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에 위치한 아트코리아방송 미디어센터에서는 2018년 12월 22일 오후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에 대한 토크가 진행됐다.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고객 품까지 단 17일
인스타그램 댓글로 옷 만들어 성공한 'Choosy'

뉴욕 패션의 중심 소호에 자리 잡고 있는 패션 브랜드 추시(Choosy). 이 브랜드는 올해 7월 미국 *NEA가 주도하는 대규모 자금 모금 전에서 540만 달러를 지원받았습니다. 과연 어떤 브랜드이기에 가치를 인정받고 많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었던 걸까요?

NEA : 미국 연방 예술기금
먼저 추시를 창립한 CEO, 제시 정(Jessie Jeng)은 MIT를 졸업하고 은행에서 일을 하다 추시를 창업했습니다. 그녀의 취미는 인스타그램에 있는 셀럽들의 패션 아이템을 들여다보는 것이었는데요. 세계적인 모델이나 인플루언서의 사진에 사람들의 수많은 댓글들을 남기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의 중독자였습니다. 인플루언서나 셀러브리티들이 사진을 올릴 때 수많은 여성들이 '어디서 살 수 있나요? ' 와 같은 댓글들이 달리는 것을 보았죠.

이렇게 인스타그램 댓글로 많은 여성들이 셀럽이 입는 옷을 사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제시는 추시의 공동 창업자들과 함께 인스타그램 댓글을 분석하는 알고리즘부터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알고리즘의 순서는 이렇습니다. 먼저 인스타그램 사진들 중 패션과 관련된 사진들만 추려낸 후 -> 사진 밑에 댓글들을 분석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고 싶어 하는 순서대로 사진을 정리합니다. 알고리즘이 이렇게 정리해주면 제시는 그중 만들기 쉬운 아이템들을 선정해 제작에 들어가죠!

이 알고리즘을 처음 만들고 난 후 시도해 본 아이템은 모델 지지 하디드와 벨라 하디드가 착용한 아이템들에서 영감을 얻은 4가지 의상이었습니다. 이 옷들은 제작 즉시 반응을 보였죠. "전체 컬렉션이 매진되었고 대기자 명단에 약 10,000명의 이름이 올려져 있습니다. 그때 '그래, 이건 반드시 성공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제시정_Business Insider)

추시의 아이템들은 선정부터 제작까지 2주가 채 걸리지 않습니다. 일반 패션 브랜드가 매장에 옷이 나오기까지 5~6개월, Zara, H&M, Mango와 같이 SPA 브랜드가 5주인 것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속도로 옷을 선정하고 제작한다는 거죠! 옷을 빨리 만들기 위해 제시는 중국에서 가족이 운영하는 섬유공장을 패션 생산 네트워크로 활용했고 여기서 배운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젠 전 세계 200여 개의 섬유공장과 제휴해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어요.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고객들은 인스타그램을 하다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발견하면 댓글로 #getchoosy 해시태그를 달 수 있는데요, 이는 추시의 알고리즘이 더 쉽게 아이템을 추적, 선별할 수 있게 하죠!

인스타그램에 #getchoosy 검색 시 결과 화면

추시의 대부분의 제품은 약$50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재킷이나 프리미엄 원단을 사용한 경우라도 $100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자신이 원하는 옷을 가장 빠르고 비교적 저렴하게 판매하니 팔릴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패션에 가장 민감한 10대와 20대 소비자들의 반응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성공한 패션 브랜드 추시(Choosy). 패션 시장의 수요와 빠른 트렌드 변화를 읽어 낸 좋은 사례가 되겠네요!

일본에 무료택시 등장…'MaaS'로 가는 택시업계
택시요금 비싼 도쿄에 5일부터 개시…광고 서비스 제공하면 요금은 무료

코트라 오사카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주)디엔에이(DeNA)는 지난 5일부터 택시요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0엔 택시’ 배차서비스를 도쿄 도내에서 개시했다. ‘0엔 택시’는 택시 내외부 공간을 활용해 광고를 게재하는 개념으로, 광고주가 서비스 제공을 결정하면 차량 내외부를 광고주의 컨셉에 맞게 디자인하고, 차량 내부 화면에 광고를 게재한다. 먼저 닛신식품이 최초의 스폰서가 되어 닛신식품의 즉석면 광고를 게재한 50대의 택시를 12월에 한정 운행한다. 배차 구역은 도쿄 미나토구와 주오구 등의 도심부로 한정하고 있지만, 도쿄 23개구 전역에서 운행이 가능하다. DeNA는 1999년 설립된 회사로, 모바일 게임, 엔터테인먼트, e커머스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2015년 3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4억1,900만 엔을 기록했다. DeNA는 지난 5일 택시 배차 앱 MOV 서비스를 도쿄에서 개시했다. 이 서비스는 앱을 통해 승하차 위치를 지정해 택시를 호출하며, 인터넷 결제를 통해 차내에서 현금이나 카드 지불 없이 바로 하차할 수 있도록 했다.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PLAY PLY 박병훈 대표와의 인터뷰 29탄 ‘유명인 청바지? 대놓고 베낀다‘

자료: 코트라 오사카 무역관

현재 이 앱으로 연계된 파트너는 다이이치 교통산업 등 5개 택시회사, 히노마루 자동차, 도토 자동차이며, 약 4,000대가 대응할수 있다. DeNA는 내년 후반에는 운전자들에게 인공지능(AI) 수요예측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간대나 이벤트, 날씨 등으로 손님 수를 예측해 최적 루트를 제시하는 등 택시 가동률 향상에 공헌할 계획이다. DeNA는 도쿄에 앞서 가나가와 현에서 먼저 약 5,500대의 택시로 배차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다. 실증결과, MOV 서비스 참가 택시는 손님 승차 횟수가 불참 택시의 5~6배 수준으로 높아졌다고 한다. 내년 봄에는 간사이 지역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DeNA의 입장에서는 MOV 서비스 인지도 상승을 노릴 수 있고, 스폰서인 닛신식품은 자사 상품 광고수단을 확대할 수 있으며, 택시 이용자는 비싼 택시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MOV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고 한다.

일본을 여행한 사람이라면, 일본 택시의 요금이 비싸다는 것을 알게 된다. 2015년 기준으로 4.8km를 주행하는 경우, 도쿄 택시요금은 7.31달러, 서울은 4.45달러, 베이징은 4.42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오히려 무료 택시 출시가 획기적인 마케팅 효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DeNA는 향후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와 제휴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예컨대, 음식점을 예약하는 손님에게 택시를 배차하는 서비스를 앱과 연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DeNA측은 "택시를 이용하지 않는 층을 포섭한다. 택시사업자는 안정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물류업체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과거 미국 우버가 일본시장에 일반 승용차 배차서비스로 진출하려 했을 때, 일본 택시업자들이 크게 반발했지만, '0엔 택시'는 택시업자들도 참가만 하면 수익이 보장되므로 업계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 무료 택시의 등장은 이동수단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세계적 추세의 하나라는 해석도 있다. 개인 또는 회사가 택시를 소유하고 승객으로부터 요금을 받는 시대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는 의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