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4월의 축제와 바닷가 '삶의 풍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덕 4월의 축제와 바닷가 '삶의 풍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사한 복사꽃과 바다 '삶의 풍경'은 잔잔한 감동으로....

^^^▲ 연분홍 복사꽃이 화려하게 물든 봄날의 영덕풍경
ⓒ 영덕군^^^
영덕군, 제10회 복사꽃큰잔치 4월 17일 개최 (전야제로 제8회 복사꽃아가씨 선발대회)

제10회 복사꽃큰잔치가 4월17일 영덕군에서 펼쳐진다. 잔치라는 이름 그대로 영덕군의 9개읍면 군민들 모두의 힘으로 개최되는 복사꽃 큰잔치는 전야제 행사인 복사꽃 아가씨 선발대회를 시작으로 이틀간 펼쳐진다.

군에 따르면 최근 복사꽃 개화시기와 영덕 군민의 날을 기념하기위해 영덕 복사꽃 큰잔치를 북부권인 영해면과 남부권인 영덕읍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야행사인 복사꽃아가씨 선발대회는 4월16일 오후7시 영해면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펼쳐지는데 참가 희망은 이달 30일까지 만18세에서 25세미만의 미혼(고교재학생 제외)여성으로 본적지나 주소지가 영덕이면 누구나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지성과 미모를 갖춘 복사꽃아가씨들은 1년간 영덕의 농수특산물을 널리 홍보하는 사절단으로 활약한다.

17일 복사꽃 큰잔치는 무형문화재로 신청 중인 영덕 월월이청청을 시작으로 복사꽃.복숭아 사생대회, 한시백일장 등 다양한 행사로 열린다.

^^^▲ 봄미역을 건지는 바닷가 아낙네들의 삶의 현장
ⓒ 이화자^^^
또 윷놀이, 화살꼽기, 민속씨름, 민속장기, 널뛰기, 꼬리뽑기 등 전통체험놀이가 마련되며 수입농산물비교전시와 무료운세․건강검진 등이 운영된다. 오후에는 영덕군 9개 읍면별 농악경연이 마련돼 흥겨움을 더한다. 영덕의 땅에서는 인산 성분이 많아 예로부터 복숭아나무가 잘 자라고 군 전체가 복사꽃길로 유명하다.

군내 과수농가의 40여%를 차지하는 복숭아 과수 군으로 특히 안동~영덕구간에 위치한 34번국도변인 지품면과 강구~달산간의 10번 군도변에 재배되는 복숭아는 영덕 4월의 볼거리인 무릉도원 복사꽃길을 펼쳐보이고 있다. 또한 적당한 해풍과 쾌청한 일조량으로 생육된 영덕 복숭아는 그 당도가 특히 우수하여 영덕의 대표 농수특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전복을 따오는 해녀들
ⓒ 이화자^^^
영덕군민들은 이번 복사꽃 큰잔치를 통해 복사꽃길과 복숭아를 전국에 알리고 다양한 행사들로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계획이다.

연이어지는 영덕대게축제, 영덕복사꽃큰잔치로 4월의 영덕은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 3박자를 모두 만끽할 수 있어 가족여행의 적격지이다. 기타 축제 문의는 영덕군청 총무과 행정담당 ☎054-730-6077과 농정과 유통담당 ☎054-730-6271로 하면 된다.

^^^▲ 영덕박달대게
ⓒ 이화자^^^
제10회 영덕대게축제

영덕의 4월은 사계절 중 산과 바다 모두가 가장 화려한 색체로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달이다. 특히 올해 제10회를 맞는 영덕대게축제는 복사꽃 만개 시기에 맞춰 삼사해상공원 야외공연장과 강구항, 창포리, 경정리 등지에서 다채로운 행사들로 펼쳐진다.

축제 첫날인 13일에는 영덕대게원조마을에서 개최되는 풍어 축원제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삼사해상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어린이공연과 대게와의 만남, 가요제등 초청공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14일에는 대게잡이와 바다고기잡이 행사를 위해 대게를 준비하는 등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체험마당도 마련하고 있다. 마지막날인 15일에는 바다고기를 맨손으로 잡는 체험행사를 마련해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하는 축제로 만들 계획이다.

이 밖에 대게 요리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무료 시식회와 대게 깜짝경매, 대게 먹기대회, 요리대회 등 다양한 먹거리 행사도 열린다.

^^^▲ 공연중
ⓒ 이화자^^^
영덕 대게는 몸통에서 뻗어나간 8개의 다리 모양이 대나무처럼 곧다하여 한자어로 죽해(竹蟹)라고 한다.

서식지는 영덕군 강구면과 축산면 사이 3마일 앞바다의 청정바다 심해의 해양환경이 깨끗한 사니질에서 서식하며 타 지역의 대게보다는 다리가 길고 속살이 많을 뿐아니라 맛이 담백하고 쫄깃쫄깃하며 키토산(키틴산)과 타우링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담백질 또한 풍부한 건강식품으로서 영덕대게 참맛과 향은 미식가로부터 최고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고려 태조대왕께 진상된 이래 천년간 변함없는 그 맛과 향은 이제 한국의 명품을 넘어 세계적 명품이 되었다.

한편 군에서는 지난 9년간의 축제 개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을 대폭 수정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체험으로 만들어 가는 축제 형태를 만들 방침으로 행사 추진 단체를 공모해 사업계획 설명과 심사를 거쳐 강구애향청년회를 지난 8일 선정하였다.

영덕에서 개최되는 4월의 축제는 16일 복사꽃아가씨 선발대회가 영해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오후7시부터 펼쳐지고, 17일은 군민의 날 행사로 영덕복사꽃 큰잔치가 영덕군민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또 28일부터 29일 이틀간은 전국에서 최초 물가자미를 소재로 한 물가자미 축제가 축산항 일원에서 이루어진다. 온가족이 겨울의 때를 벗은 영덕 땅을 찾아 봄나들이를 해봄직도 하다. 기타 축제문의는 영덕군청 해양수산과 수산행정담당 ☎054-730-6291로 하면 된다.

^^^▲ 만선의 공매리잡이 배와 어선
ⓒ 이화자^^^
◎ 영덕군, 제1회 물가자미 축제를 4월28일부터 29일 이틀간 개최

제1회 물가자미축제가 4월28일부터 29일 이틀간 영덕군에서 펼쳐진다.군에 따르면 영덕 축산면민들이 주최가 되어 자연의 맛인 영덕 물가자미(일명 미주구리)를 소재로 한 제1회 물가자미 축제를 축산면 축산항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바닷속이 환히 들여다보이는 영덕의 청정바다에서 건져진 물가자미는 그 맛이 특히 고소하고 담백하며 동해안 항포구에서는 미주구리로, 학회에서는 기름가자미과로 물가재미회로 유명하며 말려서도 식용된다. 크기 25㎝ 전후의 소형종으로 양식이 전혀 불가능한 물가자미로 영덕 특산물이다.

축제 첫날인 28일은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물가자미 오징어 활복과 회썰기, 물가자미 오징어 피데기 구이, 물가자미수산물 가수왕 선발대회가 개최되고, 물가자미 밥식혜와 도루묵구이 등 무료시식 코너가 운영된다. 또 낚시대회와 스킨스쿠버 체험, 기선저인망 및 소향선박승선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

^^^▲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
ⓒ 이화자^^^
축제 이틀째인 29일에는 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는 죽도산 일출과 수산물 경매 관람, 가족 퀴즈대회가 준비되어 있다.

영리를 목적으로하는 축제의 틀을 깨고 다양한 체험 행사와 영덕의 대표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물가자미 축제는 또 다른 영덕의 풍요로운 4월의 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덕에서는 특산물 선물세트로 물가자미 1박스에 약3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고 자세한 문의는 군청 지역경제과 (☎730-6235)로 하면 된다.

^^^▲ 바다작업을 끝낸 해녀들
ⓒ 이화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