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이산'(愚公移山)의 심정으로 국정운영 하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공이산'(愚公移山)의 심정으로 국정운영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부동산 폭등은 기필코 잡겠다"

 
   
     
 

노무현 대통령이 참여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내외신기자회견을 갖고, 그 동안 진행된 국정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향후 국정운영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향후 국정 운영에 대해 "'우공이산'(愚公移山: 남들은 어리석게 여기나 한 가지 일을 소신있게 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의 심정으로 자신 있게, 끈기 있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미관계·북핵·SK글로벌 문제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였다

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통령에 당선된 후 저를 억눌렀던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는 한미관계와 북핵 문제, 그리고 SK글로벌 문제였다"고 밝혔다.

이어 노 대통령은 "다행히 미국 방문을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확인하고, 한미 양국의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며 미국 방문의 성과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취임 전에 터진 SK글로벌 문제에 대해 "금융시장의 붕괴 우려로 확산되었지만, 정부의 신속한 조치로 이제는 금융시장이 안정을 되찾고 있다"고 진단하며 국민을 안심시켰다.

노 대통령은 '시행착오'도 인정했다. 노 대통령은 "저는 '모두 잘했다'고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시행착오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노 대통령은 "그러나 진정한 민주주의의 원칙을 지키고 정착시키는 데에는 인내와 시간이 필요하다"며 '좀더 지켜봐 줄 것'을 당부했다.

새로운 관행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노 대통령은 현 시점에 대해 "모든 분야에서 한 시대를 마감하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관행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노 대통령은 새로운 관행과 문화 창출의 요체로 △권력중심의 권위주의 정치로부터 국민중심의 참여정치로의 전환 △배타적인 국정운영으로부터 토론과 합의라는 시스템에 의한 국정운영으로의 변화 △권력과 언론의 합리적인 관계 설정 등을 제시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대통령문화의 변화를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대통령이 뒤에 물러선 채 권한만 행사하던 시대는 이제 지나갔다"며 "대통령도 중요한 국정현안에는 발벗고 뛰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이 너무 모든 분야에 일일이 개입하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향후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국정 중심은 '경제 안정'
-서민생활 안정 위해 '부동산 폭등'은 기필코 잡겠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의 심정으로 국정운영 임할 것

노무현 대통령은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전환과정에서 빚어졌던 일부의 혼선과 시행착오는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 대통령은 "하루 속히 국정시스템 구축작업을 마무리하고 적어도 취임 6개월쯤부터는 국민 여러분과 약속한 사항들을 가시적으로 진전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노 대통령은 향후 국정의 중심을 '경제안정'에 두었다. 그 중에서도 "서민생활의 안정에 모든 노력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노 대통령은 "서민생활의 가장 큰 적인 부동산 폭등은 기필코 잡아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천명했다.

이외에도 노 대통령은 향후 △주변 4강 외교를 통한 한반도 평화의 공고화 △이를 기반으로 한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건설과 지방균형 발전 △정부혁신과 지방분권 등을 다시 한번 약속했다.

노 대통령은 이러한 향후 국정운영을 "'우공이산'(愚公移山: 남들은 어리석게 여기나 한 가지 일을 소신있게 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의 심정으로 자신 있게, 끈기 있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북핵, 불용-평화적 해결' 원칙 재확인

노무현 대통령은 이후 계속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북핵, 이기명씨 용인 땅 매각, 신당, 특검 등등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북한의 핵 보유 가능성에 대해 "북한의 핵무기 보유 가능성에 대해서는 주로 미국 정보분석가들의 입을 통해 여러 차례 언급된 바 있다"며 "그러나 아직 한국의 정보기관은 이를 단정적으로 말할 만한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공식 견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또 "북한이 미국의 주요 인사들을 만나서 '우리는 핵을 개발했다. 폐 연료봉 처리했다'고 말했지만, 북한은 이 사실을 그 이외 누구에게도 확인해 주고 있지 않다"며 "따라서 그 말을 근거로 해서 핵무기를 가졌다고 단정할지 아닐지는 대단히 주의 깊게 판단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노 대통령은 "이 문제는 사실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지만 사실에 대한 판단은 그 다음 행동에 여러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협상이 진행되고 해결을 위해 세계적으로 노력이 집중되는 시기에 해결 노력에 별 도움되지 않는 단정적 인식이나 정보표현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강경 수단에 대한 한국의 입장은 평화"라며 "원칙적으로 평화를 강력히 강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문제를 푸는 과정에 있어서 문제해결의 당사자들이 여러 가지 카드를 얘기하는 것은 절대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할 필요가 없다"며 현 상태에서의 대북 정책을 미리 예단하는 것을 차단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강온양면은 협상에서 자주 거론된다"며 "하나 하나에 매달려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북핵을 용납하지 않는다.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그리고 북한을 개방하게 도와준다'는 큰 원칙의 틀은 한미간 합의된 원칙"이라며 "이에 근거해 다음 정책을 차근차근 펼쳐 나가겠다"고 향후 북핵 문제 해법 원칙을 재확인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북핵 해결 방식과 관련, "남북관계, 북핵 문제 등 국가간의 심각한 문제들이 실제 해소되는 과정은 미리 제시된 구체적 방법대로 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며 "항상 독창적 방법이 나와 문제를 해결하곤 한다"고 말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노 대통령은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의지를 가지면 그 다음 푸는 방법은 정치하고 외교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수단을 갖고 있다"며 "문제는 의지"라고 강조했다. 또한 "아마 수십, 수백 가지 선택 가능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로드-맵이 어떻고 하는 것에 크게 신뢰를 보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기명씨 용인 땅 의혹 관련, 한나라당에 강한 불만

노무현 대통령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이기명씨의 용인 땅 매각 의혹과 관련 "이기명 선생이든 건평씨든 잘못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위법 사실이 있으면 조사해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과 언론에 대한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노 대통령은 "사적 거래이므로 문제가 없다고 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저와 가까운 사람이든 먼 사람이든 거래 자체에 의혹이 있어야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한나라당과 언론에 불만을 토로하기 시작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의혹의 근거가 무엇이냐"고 반문한 뒤, "주택 건설하는 사람은 땅을 사고 잔금을 치르기 전에 건설업 허가를 내고 사용동의서와 승낙서를 받는다"며 "매도자의 이름으로 협력하게 돼 있다"고 일반적인 '관행론'을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또 "이씨의 경우도 서류상으로 협력한다고 계약서에 돼 있다"며 "이씨의 계약서가 이상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노 대통령은 '법대로'를 강조하며 한나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정면 반박에 나섰다. 노 대통령은 "복지시설 사업인허가 문제는 용인시장과 경기지사가 할 일인데 이들이 노무현의 측근이고 민주당 소속이냐"며 이들이 한나라당 소속임을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들이 법대로 원칙대로 하면 되는데 미리부터 혐의가 있는 양 그러느냐"며 "법대로 하면 된다"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자기당(한나라당) 소속 단체장들이 부정을 할 것처럼 말하고 있는 것인데 무슨 신빙성이 있느냐"며 "마치 큰 일처럼 그러는데 과연 정당한 것이냐"며 한나라당에 역공을 펼쳤다.

노 대통령은 간접적으로 언론에 대한 불만도 표출했다. 노 대통령은 "저와 가까우냐의 문제 이전에 객관적으로 의혹이 있으면 보도해야지 아니면 말고 식으로 할 수 있느냐"며 한나라당과 언론을 겨냥했다.

노 대통령은 또 지난주 언론사 보도·편집국장 오찬간담회에서 언론의 협조를 요청한 것과 관련, "점심 먹으며 협조 당부한 것은 '형님이 부동산 투기를 얼마나 했길래 이럴 수 있느냐. 봐주십시요'라고 한 것"이라며 "그 자리에서 한 얘기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정말 의혹이 있다는 확신을 가질 때 보도해달라"며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기도 한데 마구 써대면 어떻게 하겠느냐"의 언론 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노 대통령은 또 "일상적인 거래내용만 갖고 마구 의혹만 제기하면 어떻게 견디겠느냐"며 "이 기사로 억울하게 당한 사람이 없는지 고민하고 기사를 써달라"고 주문했다.

경제 현실 대응은 전문가가-일관된 경제 원칙 추진은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은 "경제를 운용하는 사람에게는 △시장시스템을 유럽형으로 할 것인지 △미국형으로 할 것인지 △또 복지부문의 지출을 어떻게 할 것이지 등의 경제철학이 있다"며 "이(선택)는 대통령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경제 운영의) 큰 가치지향에 있어 방향과 원칙이 있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성장잠재력을 갉아먹지 않게 장기적 비전도 가져야 한다"고 경제 운용에 있어서의 대통령의 역할을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전문가들의 역할도 설정했다. 노 대통령은 "금리, 추경, SK문제, 카드채 등 시장원리와 관련된 문제는 전문가에게 맡긴다는 게 변함없는 원칙"이라며 "구체적인 경기운용은 전문가들에게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또 "대통령이 나서서 '금리를 낮춰라, 추경을 얼마로 하라, 투자촉진법을 바꾸라'고 일일이 나서면 경제가 잘못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치적으로 민감한 고려를 하면 경제가 나빠진다"고 경제에 대한 정치 개입을 차단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전문적인 것은 전문가가 하되 대통령이 하나하나 챙기면서 불확실한 정책의 문제, 즉 장관이 수 차례 표명해도 신뢰를 못하고 동요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회의에 참석해 확인·결정하고 재계와도 만나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대화해야 경제위기가 살아날 수 있어 직접 나서는 것"이라고 자신의 행보를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전문가의 영역을 침범하지는 않겠다"면서도 "전문가만으로 안 되는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다잡아 갈 것"이라며 경제 현실과 경제 원칙의 조화를 강조했다. 즉 경제 현실적 대응은 전문가에게 맡기되 경제의 방향과 원칙은 대통령의 뜻을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최근 대기업과의 관계 진작 움직임에 대해 노 대통령은 "대기업에 치우진 것이 아니냐고 하는데 지금은 투자가 필요하다"며 대기업의 투자 여력에 기대를 보였다. 노 대통령은 "투자야말로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면서 물가에 부담 없이 장기적인 체질을 건전화한다"며 "경기를 위해선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투자) 여력이 많은 집단이 대기업"이라며 "대기업이 많이 투자해야 중소기업의 가동률도 올라간다"고 말했다. 또한 "서민에게 돈을 직접 주는 게 서민경제를 위하는 것이 아니다"며 "서민경제는 경기변동이 극심하면 타격을 입는다"고 서민경제를 위한 투자 활성화를 강조했다.

반면 노 대통령은 "경기가 급격하게 올라가도 서민의 이익은 조금밖에 안 되지만 대기업은 크다"며 "이런 점에서 경기를 관리하는 게 서민경제의 첫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부동산 가격 앙등 문제도 서민에게 두고두고 주름살을 만든다"며 '부동산 가격 안정'에 대한 강한 의욕을 재확인했다.

수도권-지방, '윈-윈 전략'

노무현 대통령은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이 지방분권화의 후퇴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지방도 살고 수도권도 살게 하겠다"며 "윈-윈 하는 정책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수도권 억제를 전반적으로 풀겠다는 생각은 갖고 있지 않으나, 어떤 정책은 지방에 아무 도움도 안되면서 수도권만 어렵게 만드는 정책도 있다"며 "그것을 풀어야 하지만 지방 단체장들이나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 국가발전전략의 첫 번째는 기술혁신, 두 번째가 동북아전략, 세 번째가 지방화전략"이라며 지방분권의 의지를 재확인하며 '지방분권화 후퇴' 지적을 일축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지방육성 전략과 행정수도 이전, 수도권에 대한 규제를 관리로 전환하는 것 등을 통해 균형발전 계획을 세우려 한다"며 "지방과 수도권이 모두 동의할 수 있도록 하고 국회에서 정치적 대화와 협상을 통해 모두 수용하도록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중 정부의 자산과 부채는 승계해도 부정은 청산해야
-특검이 남북관계와 정상회담 의미 훼손하는 수사는 안할 것

노무현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가 한 주요정책 중 긍정적 정책에 개해 일관성을 유지하지 않은 게 없다"며 '자산과 부채'를 승계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아무리 자산과 부채를 승계해도 불법적이고 부정적인 것은 청산해야 한다"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노 대통령은 특검으로 인한 '부채 불승계' 지적에 대해 "(대북 송금에) 전국민이 의혹을 갖고 있는 부당 대출 문제가 없었다면, 나머지는 정치적 문제여서 어떤 선택을 했을지 모른다"며 "다른 선택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특검 거부 가능성을 피력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권력남용과 부당 대출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느냐"며 특검 수용의 정당성을 밝혔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특검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법적·정치적 문제를 충분히 고려해서두 가지는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검이 남북관계를 원천적으로 훼손시키는 수사와 남북정상회담의 정치적 역사적 평가 자체가 심각하게 훼손되는 수사는 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노 대통령은 "국민과 역사의 평가에 맡겨져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이 언급은 특검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언으로 또 다시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정통성은 그대로 살려나가되 지역성은 극복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민주당 신당 논란과 관련 "신당 문제는 제가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지키겠다고 했지만, 민주당이 그 자체로 변신하려는 몸부림을 막는 것도 적절치 않다"고 말해 신당의 필요성은 인정했다.

노 대통령은 또 "(민주당의) 정통성을 지키는 토대 위에서, 민주당이 추구해온 가치지향을 유지하는 측면에서 부정적 그림자로서의 지역성을 극복하고 개혁성에 반하는 것을 극복하려는 민주당의 움직임이 있다"며 "민주당이 가진 지역성은 해소하거나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민주당이 가진 정통야당으로서의 정통성은 그대로 살려나가야 한다"며 "결코 민주당의 뿌리와 정체성을 배반하고 훼손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정당하게 제시된 노선과 정책과 정통성에 근거한 것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 대통령은 "'대통령도 나와 뜻을 같이 할 것'이라고 누가 말한다고 해서 대통령이 민주당을 버린다고 할 수 있느냐"며 "국민이 판단할 것이고 저도 한발 물러서서 지켜볼 것"이라고 민주당과의 관계에 신경쓰는 모습을 보였다.

탈권위는 반드시 추진

노무현 대통령은 "탈권위의 문화는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반드시 추진해 보고 싶은 방향"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한국의 지도자들이 과거에 목이 너무 뻣뻣했고, 가까운 참모에게 너무 두려운 존재여서 앞에서 말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존재였다"며 "그래서는 토론이 있을 수 없고 토론을 통한 합리적 결론도 나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탈권위 문화는 단지 기분상의 문제가 아니라, 국정의 효율성에 관한 문제로 탈권위 문화는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고, "적어도 클린턴이나 부시 대통령 수준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이중성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이 자주 TV에 나가 활발하게 말하는 것에 대해선 거부감 없으면서 한국 대통령이 자주 나오면 너무 자주 나온다고 하도 지적을 많이 해 요즘 잘 못나가고 있다"며 "이중성은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에 강한 불만

이날도 노 대통령의 언론에 대한 불만이 표출됐다. 노 대통령은 '거칠고 자극적인 대통령의 표현'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언론에 대한 불만으로 이어갔다.

노 대통령은 "거칠고 자극적인 표현에 대해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평소 대중적 집회와 강연을 좋아하다 보니 대중적 표현을 꺼리지 않고 많이 갖고 있고 때론 나온다"고 인정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사람 머리숫자를 얘기할 때 옛날에 노동자와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해 '쪽수'라고 표현했던 것처럼 가끔 한번씩 나오고, 깽판 등도 나온 것 같다"고 스스로 예를 들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내가 아니라면 그런 것이 별로 보도 안됐을 것 같다"며 "지도자 말이 언론 보도에 적절하지 않은 경우라면 적절하게 걸러온 것이 지금까지 관행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노무현의 것은 다 샅샅이 보도하고 재미거리로 삼았다"며 언론보도에 대한 불만을 시작했다.

언론에 대한 불만은 점점 거세졌다. 노 대통령은 "반어법과 역설법에 관해서도 보도하는 사람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어떤 자리에서 반어법이 필요해 반어법을 쓰면 그 진의를 판단해 전달해야지 거꾸로 전달하는 것은 언론의 책임"이라고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언론 때문에 대통령의 표현이 제한돼야 한다면 주객전도, 본말전도라고 생각한다"며 언론에 대한 더욱 강력한 성토를 한 뒤, "대통령의 반어법 등은 주의 깊게 진의를 전달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앞서가는 발언, 달변 등은 굳이 부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여러 차례 화물연대 사람들이 정부에 진정을 냈는데 정부에서 아무도 대화창구를 안 열어준 채 몇 달이 됐다"고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를 설명하며 언론에 문제를 지적했다.

노 대통령은 "4월17일 국무회의에서 '왜 대화창구를 안 열었느냐'며 '열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는데 마침내 포항에서 터졌다"며 "그후 며칠이 지나도록 아무도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서 그 문제를 지적했고, 그 뒤 나는 미국에 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이 문제 해결은 정부의 장관들과 총리가 했다"며 "문재인 수석은 그 사람들을 설득하러만 다녔지 협상에 참가하지는 않았다"며 '모든 일에 대통령이 개입한다'는 언론의 지적을 반박했다.

노 대통령은 "그런데 일부 언론의 눈에는 미국 간 노무현이 전화 건 것만 보이고 총리가 장관과 함께 모여서 여러 차례 토론한 것은 안 보이는 것 아니냐"며 "그래서 총리는 아무 것도 안하고 노무현이가 다 했다고 한다"고 또 다시 언론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 대통령은 "문제는 모든 것이 대통령이 다 해야 하고 모든 것이 대통령이 한 일이라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에는) 대통령만 비추는 문화가 있고, 총리는 일해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다른 장관과 총리가 일하는 것도 보라"며 "자세히 보면 일을 많이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앞으로도 "언론과의 관계는 원칙적인 관계로 계속 가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때때로 화나는 일이 있으나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원칙대로 할 것"이라며 "기사에 대해 대응할 것은 대응하겠지만 그 밖의 다른 수단을 동원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개각 계획 없다
-보좌진 인사는 비서실장이 책임지고 하도록 하겠다

최근 물의를 빚은 참여정부 장관들의 개각과 관련해 노무현 대통령은 "개각 계획은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노 대통령은 "함부로 개각만 자주 한다고 정치가 잘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과거 잦은 개각이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장관이 잘못이 없더라도 더 중요한 사람, 좋은 사람이 있다면 적당한 시기에 영입할 수 있다"며 "3개월도 안됐는데 약간 문제 있어도 일할 기회를 드리고 좀더 검증한 다음 바꾸더라도 바꿀 것"이라고 답했다. 노 대통령은 "신중하고 가급적 오래하게 할 것"임을 거듭 밝혔다.

또한 보좌진 문제는 "(문희상) 비서실장이 책임지고 점검해 나가고 있다"며 "비서실장이 관계수석들과 함께 회의를 해 인사검증 마지막 단계와 마찬가지로 청와대 내부문제를 확인하고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좌진 인사와 관련해서는 "필요하면 보좌진 인사도 있을 것"이라며 "이 문제도 가급적 저는 한발 물러서 비서실장이 책임지고 하도록 했다"고 말해 보좌진 인사 가능성을 높였다.

경제 성장, 6%도 가능
-법인세 인하는 대통령이 결정할 사안 아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6% 경제 성장도 가능하다"고 내다보았다. 노 대통령은 "성장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선거 때 5.2%를 얘기했는데, 6%나 그 이상으로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희망적인 경제를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과학기술, 연구개발 투자, 기술혁신 전략에 높은 비중을 두고 계속 점검해 나가고 있다"며 "기술혁신, 동북아 허브전략, 내부갈등 해소와 국민통합·지역통합 등도 모두 성장을 위한 것"이라며 6% 경제 성장 가능성의 배경을 밝혔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단기적 경기부양책'을 실시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노 대통령은 "단기적 경기부양책을 성장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단기적으로 성장전략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2002년 부동산시장 부양 전략이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고, 그때 소비진작이 가계부채로 돌아오고 있다"며 "이런 것을 안 한다는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노 대통령은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대응한다"고 덧붙였다.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법인세 인하와 관련해서는 "법인세 문제는 제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며 "경제정책협의회 등에서 토론하고 보고를 받겠다"고 말했다. 또한 "절대 지켜야 할 성역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해 법인세 인하에 무게를 두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일 2003-06-03 02:22:16
노통은 성질 좀 죽여라!

오늘 기자회견은 노통의 고집과 성질만 두드러졌다. 기자들이 질문을 하면,
노통은 예외없이 기자들 면박부터 주고 답변을 시작했다. 그리고는 답변 내내 언론과 적대세력들이 자신을 음해하고 있다고 성질을 냈다. 보는 사람은 불안해서 숨이 막혔다.


취임 백일을 맞아 여러 언론사들이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불과 3달만에, 지지율이 80% 대에서 50% 대로 급락했다. 북핵문제, 화물연대파업, 한총련, NEIS 문제 등이 낳은 결과다. 그런데도,,, 노통은 어느것 한가지 비판을 수용한 것이 없다. 언론과 적대세력이 자신을 음해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 뿐이라는 주장을 거듭거듭 강조햇다.

부동산 의혹이라든지 자신의 튀는 발언은 모두 언론이 부당하게 음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NEIS 등으로 온나라가 혼란스러운데도, 내각은 아무 잘못이 없어서 바꿀필요가 없단다. 국정원 인사는 여야가 다 반대해도 자기 맘대로 밀어부쳐놓고, 대북송금 특검만은 국민들이 원해서 받아들였다고 시치미를 뗀다. 7% 성장한다고 약속해놓고, 3% 성장도 어렵게 되니까 김대중 정부 탓이라고 돌린다. 민주당 지키겠다고 해놓고, 지역정달 탈피를 위해서는 신당 만드는 것이 어쩔수 없단다.

대통령을 이해한다는 사람들도 많다. 그 사람들 자유다. 그러나 나는 이해 못한다.

노통처럼 남의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별로 본적이 없다. 독선과 아집으로 똘똘 뭉친 사람처럼 보인다. 자신은 절대 오류가 있을수 없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처럼 보인다. 그런 사람이, 남들한테는 참여정부니 토론공화국을 부르짖는다는 것이 우습다. 참여정부라면 홍위병들이 깃발들고 열광하고, 토론공화국이라면 대통령에 대한 칭찬과 아부만이 판을 칠것이라고 안이하게 판단했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비판을 못받아들이는 대통령처럼 국민을 불안하고 지치게 만드는 대통령은 없다.

내 오해고 편견일 수 있다. 그럼 노통 이해한다는 사람들에게 묻자.

오늘 노통이 자신과 정부의 잘못이라고 솔직하게 인정한 것이 하나라도 있었나? 당신들도 정말 언론과 적대세력 음해 때문에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다고 믿고 있는가?

글제목 노통은 성질 좀 죽여라!
작성자 vjdha (E-Mail) 등록일 2003/06/02 15:57:53
조회수 42 추천수 1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