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연구, 프로젝트 전문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인공지능 기술 확인
PMI연구, 프로젝트 전문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인공지능 기술 확인
  • 외신팀
  • 승인 2019.06.1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이하 ‘PMI’)가 2019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심층 보고서: 인공지능 혁신자: 프로젝트 성과의 관례 파기(Pulse of the Profession® In-Depth Report: AI Innovators: Cracking the Code on Project Performance)’를 17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인공지능이 기업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종사자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공지능으로 인한 파괴가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으며 응답자의 81%가 자신이 속한 기업이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37%는 인공지능 기술 채택이 이들 기업의 최우선순위에 놓여있다고 말하는 한편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자신이 인공지능을 이용해 관리하는 프로젝트의 비중이 향후 3년 동안 23%에서 37%로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전세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종사자 55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얻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공지능 기술 채택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과 조직이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여섯 가지 인공지능 기술이 전세계 기업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았는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인공지능 기술이 지금도 엄청나게 많은 기업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 지식 기반 시스템: 데이터가 처리되는 맥락을 이해해 인간의 학습과 의사 결정을 뒷받침하는데 도움이 됨. 

· 머신 러닝: 패턴을 알아내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개입은 최소화하면서 더 나은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게 함. 
· 의사결정 관리: 자동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규칙과 논리에 입각해 지능적인 프로세스나 프로세스 집합을 만들어냄.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향후 3년 동안 인공지능 기술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진다고 보고 있다. 

· 전문가 시스템: 특정 분야나 주제 또는 기술에서 인간의 지능이나 기술, 행동양식을 모방하거나 흉내 냄. 

· 딥 러닝(Deep learning): 가능성을 바탕으로 결과를 예측하고(하거나) 체계가 없는 데이터를 분류하는 중립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조작하고 시험함. 

로봇에 의한 프로세스 자동화: 인간이 하는 일을 흉내 내고 자동화하여 기업 프로세스를 지원함. 

최근의 Pulse of the Profession® 보고서에서 PMI는 기업들에게 기업의 필요나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기술을 관리하고 통합할 수 있는 기업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인 프로젝트 관리 기술 지수(Project Management Technology Quotient, 이하 ‘PMTQ’)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기업들이 점점 더 많이 인공지능 기술을 채택함에 따라 확고한 PMTQ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PMI의 글로벌 솔루션 부문 부사장인 마이클 데프리스코(Michael DePrisco)는 “이 보고서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이제 기업들이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해 생각하기 시작해야 할 때임을 지적하고 있다”며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변화 실행을 도와야 할 책임이 크기 때문에 자기가 속한 기업의 인공지능 기술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PMI 연구에 따르면 PMTQ가 높은 기업들은 인공지능의 가치를 포착하는 것이 단순한 기술 적용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사고방식과 배우는 문화 그리고 위로부터의 지원을 통해 성공을 유도하는 기업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액센츄어(Accenture)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예지력이 뛰어난 기업들은 인공지능에 투자하면서 다섯 가지 핵심적인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MELDS 원칙이라고 하는데 기업들에게 다음 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 올바른 사고방식 독려(Mindset) 

· 실험활동 촉진(Experimentation) 

·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리더십 지원(Leadership) 

· 전략에 데이터 접목(Data) 

· 신 기술 구축(Skills) 

이 다섯 가지 원칙을 수용하고 있는 기업을 인공지능 혁신자(AI innovator)라고 하는데 이들 기업은 이 원칙을 받아들이지 않는 기업(인공지능 느림보)에 비해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조직 인프라를 구축할 가능성이 높다. Pulse® 데이터에 따르면 인공지능으로 길을 유도하는 조직에게는 분명한 보상이 있다고 했다. 인공지능 혁신자는 여러 가지 중요한 프로젝트 메트릭스에서 인공지능 느림보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 더 나은 정시 납품: 인공지능 혁신자는 프로젝트의 61%를 정시에 납품했다고 응답한 반면 인공지능 느림보는 47%에 그쳤다. 

· 우수한 이익 실현: 인공지능 혁신자는 수행한 프로젝트의 69%가 기업 이익의 95% 이상을 실현시켰다고 응답하여 인공지능 느림보의 53%와 비교되었다. 

· 더 높은 투자수익률(ROI): 인공지능 혁신자는 프로젝트의 64%가 당초의 투자수익률 추정치를 달성하거나 넘어섰다고 응답한 반면 인공지능 느림보는 52% 밖에 안 되었다. 

인공지능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우선순위를 바꿔야 한다. 제대로 준비되어 있는가를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PMTQ를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뿐 아니라 기업이 MELDS 원칙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가도 중요하다. 해를 거듭할수록 인공지능 기술이 사업에 점점 더 많이 접목됨에 따라 이는 특히 중요하다. 

2019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심층 보고서: 인공지능 혁신자: 프로젝트 성과의 관례 파기’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MI.org/Pulse) 참조. 

PMI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조사(Pulse of the Profession® Survey) 개요 

Pulse of the Profession® 심층 조사는 전세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종사자 551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과 5월 사이에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졌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개요 

PMI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관리직을 위한 비영리 회원제 협회이다. 1969년에 설립된 PMI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 있는 300만명 이상의 전문직들에게 전 세계적인 지지, 협동, 교육 및 연구를 통해 가치를 전달한다. PMI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되는 협회 표준, 인증제도, 자원, 도구, 학계연구, 출판물, 전문직 개발 코스, 네트워킹 기회 등을 통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개선시키며 프로젝트 관리직이라는 전문직종을 더욱 성숙시킨다. PMI 산하의 ProjectManagement.com은 더 많은 자원, 더 나은 도구, 더 큰 네트워크,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재영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상윤
  • 대표이사/회장 : 손상윤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