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이라크 새 전략, 여론과 정면 배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시 이라크 새 전략, 여론과 정면 배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력 2만 이상 증파, 이란-시리아와의 직접 대화 거부

^^^▲ '이라크 정책 실패는 병력수가 모자랐고, 군에 대한 많은 제약때문'이라고 연설하고 있는 부시 미 대통령
ⓒ CNN^^^
부시 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각) 새 이라크 전략에서 미국 국민들 및 세계 여론과는 동떨어진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이라크라는 수렁에 더욱 깊숙이 빠져드는 길을 택한 것 같다.

그는 백악관에서 TV로 생중계된 새 이라크 전략 발표에서 2만 명(약 21,500명)을 추가로 미군을 증파하겠으며, 경제지원 확대, 이란과 시리아와의 직접대화 대신 전선을 더 확대하겠다는 골자를 발표했다.

이로써 과거 잘못된 이라크 전략을 수정해 해결하라는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위험스러운 ‘부시식’의 “마이웨이(go-it-alone)”를 선택한 셈이다.

결과적으로 이라크 내전을 더욱 부채질하며 해결의 실마리가 더욱 오리무중에 빠져들 공산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부시의 이 같은 독자노선은 미국 국민과 많은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았던 ‘이라크 연구그룹(ISG)'의 미군 철수 등의 권고와는 정면으로 배치되고 있으며, 미 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여론 주도층, 싱크탱크, 심지어 일부 미 군부 세력의 의견과도 다르다는 점에서 그의 새 이라크 전략으로 무엇을 얻으려는지 미국과 이라크의 한치 앞의 앞날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것이다.

부시 대통령의 ‘병력의 증강’이라는 자신만의 소신으로 밀고 나가려는 것은 과거 여러 차례 밝힌 자신의 신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종전부터 이라크, 아프가니스탄과의 전쟁은 이슬람 파시스트와 싸움으로 규정하고, “이 싸움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다음 세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말하고 후세들은 “당시 부시는 무엇을 했느냐?”고 물을 것이며, “그래서 우리는 승리해야 하고 승리할 것이다”.라는 자신의 뜻을 전혀 굽히지 않는 자신만의 일관된 사고의 틀을 고수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 전쟁에 대해서도 ‘원래 이라크 상황을 잘못 파악한 게 아니라 적들이 전술을 바꿨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고 항변하듯 말해왔다. 이어 그는 자신도 이라크에서 군을 빼고는 싶지만 적들이 전술을 바꿨으므로 우리도 전술을 바꿔야 하고 또 자신은 승리 전략도 있다는 천편일률적인 레퍼토리만을 되풀이 해왔다.

부시는 10일 발표 연설에서 중요한 시기에 이라크에서 발을 뺄 수 없다고 거듭 강조하고 이라크의 안정이라는 임무가 완수되면 미군을 철수시키겠다면서 다시 한 번 ‘이라크에서의 실패는 재앙이며, 미국은 성공해야 한다. 우리는 이길 수 있고 이겨야 한다’는 말을 마치 주문을 외우 듯이하며 자신의 지론에서 한발 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이어 “이라크에서의 폭력은 미국인들에게는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역시 나에게도 마찬가지다. 실수는 있었지만 나에게는 책임이 남아 있다”면서 미군 공격의 일부 실패를 인정하기는 하면서도 폭력은 참을 수없는 것이며 대통령인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며 미군 증파와 예산 증액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하겠다는 소신을 강하게 역설했다.

나아가 그는 과거 이라크 치안 확보에 대한 우리의 노력이 실패한 중요한 두 가지 이유가 있다면서 “그 하나는 테러분자들과 무장 세력을 제거하는데 이라크군과 미군의 수가 충분하지 않았으며, 다른 하나는 우리 군에 대한 수많은 제약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고 말해 그의 힘의 우위에 의한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한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기도 했다.

지금까지 부시는 이라크 내의 혼란을 수습하겠다며 10억 달러의 돈을 쏟아 부었으나 혼란의 진정은커녕 더욱 내전 양상을 띠어 가고 있으며, 만일 이번 새 전략이 실패할 경우 미국의 경제적 타격은 물론 이라크 수니파와 시아파간의 내전양상으로 치달을 가능성은 더욱 커져 이라크 문제 해결은 요원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한편, 유에스에 투데이(USA Today)신문 여론조사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1%는 병력증강을 반대했으며, 26%만이 증강 찬성을 보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쎔쎔 2007-01-11 16:32:57
노 대통령, 부시의 이라크 새전략 적극 지지표해(10일 밤 부시와의 통화에서 부시의 말을 듣고......)

info 2007-01-11 16:34:33
노무현 대통령은 10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이라크 신정책 구상’에 대해 “미국의 새로운 포괄적 정책 배경을 이해하며 이라크의 안정과 재건을 위한 부시 대통령의 의지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노대통령은 이날 밤 9시30분부터 10분간 가진 전화통화에서 부시 대통령으로부터 ‘이라크 신정책 구상’에 대한 사전설명을 들은 뒤 미국의 대 이라크 정책에 관해 한국과 사전에 협의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대변인인 윤승용 홍보수석이 전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