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9일 민선7기 1호 정책으로 사람 중심 보행혁신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부산시는 그동안 걷고싶은 도시조성을 위해 2009년 광역단체 최초로「걷고싶은 도시 부산만들기」 선포 이후 갈맷길 700리를 조성하고, 관련조례 제정 등 지난 10년간 다양한 보행정책을 추진하였으나, 차량중심의 교통체계, 예산부족 등으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보행 정책이 미흡했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 9월부터 전문가, 유관기관, 관련단체와 실무팀장 등 40여명이 다 함께 참여하는 TF회의, 분과별 회의 및 전체 워크숍을 통해 보행혁신 5대전략 35개 과제를 도출, 민선7기 대표적인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게 됐다.
5개 전략을 보면 ▲막히고 단절된 길, 보행 연속성 확보에는 보행로 확보를 위한 「인도시설물 줄이기(2개소 이상 203억원)」,「혁신적인 횡단보도 확대(1,252개소)」,「삼포 해안길 조성(200억원)」등 9개 사업 8,947억원을 투자하여 강과 절벽해안, 떨어져 있는 도심공원을 그린웨이로 연결 하여 언제 어디서나 막히고 단절됨 없는 쾌적한 도심 산책길을 제공할 계획이며 ▲학생·노약자 등 교통 약자를 위한 보행안전성 제고 정책으로는「안전한 아이들 보행자유존 조성」,「스쿨존내 노상주차장 폐지」,「안전속도 5030」등 5개 사업에 1,058억원을 투자하여 어린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하고, 부산의 주요 간선도로 제한속도를 10㎞/h씩 낮춘다.
▲매력있는 보행길 조성으로는 가벼운 산책이 가능한「걷고 싶은 동네한바퀴 조성(50개소, 260억원)」, 도심 숲길「블루그린 네트워크」(12개 지역, 200억원) 구축 등 5개 사업에 505억원을 투자하여 동네주변에서 내 집마당 같이 편안하게 걷기를 실천할 수 있는 편리한 보행 인프라를 구축할 에정이며 ▲시민과 관광객이 다시 또 찾고 싶은 매력 있는 길을 조성하고 ,「2019 아시아걷기 총회개최(3억원)」,「힐링부산 1530건겅걷기」,「보행혁신 민간워킹그룹」등 8개 사업 50억원 투자하여 ▲부산발 보행문화를 대대적으로 확산 시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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