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단은 향후 7년간 약 1,500억원의 R&D 비용이 투입되는 건설교통부의 핵심 R&D 사업으로, 낙후된 국내 기성시가지 및 구 도심지를 대상으로 물리·환경, 생활·문화, 산업·경제적 재생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 및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도시재생이란,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쇠퇴한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 또는 창출함으로써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재활성화 또는 부흥시키는 것을 의미하는것으로,
1960년대 이후 펼쳐진 신도시·신시가지 개발 위주의 정책으로 인해 도시의 주요 기능들이 신도시·신시가지로 이동함으로써 구 도시는 생활, 문화, 교육, 복지 등의 기능이 부족해져 정주인구가 감소하고 도시 기능이 약화됨으로써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재활성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및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고, 정책·제도, 계획·설계 기법, 요소건설기술 등 융·복합적 도시재생기술을 개발할 도시재생사업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었다.
건교부는 도시정비 관련 시장 규모가 약 200조원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체 기술개발 확보를 통해 외국 기술의 무분별한 도입을 방지하고, 기존의 물리적 정비 위주의 재건축·재개발 사업이나 물리·생활적 정비 위주의 뉴타운 사업을 한 단계 향상시킴은 물론, 향후 국제적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도시재생사업의 해외시장 선점 및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건설교통부와 지자체는 도시재생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지난 7월부터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22개 지구를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였으며, 이중 종로(중구)세운상가, 성북 장위, 영등포 신길 등 3개 지구를 시범지구로 지정한 바 있다.
시범지구는 도시재생사업의 테스트베드로 활용될 예정으로 연구 결과를 시범지구에 적용할 경우, 광역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생이 이루어져 쾌적한 도시주거환경을 갖춘 대량의 주택공급이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건설교통부는 금년 상반기 중에 사업단을 중심으로 상세기획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 연구기관을 선정하여 본격적인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며, 연구 결과를 시범사업으로 확대하여 실용성을 검증한 후 기술의 보급 및 확산을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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