수도 있다.

즉 시장의 몇%를 개방했는데 이런 수치가 나왔다 하면, 한미FTA를 통해 몇 %를 개방할 때 결과는 이런 수치가 나오게 된다는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과 미국 역시 마찬가지로 이미 학습효과를 통해 거둔 통계가 있음으로 해서 한미FTA의 허와 실을 근사치로 예측해 낼 수 있다.

문제는 어느 쪽에서 IMF를 통해 얻어진 실측경제 치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는가 와 깊은 연구가 있었느냐 이다. FTA회담이란 흥정으로서, 상대의 약점과 장점을 얼마나 많이 알고 덤비느냐에 따라 손해를 입을 수도 있고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한미 FTA가 마침내 타결되었다는 소식에 온 나라가 불끈했다. 뒤를 이어 하나같이 이어지는 찬사와 환영 속에 노 대통령도 당황스러워 했다는 후문이다. 과연 IMF의 뒤를 이어 이제는 한미FTA 까지 체결되어 한국 경제의 앞날을 어떻게 될 것인가가 전 국민의 관심사가 되었다.

한미FTA를 통해 안방까지 내준 한국시장은 장날의 소시장처럼 외국자본으로 북적될 것인가, 아니면 IMF 보다 더 질긴 수렁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인가. 이에 대한 분분한 예측은 북한의 핵실험 문제 보다도 더 뜨겁게 한반도를 달구고 있다.

한미FTA회담의 당사자들은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수를 받아도 충분한 협상의 결과라고 홍보하는 한편, 한미FTA결사 반대를 외치는 정치인은 단식투쟁을 하고 있고 농민들은 자살까지 속출하고 있다.

한미FTA회담이 타결되고 난 직후, 각종 언론과 방송사들에서는 연일 한미FTA 를 성공으로 포장하며 벌써부터 장비빛 환상을 노래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쪽에서는 회담체결 후 몇날이 못가서 개성공단 문제가 터져 나오며 하나 둘 가려져 있던 문제점들이 불거져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100분 토론에 출연한 김종훈 대표의 입에서 나온 개성공단에 대한 발언은 충격에 가까웠다.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국정브리핑의 내용과 김종훈 대표의 발언에 차이는 없다. 그렇다면 국정브리핑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을 근거로 생각해 보자. 국정브리핑에서 역외가공지역 항목으로 지정하여 반대론자들에 대한 비판한 내용이다.

“한반도 반대 단체는 원산지 분과에서 부속서로 채택된 ‘역외가공지역’(OPZ : Outward Processing Zone)의 범위해석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명시적으로 ‘개성공단’이란 포함되지 않았고, 미국이 ‘개성’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가능성만 있을 뿐인데 정부가 지나치게 협상타결 성과로 홍보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는 OPZ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을 외면하면서 협상성과를 깎아내리기는 왜곡이다. 개성공단 문제가 어떻게 결론날 지 한 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던 어려운 협상과정을 상기해 보면 분명해 진다. 협상기간 내내 미국측은 개성공단의 한국산 인정 문제가 논의대상이 되는 것을 꺼렸다.

북핵문제가 관련돼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해야 ‘빌트 인’ 방식을 통해 협상 후에 논의할 수 있다는 정도로 결과가 예상됐다. 그 정도만 해도 성공이라는 게 언론의 평가였다….” (국정브리핑, 한국일보, 2007-04-07)”

김종훈 대표의 주장을 들으면서 가슴이 답답했던 것과 더하여 청와대의 게시물을 보니 대체 청와대는 계약의 의미가 무엇인지나 알고 하는 소리인가? 라는 의구심까지 든다.

한미FTA회담에서는 그 내용이 어디까지 갔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발표문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 중요하고 그 발표문대로 싸인할 것이냐 아니냐가 더 중요하다. 싸인을 하게 되면 그것이 계약서가 되는 것이며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활자대로가 곧 법이 되기 때문이다.

양쪽이 서로의 의사를 개진하고 합의를 이뤄 계약서를 작성하고 싸인을 했다면 그대로 끝이다. 해석이니 가능성이니 뭐니 하는 소리는 구차한 소리이며 변명 밖에 되지 못한다. 한국측에서 개성공단을 염두에 두고 빌트인 형식으로 합의를 했든, 역외지역 인정으로 합의를 했든 합의를 했다면 합의내용을 남겼을 것이며 그것이 곧 합의이행각서라면 다 끝난 이야기이다.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이 아니라면 이행을 요구할 수 없다. 계약이란 상호간에 일어날 수 있는 분쟁을 막기 위해 문자화하여 범위를 정해 놓고 빈틈없이 지키자는 것이지, 계약서 안에 들어 있지 않은 문구를 제멋대로 해석하자고 하는 것이 아니다.

국민이 불안해 하고 두려워 하는 점이 바로 이런 점이다. 미국과의 협상에서는 이렇게 말해 놓고 국민에 대하여는 저렇게 말하고 있으니 문제이다. 과연 이 정부를 국민이 어찌 믿어야 하는가가 문제이며 두려움이다.

이미 활자로 명시되어 있는 범위에 대해 아니라고 할 수 있는 정부의 도덕성이 문제이다. 이런 정부에 의해 한미FTA에 이어 중국과 EU와의 FTA 까지 예정되어 있다 하니 예사 문제가 아니다. 노무현의 참여정부는 경제문제를 포기한 것인가? 아니면 깊은 철학이라도 있어서 경제적 당면과제를 FTA로 풀어나가려는 것인가.

참여정부는 FTA가 대세라고 말하며 국민을 설득하려고 한다. 한국을 주시하고 있는 세계시장의 불만적인 시각을 자유무역협정체결이라는 카드를 사용해 주어야만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서 더 나아가 한국이 직면하고 있는 경제문제도 풀 수 있다고 변명하면서 한미FTA를 추진했다.

이미 국민의 정부에서는 칠레 와 FTA를 체졀한 전력이 있다. 참여정부는 싱가포르와 FTA를 맺었다. 칠레에서는 거봉포도와 값싼 와인 등의 농산물과 수산물이 주를 이루고 싱가포르에서는 가전제품과 컴퓨터 등이 수입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한국과 칠레의 교역에서 한국은 2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중 가격이 치솟은 구리를 제외하면 오히려 7억 달러의 흑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YTN, 2007-04-01)

그러나 이들 국가들과 맺은 FTA의 수준과 한미FTA의 수준은 다르다. 한국과 미국의 교역량은 1991년도에 460억불을 기록한 이후 점차 늘어나다가 현재는 480억불 대로 떨어졌다. 대미무역수지는 94년~97년간 적자를 기록했으나 97.11 경제위기에 따른 대미수입 감소, 원화 평가절하 등으로 인해 98년도부터 흑자로 반전했다.

흑자폭은 98년 24억불 수준에서 점차 증가, 2001년도에는 89억불 수준으로 기록되었다. 2002년 98억불, 2003년 상반기중에는 34억불로 2002년 상반기에 비해 7억달러 감소하였다. 이처럼 대미 흑자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원화 절상 정책으로 인해 2002년과 2003년 들어 각각 9.5%, 4.0% 하락하여 전체적으로 13.5%나 하락하였다.

반면 멕시코, 브라질은 동 기간중 환율이 오히려 17.8%, 35.0% 상승하였으며 대미 무역흑자는 100억달러, 73억달러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동안 미국은 한국과의 교역에서 확대되고 있는 무역수지의 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구사해왔다. 환율을 통해 적자폭을 줄이는 전략과 외교통상부를 통해 한미FTA회담 개최를 요구해왔다. 그러나 IMF를 통해 학습효과를 톡톡히 받은바 있는 국민의 정부에서는 한미FTA를 체결할 경우 득보다 실이 많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미국이 볼 때 한국은 세계에서 8번째로 무역 수지의 적자를 끼치는 국가이다. 따라서 미국의 불만은 고조될 수밖에 없다. 결국 고조된 불만은 현대의 하이닉스와 삼성의 반도체, 포스코의 철강에 대해 불공정거래행위로 WTO에 제소하는 등으로 한풀이를 했다.

미국 법정은 불공정행위로 제소된 삼성전자반도체에 대하여 경고의 의미로 3억달러의 벌금형을 선고했다. 이유는 “램 가격담합 유죄 인정”이었다. 이는 1999년 비타민 가격 담합혐의로 로슈홀딩 AG가 낸 5억 달러에 이어 미국의 역사상 두번째로 많은 액수이다. (동아일보, 2005.10.15)

한미FTA회담에 임하는 양국의 입장에서도 차이가 있다. 한국 측은 ‘교역량 증가’를 통해 국내경제를 활성화 시키자는 목적으로 접근했다. 한미 FTA를 줄기차게 요구한 미국 측의 입장에서는 ‘적자폭을 줄이는데’ 있었다.

그렇다면 회담 기간 동안에 회담을 통해 반영되어진 한국의 입장에서 추구하는 교역량 증가에 대한 노력은 어떻게 했을까. 그리고 무역적자폭을 줄이기 위한 미국 측의 노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양국간에 손익분기점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올 것인가.

양국이 서로 자국민에게 유익이 되었는지 아니면 일방적으로 한국이나 혹은 미국에게 해가 되었는지에 대한 결과는 실측경제가 이루어지고 난 뒤에나 정확한 통계가 나올 것이다. 그 동안은 예측경제의 추정치에 불과하다. 하지만 한국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추정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당장에 자동차 문제와 쇠고기 문제를 풀어 주어야 한다. 이미 스크린 쿼터 문제는 50%로 풀어 주었다.

정부는 한미 FTA 타결 직후, 손해를 입는 농가는 보전해주겠다. 소비자는 싼값으로 외국산을 먹게 되었으니 싸게 먹은 만큼, 세금을 더 걷는 구조로 가도 남는 장사이다. 따라서 결국은 서로에게 Win-Win이 된다는 자의적인 총평을 내놨다. 과연 그럴까? 그렇다면 아래의 문제점들은 다만 기우에 불과한 것인가?

이미 한국은 스크린 쿼터량을 50% 줄였고 3000CC이상의 대형차에 대한 세금률이 검토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요구는 한국에서는 즉시 실천해야 할 과제가 되었으나 한국이 미국에 즉시 실천사항으로 요구할 수 있는 요구는 전혀 없다.

오히려 자동차를 무관세로 팔려면 너희의 세률을 고치라는 요구인데 참여정부는 이를 그대로 받아 들여 시행 시기를 조율 중에 있다. 한미FTA의 목적은 얼마나 빨리 추진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성공적이냐에 목적이 있다.

다음을 생각해 보자.

한미 FTA 타결소식에 여론은 즉각 반응하면서 여론조사를 통해 도시인들의 찬반을 물었다. 찬반의 결과는 비교우위로 나왔다. 국민 중, 여성은 절대찬성이며 절대반대자는 남성들로서 그 비율이 여성쪽의 찬성이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10%를 넘지 않는다.

이는 그동안 실물경제에서 살인적인 물가고에 시달려온 주부들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또 물가고로 인해 고뇌하는 어머니들을 본 딸들의 입장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남성들의 입장은 달랐다. 이는 일과 일터를 송두리째 빼앗길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는 대다수의 농민의 입장과 맞물려 있다. 여기에 정서적인 면도 한축을 감당했는데, 고향의 땅이라는 정서와 나중에 돌아가서 할 수 있는 일이라는 미래적 가치와 맞물려 있다.

한국 남성의 입장에서 볼 때, 미래의 일과 일의 기반을 잃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은 죽을 때까지 가정과 생활을 책임져야 한다는 책임의식의 문제이다. 책임의식에서 발발된 한미FTA에 대한 반대는 국가가 자국민의 농민과 그 기반인 농업과 목축업을 지켜주지 않고 맨주먹인 한국인 대 중무장한 미국인의 싸움판에 내 몰았다는 해석을 낳았으며 이 해석은 곧 참여정부에 대한 분노감으로 연결되고 있다.

국민은 이 분노감으로 한미FTA에 임한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정책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하고 있는 중이며, 반대의 논리를 확립하고 있는 중이다. 반대의 논리가 확립되면 한미FTA반대 운동은 조직력을 갖고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따져 볼 점은 회담에 대한 준비가 얼마나 성실했고 치밀했으며 논리적이며 과학적이었는가에 대한 점이다.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는 한미FTA 회담팀 270명으로 구성하여 회담에 임했다. 미국측은 최소 1천명의 회담팀과 전문인력 1만명이 회담팀의 자문역할로 관여한 것으로 되어 있다. 가히 다윗과 골리앗의 대결로 불리울만한 회담이었다. 이로 인해 한국측은 돈이 될 수 있는 통신, 방송, 저작권 문제, 문화, 제약 등의 싸움에서 변변히 대응도 하지 못하고 미국측의 요구대로 내어 주어야 했다.

반면 한국측이 기대했던 교육사업이나 병원 등 돈이 되지 않는 사업에 대하여는 말도 꺼내지 못하고 접어야 했다. 따라서 유학은 유학대로 보내야 하고 선진기술의 의학사업 수입에 대한 기대감은 사장되고 말았다. 또 있다.

미국측으 강력한 요구에 밀려 돈이 되는 의약분야에서는 꼼짝도 못하고 다 내어주어야 했다. 미국산 쇠고기를 싸게 먹는 대신 약값은 갑절로 내야 하는 결과가 되었다.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식량안보차원에서 보호받아 경쟁력의 토대가 부실한 농어촌의 기반은 완전히 무너지게 되어 있다.

실측경제는 상품을 팔고 산 수치를 단순비교하는 것만으로도 산술적인 가능치수를 예측해 낼 수 있다. 여기에 구매욕구를 일으켜 주는 시너지 효과나 이미지 효과는 추정치 밖에 낼 수 없으나 아주 중요하며 구매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예측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예를 들면 미디어 산업이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서비스 산업은 고차원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띠며 내용면에서 치열하다. 광고를 통한 시너지 상승 효과와 이미지 효과는 실질적인 구매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간접효과가 아니라 직접효과가 나타나는 대단히 중요한 상술로 인정을 받고 있다.

잠재구매자에 대한 관리는 홍보력에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홍보가 이뤄지고 있는 방송산업과 문화산업은 고차원 산업으로서 미디어산업으로 분류되어 한 갈래를 이루고 있다.

반면 한국은 미디어 산업의 부가가치에 대한 통계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열등한 통계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상품의 특수 현상은 단순히 한국의 제품이 월등하기 때문에 구매력을 일으켰다는 설명으로는 부족하다. 여기에는 한류바람과 함께 한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 포함되어 있다.

한류바람이 한국상품의 이미지화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고 시너지 효과를 얼마나 일으켰는지에 대하여는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지대한 공헌을 한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미지효과는 그 나라의 상품에 대한 특징을 이미지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미국산 가전제품은 좋다. 그러니 당연히 값이 비싸다. 독일 상품은 믿을 수 있다. 그러니 비싼 값어치를 한다. 스위스 시계는 최고이다. 마땅히 비싸고 좋다. 프랑스는 패션의 일번지이다.

멋을 위해서는 프랑스산 와인을 마셔야 하고 프랑스산 향수를 써야 멋장이가 된다. 등의 국가적 이미지와 상품의 가치는 함께 가는 것이지 따로 가는 것이 아니다.

나도 기회가 된다면 스위스산 로렉스 시계를 차고 프랑스 와인을 마시고 프랑스산 향수를 써야겠다 하는 잠재적 욕구가 깔려 있다면 이는 잠재적 구매자가 된다. 이처럼 잠재적 구매자로 만들 수 있는 학습효과는 어디에서 나왔나. 바로 미디어 산업의 결과로 얻어진 인식이다.

일본과 중국, 대만 등에서 일어난 한류바람의 원동력은 미디어 산업의 결과물이다. 이들 국가들은 한국방송의 시청권 안에 들어 있는 국가들이며 가장 활발한 문화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들이다. 이들 국가들로부터 한국의 영화산업과 드라마 산업이 먼저 인정을 받았고 뒤이어 해외시장에서 각광을 받았기 때문에 한류바람이 일어났다.

대장금을 통한 특수는 그대로 경제와 이어졌다. 여기에서 얻어진 시너지 효과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호감도에서 상승효과를 가져 왔다. 이에 따라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알려는 외국인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수가 증가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현재 한국상품은 세계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 몇 있다. 이 중 삼성휴대폰과 반도체가 세계최고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인정은 받았다고 해도 전세계 시장에서 한국과 휴대폰이 이미지화 되었다고 보기에는 미흡하다.

이미지화 되려면 반드시 그에 걸맞는 문화적 배경이 필요요건으로 따라 주어야 한다. 이 정도 문화권이 되어 있는 국가이니 이런 정도의 상품을 내 놓을 수 있구나 하는 인식이 필요하다.

문화적 배경은 상품의 인식에 대한 뒷심으로 작용한다. 뒷심인 문화적 배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은 미디어산업에 있다. 영화와 드라마를 통한 문화적 배경은 전파를 통해 그대로 전달된다. 그대로 전달된 영화나 드라마는 펜을 만들어내고 펜을 통해서 문화적 배경이 인식으로 전환되며 마침내 등식적인 이미지화에 성공할 수 있다.

과거 흑백 TV시절에 미국의 전쟁 드라마인 “전우”는 미국산 무기의 우수성을 한국에 이미지화 시키는 데 공헌했다. 미국산 무기는 최고의 무기로 대접을 받았고 한국이 구매한 미국산 무기수입은 미국의 방위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미디어의 학습효과가 그토록 컸다는 이야기이다.

한류열풍을 한국산 상품에 대한 이지지로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보자. 욘사마가 외출시에 반드시 지참하고 있는 삼성에니콜 휴대폰이라는 광고가 일본에 소개된다고 하자, 그러면 삼성에니콜 휴대폰을 사면 욘사마와 통화할 수는 없어도 함께 문화를 공유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라도 삼성에니콜 휴대폰을 구매 한다는 이야기이다. 대장금의 이영애가 현대의 그렌저를 즐겨 타고 다닌다 광고를 했다 하자. 그러면 대장금의 펜들은 차를 구입할 때, 할 수 있는대로 현대의 그렌저를 사게 되어 있다. 그런데 이는 직접광고로 엄청난 광고비를 필요로 한다. 엄청난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한류바람을 한국상품과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간접광고이다.

한류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드라마에서 특정배우가 사용하고 있는 차, 휴대폰, 시계 등등에 대한 간접홍보효과는 세계시장에서 실질적인 구매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상당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드라마와 방송에서는 간접홍보에 대해 엄격히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의 잠재구매력에 대한 효과도 차단되어 있다.

문화관광부는 국가적 유익을 위한 전략한 차원에서 용단을 내리고 적극 검토하여 한류의 열풍을 한국상품의 구매로 이어지도록 측면 지원을 해야 한다. 세계각국은 자국의 상품을 세계시장에서 팔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한류바람을 적극 활용하여 한국산 상품의 구매를 촉발시키는 간접상품 홍보를 풀어주어야 할 때이다.

영화나 드라마가 한국시장 안에서 특정 한국기업을 간접홍보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은 한국의 영화와 드라마가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은 때에 만들어진 법률에 기인한다.

그러나 특정 기업(그것이 재벌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불문하고)을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영화의 경우에도 기업의 명칭이나 로고를 사용하지 못하게 한 점은 시대과오적이다. 오히려 외국의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의 반열에 오른 재벌기업이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명칭과 로고를 직접 사용하게 함으로 충분히 간접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한국의 상품인 삼성의 휴대폰과 반도체는 세계1위로 등극한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 반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지명도는 OECD 국가 중에 겨우 45위 정도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뭐가 잘 못 되어도 크게 잘 못 되어 있다는 뜻이다.

기업의 지명도와 국가의 지명도는 함께 가게 되어 있다. 한국과 한국상품의 괴리는, 한국의 기업이 한국의 문화를 광고에 담아 내지 않은 점이 원인이다. 또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기업의 명칭 사용과 로고 사용을 차단한 한국정부의 책임이다.

그러나 이제는 한미 FTA의 체결로 인하여 한류의 바람을 일으킨 원동력이 된 영화산업과 드라마 산업의 향후를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추락하게 되었다. 한국의 영화는 스크린 쿼터의 50% 반영으로 묶여 있고, 미국의 세계적인 방송콘텐츠 산업은 조건없이 한국내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주었다.

따라서 한국의 한류바람은 미국의 허리케인에 밀려 사멸될 것이라는 예측까지 낳고 있다. 여기에 사후 50년의 저작권 문제가 사후 70년으로 늘어남으로 인해 한국의 문화권역은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로에 서 있는 한국문학계와 출판계에까지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는 한국측의 협상단이 문화에 대한 가치에 무지했다는 방증이다.

협상단은 타결후의 말을 통해서 개성공단에 대한 한국상품 인정을 받아내기 위해 많은 것을 포기했다고 진언하고 있으며 한국의 문화산업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고 고백했다. 그렇다면 개성공단 문제가 한국인의 정신까지도 팔아 먹을 수 있을만큼 중대한 회담의 주제였다는 것인데, 과연 개성공단이 대한민국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그토록 절대적인 것인가를 되물을 수밖에 없다.

전체적인 회담 내용은 추후에 공개되겠지만, 현재로 봐서도 한국의 협상단은 미국측과 비교할 때 무지했으며 개성공단 인정 문제에 매달려 퍼주기로 일관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다시 한 번 묻는다. 과연 한국인의 정신까지 팔아 먹으면서 한미 FTA를 졸속으로 처리한 배경은 어디에 있는가?

절반의 국민이 반대를 하고 있고 절반의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문제는 고향의 땅과 고향의 업을 지켜야 한다는 단순한 논리이다.

만약 이처럼 단순한 국민의 뜻을 배반하는 국가라면 그 국가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인가? 독재국가인가? 회담 체결까지 불과 몇 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발등의 불로 떨어진 이 문제는 이미 물건너 간 사안인가? 아직 의회의 의결이 남아 있다.

한미FTA 문제는 국가의 존망이 문제가 아니다. 국민의 존망이 문제이다. 국민이 빈껍질만 차고 있다면 결국 그 국가는 어느 순간에 가면 무너지게 되어 있다. 따라서 한미FTA를 통해 국민이 깡통을 차게 되는지 아니면 웰빙을 이루게 될는지 수평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깊이 살펴보고 따져 봐야 할 때이다.

한국의 경제는 순환구조를 가지고 있다. 도시민의 세금으로 농어촌 및 축산분야를 지원해 주는 순환구조이다. 이는 오랫동안 “식량안보정책”의 차원으로 농어업을 육성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의 기조로 형성되어진 순환구조이다.

따라서 농어촌과 목축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현재대로 되지 못한다면, 농어촌과 목축업은 그대로 사멸되게 되어 있는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이 구조적인 문제는 경쟁력 제로이며 기반자체가 정부의 보호하에서만 구동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정부의 식량안보정책은 농어촌과 목축업의 생명선이다. 한미FTA는 이 생명선을 제거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농어촌과 목축업은 죽을 수밖에 없다. 과연 어떤 국가 어떤 정부에서 농어촌과 목축업을 죽이는 정책을 펴고 있던가. 1차산업이 붕괴된다면 그야말로 국가도 정부도 존재할 가치는 고사하고 존재할 이유도 명분도 없다.

본고에서는 참여정부에서 한미FTA회담을 서둘러 개최한 배경 문제를 따져 보고 배경에서 불순한 의도가 끼어 있는지의 여부를 따져 보려고 한다. 다음으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추진되었는지를 따져 보면서 참여정부의 철학이 가지고 있는 지향점을 면밀히 검토해 보련다.

다음으로 한미FTA의 폭발력이 한국경제의 구조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지를 예측해 보련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협상단이 어떤 태도로 회담에 임했는지를 따져 본 후에 EU와 중국과의 FTA 협상에 임할 정부측의 회담팀의 태도에 대해 주문하려고 한다.

본고의 가치는 국가와 자유민주주의의 의의에 대해 깊이 성찰해 보는 계기까지 나아가는 가치를 가질 것으로 믿어지며 다음과 같은 순으로 전개하려고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2007-04-10 13:00:26
댓글로서 간단히 표현하면,
한미 FTA는?

* 미국산 쇠고기(일명 LA갈비) 싼 값에 많이 사먹고 비만되어 고통을 겪으면서 훨씬 비싼 미국제 의약품으로 다이어트를 한다. 그러면 승자는 누굴까 ? 미국이다.

* FTA는 관세철폐가 골자이다. 관세는 철폐하고 경쟁력있는 미국산은 한국 시장에 물밀듯이 몰려온다. 한국산의 대미 수출은 "비관세 장벽"이라는 통관절차의 까다로움, 무역구제 철폐 실패에 따른 각종 수수료 납부, 과다한 시간 소비, 따라서 경쟁력 약화가 불보듯 뻔하다. 아니 대미 수출 포기로 오히려 수많은 일자리를 잃게되 것이다.


경험 2007-04-10 13:06:19
북미자유무역협정(미국과 멕시코) ;

협정이후 초기 2~3년은 멕시코도 큰 덕을 봤다. 그 이후 미국의 일방적 승리로 결말지어지고 있다. FTA협정문은 협정문 그대로 두고, 미국의 자의적 해석에 따른 특히 비관세장벽(통관절차 까다롭게 하기, 검사기간 자의적으로 늘려잡기, 일부 품목에 대한 전수검사에 따른 불합격 가능성 증대, 기술표준 미흡이라며 퇴짜놓기, 수시로 계약내용 변경하기 등등)으로 대미 수출을 너무 힘들게 해 일부 업체들 아예 미국 수출 포기 사례 속출 들에서 볼 수 있듯, 한국 정부의 협상 능력은 너무나 허술하고 미숙해 미국의 일방적 승리가 눈에 훤하게 보인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