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타결, 핵 폐기시 한국 11조원 소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핵타결, 핵 폐기시 한국 11조원 소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악관, "北 약속 불이행시 대북제재 여전히 유효"

^^^▲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와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
시간을 끌어오던 북핵문제가 중유 100만t이라는 어마어마한 '빅딜'을 요구로 타결됐다.

중유 5만t을 선 지급하고 핵 완전 폐기시 나머지 95만t을 지원토록 하는 합의문에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의 6자회담 참가국 수석대표들은 중국 댜오위타위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핵폐기 공동문건을 최종 채택했다.

북한은 60일 이내에 영변 핵시설을 폐쇄하고 국제원자력기구의 사찰을 받아야 한다. 나머지 5개국은 북한이 핵 시설 폐쇄 조치를 취하면 중유 5만t 상당의 에너지를 우선 제공하기로 했고 1차분은 전적으로 한국이 맡기로 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의 핵 시설 불능화 조치 이행의 속도에 따라 상대적인 지원도 고려되는 만큼 북한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지원될 에너지의 양과 시기도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또 핵폐기 대가로 제공되는 지원은 중유로 제한된 것이 아니라 참가국들의 사정에 따라 전력과 식량 등으로 다원화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합의문에는 북미관계정상화를 위해 미국이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북한을 삭제하고 적성국교역법 적용 면제 조치를 60일내에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타결로 각국이 북한의 핵 폐기 단계에 부담해야 할 비용이 얼마나 될 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또 북핵 문제에 돌파구가 마련됨에 따란 2005년 우리가 제안한 대북 직접송전 200만kw와 9.19 공동성명에 명시된 경수로 제공 등에 들어갈 비용도 주목되고 있다.

북핵 폐기가 원활히 진행될 경우 정부의 대북 에너지 지원은 '중유제공(핵시설 불능화 완료까지)→200만kw 대북 송전(경수로 건설 전까지)→경수로 지원' 이 순차대로 이행될 전망이다.

한국, 북핵폐기까지 최대 11조원 소요 추정

만약 이같은 순서대로 대북지원이 이행되면 한국은 향후 10년 간 북 핵폐기에 11조원 가까이 되는 비용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에 따라 한국내 지원 반대여론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 중유지원

초기 중요 20만t의 가격은 대략 6천만달러다. 수송비 등으로 10%의 추가 비용이 든다고 보면 중유 20만t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서는 약 6천 600만달러(621억원)정도의 비용이 필요하다.

정부는 이 비용을 남북협력기금에서 가져다 쓸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회담에서 북핵 불능화 이후 단계에서 북한이 취해야 할 조치와 이에 상응해 각국이 지원할 에너지 규모에 대해서는 다뤄지지 않았다. 추가 비용이 따를 수도 있는 것이다.

그와는 반대로 시한에 관계없이 불능화에 따른 중유 지원량을 100만t으로 정한 것은 핵시설 동결로 북한이 주장한 에너지 손실분을 보전해주기 위해 연간 50만t의 중유를 제공했던 1994년 제네바합의 때와는 달리 단지 산술적 계산에만 의존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 대북송전

대북 직접 송전 200만kw는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2005년 5월 평양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제안한 것으로 2005년 9.19공동성명에도 적시돼 있다.

그러나 차후 6자회담이 공전을 거듭해 아직까지 공사는 시작되지 않았는데 이번 합의로 향후 워킹그룹에서 대북송전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대북송전 비용은 막대하다. 우선 경기도 양주에서 평양까지 200㎞ 구간에 송전시설을 놓고 변전소 등 변화시설을 건설하는데 총 1조5천억∼1조7천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통일부는 밝혔다.

전력을 생산하고 보내는 비용을 합한 운영비도 상당해, 경수로 가동 시작을 10년 뒤라고 가정할 때 이때까지 운영비로 총 8조원 가량이 드는 것으로 통일부는 예상했다. 즉, 송전시설을 비롯한 건설비와 운영비로 총 10조원 가까운 돈이 필요하며 이는 모두 한국이 부담한다.

▶ 경수로

또한 한국은 9.19 공동성명에 적시된 경수로에 대한 부담도 져야할 것으로 보인다. 9.19 공동성명에는 '적절한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관한 경수로 제공문제에 대해 논의한다'고 했다. 이 경수로는 제네바합의에 따라 신포에 건설되다 중단된 경수로와는 틀리다.

적당한 시기가 불분명해 성명이 도출된 직후부터 논란이 일었지만 북핵문제가 원만히 풀려간다면 어느 시점에서는 경수로 건설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일부 당국자, 경수로 건설 두 가지 경우 상정

北.美 제네바합의에 따라 신포 금호지구에 건설하다 중단한 경수로를 재활용할 시에는 35억달러가 추가로 필요하며 완전히 별개의 새로운 경수로를 지을 때에는 50억달러 정도의 비용이 예상된다.

지금까지 이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 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균등 부담 원칙을 적용하면 7억달러(신포 경수로 재활용시)에서 10억달러(새 경수로 건설시)의 비용을 또 다시 한국이 부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제네바합의 때처럼 한국이 70%의 재원을 지원한다면 그 액수는 훨씬 커지지만 대북 직접송전에 막대한 비용을 댄 한국이 경수로 건설 비용까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지불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예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심 2007-02-14 12:40:25
환상적인 통일은 싫다 더구나 인위적으로 퍼주는 통일은 더욱 그러하다 통일이 안되도 좋다 때아니 사상전으로 온 나라가 좌우익으로 편 갈리고 나라의 성장 동맥이 끊여 국민은 고닲프다 제발 퍼주기는 그만해라 국민은 지첬다

한빛농사꾼 2007-02-15 23:43:55

햇볕정책은 한빛농사꾼이

95년부터 자비를 들여 3년간 중국과 일본을 직접 여행하며 관찰해 돌아보고 만든 것으로

햇볕정책에 숨겨진 고도의 핵심비밀은 아직 다 공개하지도 않았다.

그것은 사심을 가져 햇볕정책을 함부로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세계와 한민족에 독이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미리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한 것이다.

그래서 98년 속초 잠수정 사건 때 김대중이 수준에 맞게 심부름 시켜놓은 것이다.

때가 되면 한빛농사꾼이

그 고차원 다음수의 비밀을 국민과 인류세계에 직접 알릴 것이다.


-----------------


햇볕정책 입안과정과 대선, 총선을 회상하며 돌아본다.


한빛농사꾼은 부산 산골짜기에서 손바닥만한 농사를 짓고 산다.

농사짓던 중 1995년 1월경 김영삼 정부 때 북한 잠수함 사건과 북핵문제로 한반도의 정세가 심상찮았으나 해결에 판단이 서질 않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농한기를 빌어 중국 심양으로 날아갔다.

중국의 현실을 느끼고 중국에 있는 조선족 동포와 북한동포를 관찰하며 분위기를 분석 파악하였다. 예상외로 중국에 거주하는 북한동포들은 한국인보다 인간적으로 순박하고 친절하였다.

그들은 댓가에 대한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가지고 있는 마음을 다하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꼭 조선시대 시골 사는 사람을 만나는 느낌이었다.

심양 서탑거리에 있는 북두라는 북한 식당에서의 친절도 그러하거니와 신분을 잘 모르는 조선족 통역에 의해 캄캄한 심야 영하 30도의 만주벌판 외딴 마을에 간편복을 입고 혼자 고립 되었을 때 기적적으로 나타나 구해준 북한 영사관 직원의 도움은 지금도 나는 생명의 은인으로 고마워한다.

조선족친구가 북한에서 건너온 동포가 중국 노래방에 근무한다는 소문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려 가보니 없었다.

일주일전에 중국공안과 북한 특무가 들이닥쳐 그 구역에 일하는 북한동포 복무원 수십 명 전부를 철사로 연행하여 압록강 절벽에 떨어트렸다고 조선족 복무원이 이야기하여 주었다. 같이 간 중국공안의 이야기라 하였다.

그 아가씨들은 반항도 없이 스스로 절벽에 떨어졌다고 하였다. 중국에 식량을 구하려다 국경을 건넌이, 중국의 소문을 듣고 넘은이 이들은 중국의 맛을 알아 수용소를 오염시키기에 제거하는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 말이 도저히 믿기지 않아 여러 사람에게 확인 하였으나 사실이라 하였다. 한빛농사꾼은 충격을 받아 분단의 아픔을 실감하며 슬픔에 잠겨 70도 꼬랑주를 밤새도록 들이마셨다.

오랜 여행을 마치고 상해를 거쳐 일본 동경의 아스쿠니 박물관을 둘러보고 한국에 돌아와 농사를 지으며 직접 느끼고 본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와 동북아의 유기적 상황을 풀기위해 깊은 명상에 빠져들었다.

정리하여 결론을 내려 언어를 가다듬고 때를 기다리던 중 3년이 지나 김대중정부가 들어선 1998년 6월경 속초 잠수정 사건으로 미국은 격앙하였고 두 대의 열차가 마주보고 달리던 긴박한 상황에 김대중정부가 당황하고 있었다.

이때다 싶어 심야에 청와대에 전화를 하니 받지 않았고 다음 국정원에 전화를 하니 다행히 당직이 받았다.

신분을 밝히고 한 시간가량의 국정원직원과 대화와 설명을 하였다. 대화 중 국정원직원은 “이 험악한 시기에 적 북한을 도와주란 말입니까?” 하며 중국에서 북한주민 만난 것을 거론하며 당장 체포할 듯이 큰소리를 쳤다.

찬찬히 자세하게 설명하며 국정원직원을 안정시키고 심야의 대화는 계속 이어졌다. 국제정세와 역사의 흐름, 동북아 안보환경, 중국과 일본의 변화와 예상규모, 이솝의 이야기...

몇 백 년 전에(1845) 영국의 아일랜드 지방에 감자흑사병으로 몇 년의 대기근이 들어 수백만 명이 배고픔으로 죽어갈 때 남부 잉글랜드 영국정부는 풍년이 들어도 외면한 결과 아직까지 그 아픔이 전해 내려와 지금도 증오의 감정이 남아있다.

먹는 것으로 장난치면 안 된다 과거 군사정부 전두환 때 홍수 시 북한이 대량의 식량과 물자 지원을 잊었는가? 어려울 때 돕는 것이 한민족 동포로서의 당연한 도움이다 배부를 때는 함께 어우러지는 기쁨을 누리는 것 말고 무엇을 하리요?

대화 말미에 직원이 “도대체 뭐 하시는 분입니까?” 궁금한 듯 물었다. “부산농사꾼이요” 하니 국정원직원은 퍽 놀라워하였다.

이 햇볕과 같은 정책을 반드시 국정 최고 책임자에게 전달해 입안해야 합니다. 북한의 도로와 철도 영공을 통해 대륙의 깊숙한 중심부와 유럽까지 갈 수 있고

또 이 정책은 핵폐기와 소모적 군비증강의 감축, 물류이동과 문화관광산업 등 경제 활성화로 북한은 물론이고 미국과 중국, 일본,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