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특별한 패키지 3C로 소비자 이목 집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식품업계, 특별한 패키지 3C로 소비자 이목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자취를 하는 1인 가구 혹은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가득 채운 냉장고가 워너비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나혼자산다’, ‘냉장고를 부탁해’, ‘밥블레스유’ 등 인기 TV 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의 냉장고를 공개하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데, 단순히 내부를 채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냉장고를 예쁘고 특색 있게 만들어주는 패키지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식품업계에서는 3C, 즉 컬러(Color), 캐릭터(Character),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특별한 패키지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130여년 동안 일상 속 짜릿한 행복을 전해온 코카-콜라는 눈길을 단숨에 사로잡는 강렬한 레드 컬러로 복잡한 냉장고 속에서도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레드와 화이트의 대비가 강렬한 인상을 선사하는 기존의 오리지널 패키지는 물론, 최근 글로벌 아이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방탄소년단과 함께한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에서는 모델들의 짜릿한 바이브 넘치는 이미지를 비비드한 컬러로 표현해 개성을 더했다. 레드 컬러는 코카-콜라와 함께 반복되는 일상을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며, 짜릿한 순간을 함께 해온 지구상의 많은 소비자들이 ‘코카-콜라’ 하면 떠올리는 시그니처 컬러다.

심플한 용기 디자인과 어우러지는 레드와 화이트의 조화는 젊은 세대들이 원하는 ‘쿨한 나만의 냉장고’를 만드는 데 제격이며, 최근 방송을 통해 유명 연예인들의 냉장고에서도 심심치 않게 발견 되는 등 여전히 냉장고 속 '잇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올해 출시된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는 대세 아이돌 방탄소년단 멤버 7명 각각의 매력을 비비드한 컬러와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구현해 캔과 PET병, 컨투어 보틀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선보이며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

한편 코카-콜라는 다양한 스페셜 패키지를 통해 아이코닉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트렌드를 성공적으로 융합하며 혁신적인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다. 소비재로는 최초로 'TIME'지 표지를 장식하는가 하면, 단순한 패키지를 넘어 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되고 있는 코카-콜라의 '컨투어 보틀'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사랑 받고 있으며, 전세계 아티스트들에게 예술적 영감을 불러오는 아이콘으로 거듭나기도 했다.

대중적으로 사랑 받는 캐릭터를 패키지 디자인에 적극 활용해 SNS에 ‘냉장고 인증 샷’ 열풍을 일으킨 제품도 있다. GS25에서 출시한 ‘미니언즈 우유’는 인기 애니메이션 ‘미니언즈’의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와 한때 품절사태까지 빚는 등 편의점의 메인 고객인 젊은 층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기 캐릭터 ‘스티키몬스터’를 입체 용기로 제작한 ‘스티키몬스터랩 음료’ 또한 시선을 사로잡는 ‘아이 캐치(Eye Catch)’ 디자인으로 나만의 냉장고를 보다 매력적으로 완성시키는 아이템이다. 세븐일레븐은 인기 캐릭터 ‘오버액션토끼’를 활용한 우유 시리즈를 출시해 특히 젊은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각 종류별 원재료와 오버액션토끼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패키지에 담은 이 제품은 냉장고를 열 때마다 절로 웃음을 짓게 만드는 깜찍한 비주얼로 인기몰이를 했다. 젊은 세대에게 사랑 받는 아티스트나 온라인 게임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감각적인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저장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맥주 제품도 눈에 띈다.

롯데주류는 최근 세계적인 팝아트 작가인 ‘케니 샤프’와 콜라보레이션한 ‘피츠x케니 샤프’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피츠x케니 샤프’ 한정판 제품은 케니 샤프의 블롭(Blob) 시리즈 중 하나인 ‘Faces In places(2016)’ 작품을 반영하여, 초현실주의적 화면과 그래피티적인 요소가 조화롭게 패키지에 담겨있다.

국내 1위 크래프트 맥주사인 제주맥주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온라인 슈팅 서바이벌 게임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와 콜라보한 스페셜 에디션 맥주를 이번 달 선보였다.

'제주맥주X배틀그라운드 콜라보 맥주'는 제주 지역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제주 펠롱 에일' 맥주에 배틀그라운드 속 게임 아이템과 상황을 적용한 4종 에디션으로 출시됐다. 게임에서 쓰이는 방탄 헬멧 일명 '삼뚝'과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보급상자' 등을 라벨 디자인으로 재치 있게 표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