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민원실 유니버셜 디자인 픽토그램'설치
횡성군 '민원실 유니버셜 디자인 픽토그램'설치
  • 김종선 기자
  • 승인 2018.12.04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이 민원실 환경개선의 일환으로 제증명발급 등 민원안내 창구를 유니버셜 디자인 픽토그램(pictogram)을 제작・설치하였다.

픽토그램은 그림을 뜻하는 picto와 전보를 뜻하는 텔레그램(telegram)의 합성어로 사물, 시설, 행위 등을 누가 보더라도 그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그림문자로 민원실내 11개 민원창구 상・하단과 민원쉼터, 북카페 등 8개 공간 안내판에 도입하였다.

특히, 제증명발급 등 11개의 민원안내창구의 픽토그램은 자치행정과 현안T/F팀에 근무중인 디자인전문 내부공무원을 활용하여 비예산으로 제작하였으며, 전국 최초로 제작하게 되어 현재 특허 출원서를 내고 등록을 추진중에 있다.

또한, 유니버셜 디자인 픽토그램은 행정안전부 권장사항으로 2019년 국민행복민원실 평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내년 4월쯤 특허 등록을 마치면 홍보를 통해 전국 지자체에 유료로 보급하게 되어 횡성군 세수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석동 허가민원과장은 금번 환경개선을 통하여“사회적 약자 계층을 배려한 민원안내 창구 운영 및 군민 눈높이에 맞는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을 조성하여 군정비젼인 사람중심 행복도시 횡성!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