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서울세계무용축제 (SIDance2019)
제22회 서울세계무용축제 (SIDance2019)
  • 고득용 기자
  • 승인 2019.09.0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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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국제무용협회(CID-UNESCO) 한국본부가 주최하는 제22회 서울세계무용축제(시댄스, SIDance2019)가 10월 2일부터 10월 20일까지 19일 간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 CKL스테이지, 한국문화의집(KOUS), 문화비축기지 등에서 열린다. 올해 시댄스에서는 벨기에, 덴마크, 캐나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스웨덴, 노르웨이, 일본, 한국 등 유럽∙아프리카∙미주∙아시아 18개국 58개 단체/개인의 50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정치∙사회적 이슈를 특집으로 다룬 첫 시도였던 작년 제21회 시댄스의 ‘난민 특집(Refugee Focus)’은 지구촌의 현안을 다룬 시의성 있는 기획으로 평가받았다. 이어 올해 시댄스는 ‘폭력(Violence)’를 주제로, 신체적 폭력만이 아닌 섹슈얼리티, 젠더, 고정관념(스테레오타입), 이데올로기, 인종차별, 관계, 흑백논리를 키워드로 폭력의 다양한 종류와 측면을 다룬 작품을 모은 ▲폭력 특집(Focus Violence)을 통해 다시 한 번 사회적 이슈에 질문을 던진다. 또한 마리 슈이나르 무용단을 비롯, 해외 유수 무용단을 소개하는 ▲해외초청, 한국 전통무용의 세계화를 촉진하고자 창설된 전통춤 플랫폼 등이 있는 ▲국내초청, 그리고 ▲협력합작 섹션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폭력 특집(Focus Violence) - “우리는 폭력의 시대에 살고 있다”

시댄스 이종호 예술감독은 올해 폭력 특집(Focus Violence) 기획 취지에 대해 “현대인은 개인적 폭력부터 정치적 폭력까지 갖가지 폭력에 노출돼 있다”고 말한다. 대량학살과 테러, 인종차별과 성차별, 인신매매 등은 물론이고 위계폭력, 가정폭력, 왕따 등 관계에서의 폭력까지 그 유형과 범위를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폭력은 우리의 일상으로 침투한지 오래입니다. 문제는 폭력이 사회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는 것으로, 사회체제는 이 구조적 폭력에 의해 유지되며,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러한 메커니즘이 작동할 때 약자의 양산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적 폭력은 자본주의 이전 시대의 어떠한 직접적인 사회-이데올로기 폭력보다 훨씬 더 폭력적이다.

최근 권력의 우위에 있는 강자가 약자에게 가하는 부당행위를 이르는 ‘갑질’, 성폭력을 고발하기 위해 시작된 ‘미투운동’ 등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기 시작하면서, 사회를 불안하게 하고 체계를 흔드는 폭력의 본질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제22회 시댄스는 총 10개 팀의 작품을 통해 폭력의 신화적 형상부터 젠더, 이데올로기, 섹슈얼리티, 인종차별, 고정관념, 흑백논리에 이르기까지 폭력을 은폐하고 위장하는 가면을 벗겨내 폭력의 본질을 논하고자 한다.

울티마 베스가 써내려간 폭력에 관한 무용판 종합보고서 <덫의 도시>를 비롯,

폭력의 본질을 밝히는 총 10개 작품

폭력 특집의 문을 여는 개막작은 벨기에 인베이전(Flemish Wave)의 대표주자 빔 반데케이부스의 울티마 베스가 2018년 초연한 최신작 <덫의 도시>이다. 2003년부터 2016년까지 LG 아트센터,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 국제현대무용제(MODAFE)로 여러 차례 한국을 찾았던 울티마 베스는 올해 시댄스를 통해 여섯 번째로 다시 한국의 관객을 만난다. 안무가 뿐만 아니라 비디오/영화 아티스트, 사진작가로도 잘 알려진 빔 반데케이부스는 ‘현대무용의 이단아’, ‘벨기에 인베이전의 대표주자’로 불리운다. 고대의 신화를 모티브로 종종 작업해온 빔 반데케이부스는 <덫의 도시>를 통해 태고부터 시작된 인간의 갈등과 불가해한 재앙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폭력 특집으로 유럽 무용계가 주목하는 ‘지적인 안무가’ ▲메테 잉바르첸의 <69 포지션즈>, 가상 생태계인 인터넷 속 강요된 미(美)를 다룬 ▲넬라 후스탁 코르네토바 <강요된 아름다움>, 무심코 쓰이는 ‘니거(nigger)’가 가진 말의 힘을 아프게 고발하는 ▲솔로 매직/제이드 솔로몬 커티스 <Black Like Me: Exploration of the word Nigger>, 2016년 아델라이드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한 달 간 공연되며 ‘베스트 서커스 및 피지컬 시어터상’을 수상한 컨템포러리 서커스 작품 ▲스발바르 컴퍼니 <All Genius All Idiot>, 인류학자 그레고리 베이트슨의 이론을 바탕으로 관계 속 폭력을 탐구한 ▲토니 트란 & 안테로 하인 <스키즈모제네시스>, 행복을 위한 분투만이 삶의 목표인 현대인의 이야기를 다룬 ▲이정인 크레에이션 X 블랙박스 댄스 컴퍼니 <중독>, 새롭고 낯선 경험으로 기존의 앎을 파괴하는 ▲아트프로젝트보라 <무악>, 1972년 자아비판이라는 명목으로 과격한 살인을 저지른 일본 연합적군파 사건을 다룬 ▲케다고로 <하늘>, 신체와 지배자인 주체성 간의 싸움을 다룬 ▲아네-마라이케 헤스 <전사>가 마련되어 있다.

주목할 만한 해외초청으로는 캐나다의 테르프시코레(무용의 여신)로 불리는, 원시적 에너지와 야생적 에로티시즘의 안무가 마리 슈이나르가 있다. 마리 슈이나르는 동시대 현대무용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안무가로, 공연계의 칸 영화제라 불리는 캐나다 공연예술 비엔날레 ‘시나르’를 통해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시나르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2년마다 열리는 세계적 공연예술 비엔날레로, 연출 거장 로베르 르빠주, 태양의 서커스 등도 시나르를 통해 집중 소개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마리 슈이나르는 2006년 LG 아트센터에서 소개된 이후 13년만입니다. 이번 시댄스에서는 ‘환각의 시인’ 앙리 미쇼와 만난 <앙리 미쇼 : 무브먼트>와 쇼팽의 음악과 함께 아름다운 몸짓을 선보이는 <쇼팽 24개의 전주곡>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해외 초청작으로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이탈리아 현대무용을 소개하는 이탈리아 특집, 국내 초청작으로 신진 및 중견 현대무용가를 위한 플랫폼 <후즈 넥스트>와 새로이 창설된 전통춤 플랫폼 <한국의 춤 – 전통춤마켓>, 한국-덴마크 합작 등의 협력합작 프로그램이 있다.

시댄스에서는 다양한 공연 이외에도 ▲전문 무용인과 연기자를 대상으로 워크숍,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워크숍, ▲인문, 예술 전문 모임공간 카비네(CABINET)와 함께 하는 프리뷰 모임, ▲폭력과 춤의 관계를 말하는 세미나, ▲예술가와 소통하는 예술가와의 대화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부대행사 상세정보 및 신청은 시댄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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