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여성정치연맹, 정문숙 의왕시지회장 해임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한국여성정치연맹, 정문숙 의왕시지회장 해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문숙 지회장, 공조직이 사적 감정으로 해임 ‘주장’
김방림 한국여성정치연맹 총재는 “정관위배 요건 충족시키지 않아 의왕지회는 ‘부존재’
(사)한국여성정치연맹 의왕지회 창립식 단체 사진
(사)한국여성정치연맹 의왕지회 창립식 단체 사진

(사)한국여성정치연맹(총재 김방림)에서 지난 2018년 10월 18일(목) 이 단체의 의왕시 지회장(정문숙)을 징계결정 및 제명처분을 통보했다. 이에 대해 정문숙 전)의왕지회장 등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또다시 의왕시 정가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여성정치연맹 본회의 제명처분공문에 따르면 ‘지난 2018년 8월 1일 정문숙 의왕지회장에 대한 징계사유가 발생했다며 첫 번째 공문으로 소명기회를 부여해 한차례 소명서를 제출했으나 지난 9월 10일 두 번째 공문으로 제차소명을 요청 한바 소명치 않았다’며 ‘이에 지난 2018년 10일 18일 징계위원회를 소집 징계결정 및 제명처분이 결정돼 통보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 지회장은 이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며 2차 소명제출통보서를 분실해 단체관계자에게 재 송부를 요청했으나 받아 보질 못했고 누군가 “다시 보내지 말라”는 지시와 자신에게 보내진 공문도 직접 작성해 직원에게 보내라고 지시한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주장하며 앞으로 부당한 제명결정에 대해 강력한 항의와 투쟁을 통해 잘잘못을 따져 공명정대한 단체가 되도록 바로잡을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정 지회장에 따르면 “첫 번째 징계사유는 의왕시지회인데도 불구하고 본(중앙)회를 대표하는 것처럼 활동했다며 의왕시청의 여성단체현황에 표기한 문서를 제시해 문제 삼았다”며 “그러나 이를 작성한 것은 해당주무공무원이었고 다른 단체도 편의상 모두 그런 식으로 표기했는데 유독 이를 꼬집어 문제 삼는 것은 억지에 불가하다”며 ‘한마디로 어이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두 번째(2차 소명요구서에 추가함)는 정 지회장은 한국여성정치연맹 의왕지회장임에도 불구하고 중복되게 여성연합이라는 단체에 가입해 본연맹의 위상을 훼손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정 회장은 “친목회나 사회단체에 가입해도 문제가 되나?” 라며 “그 동안 본회에서 정식으로 그런 문제를 지적한 바도 전혀 없었다.”고 이도 억측이라며 일축했다.

세 번째 사유로 “6.13지방선거에서 당시 김상돈 의왕시장 후보 부인의 불륜의혹에 대해 사퇴촉구기자회견 등 흑색선거운동‘에 적극 가담했다는 것인데 이도 해명을 통해 주장했듯 당시 다수의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됐는데 이게 여성인권신장과 청치의 도덕성 진작이라는 사업목적에 뭐가 위배인가? 위배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납득할 수 있도록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었다.” 라며 공법단체가 사 단체처럼 독재도 아니고 정치소신에 따라 정치참여를 한 것도 문제가 되나? 라며 불만을 표했다.

덧붙여 정 지회장은 “앞서 6.13지방선거에서 컷오프로 인해 이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성제 전)의왕시장 선거에 앞장서 돕지는 않았으나 그의 곁을 지켰다는 죄(이유)로 이런 것 같다”라고 단언하며 자신의 제명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근거로 “의왕시의 더민주당 여성정치인들에게 그동안 “너무 멀리는 가지마라” “제명시킨다는 말이 있으니 특정인을 찾아가 잘못했다고 빌어라“ 등 충고와 조언을 들었다”며 “지난 1월 31일에 의왕지회장 취임식에 생각보다 놀랍게 많은 사람들이 호응해 성대히 치룬 이래 대기업과 후원관계도 개선하고 내부조직 강화에 애썼으며 특히 아쉬운 건 지역아동센터와 더불어 결식아동들에게 지속적인 식사(제공)봉사를 약속한 이후, 갑작스러운 일(제명처분)로 뜻있는 일을 펼치지 못해 더욱 충격적이며 허탈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문숙 전)지회장은 “누가 지시해 2차의 추가소명요청서를 보내지 말라고 했으며 자신에게 발송된 공문을 누가 작성해 발송하도록 지시했는지 근거를 가지고 있다”며 “관계자는 징계위원회의 최종결정이라면서도 회의록과 참석자명단을 요구했으나 컴퓨터에 저장돼 있어 공개할 수가 없다고 주장하는 등 누군가 직분을 남용해 직권으로 처리한 의혹마저 있다”고 주장했다.

정 지회장은 이에 대한 근거로 지난해 11월 26일 전 한국여성정치연맹 A간사와 녹취파일을 근거로 제시해 그의 주장에 무게를 더했다.

이에 대한 주장의 취재에서 한국여성정치연맹 A간사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통화가 이뤄지지 않아 문자를 남겼으나 연락이 되질 않았다. 이어 한국여성정치연맹본부를 방문했으나 사무총장과 간사가 교체돼 잘 모른다고 응대해 작성한 언론3사의 질문서를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김방림 총재는 취재에 불편한 심경을 나타내며 “정 지회장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며 정관위배로 제명된 것”이라며 “단독단체인데 다른 산하단체에 가입한 것도 제명사유다”라며 “지회를 결성하려면 앞서 본회에 보고하고 창립식 이후 20명이상의 인적사항이 포함된 사항을 제출해야 된다.”며 “그래서 심의를 받아 본회에서 승인 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총재는 “창립식 이후 요건을 충족시키지 않아 과천지회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가칭으로 끝난 것으로 보면 된다.”라며 언론3사의 질의서를 본 후 “이렇게 보도하면 안 된다.” “잘 보도해라”라며 몇 차례 불편한 심사를 드러냈다.

그 과정에서 기자는 “상대의 주장은 주장대로 본회의 주장대로 보도할 것이고 나머지는 독자가 판단한다.”며 “보도이후 반론요청이 있을 경우 반듯이 보도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시 확인을 위해 정 지회장과 통화에서 “총재님 주장은 어불성설이다”며 “1월31일 창립총회에 참석하셨고 다른 정치인들도 축하화원도 보냈으며 당시 1,200만원 발전기금과 분담금 50만원도 납부했으며 국회 등 본회활동도 적극적으로 해임 통보 전인 10개월 동안 적극적으로 협력했는데 그런 말은 들은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단법인 한국여성정치연맹 의왕시지회 창립총회가 지난해 1월 31일 의왕시 포일동 인덕원IT 밸리 대강당에서 개최됐으며 이날 총회에는 김방림 한국여성정치연맹 총재를 비롯해 이미경ㆍ조성은 부총재, 김성제 의왕시장, 신창현 국회의원, 기길운 의왕시의회의장, 전경숙 고문, 도ㆍ시의원, 사회단체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영상과 경과보고, 임명장 전달, 정문숙 초대 지회장 취임사, 내ㆍ외빈 축사, 황은미 부회장의 사업계획발표 순으로 진행 됐다라고 보도 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