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사태의 현장을 찾아서 (16)
스크롤 이동 상태바
광주사태의 현장을 찾아서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대를 기습하려는 저들은 누구인가?

 
   
  ▲ (자료사진) 광주사태 당시 무장한 시민군  
 

다음날 아침은 부대로 몰려온 현지주민들이 소떼를 죽였다며"소값을 내놓아라! 한국군은 물러가라!"며 시위를 벌였다.

주월 사령관의 지휘방침에 따라 대민지원을 최우선으로 임해야 했던 한국군은 소 값을 변상하고도 연대장은 보직에서 교체되었다.

주민들의 잦은 시위가 부대장의 문책으로 이어지고 1개월동안 철책선 조명탄 보수공사가 끝난지 하룻만에 00연대 0소대의 전우들이 참변을 당했다.

그들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참전한 한국군에게 작전중 사고로 죽은 소값을 변상 받고도 한국군 물러가라는 시위는 연일 벌어졌다.

월남전 당시의 모습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다. 부대를 내 놓으라고 부대앞 전면에 몰려든 저들의 모습에서 패망직전의 월남이 떠오른다. 이야기를 듣고있던 김중위가 갑자기 "선배님! 월남인들은 한국군에게 죽은 소 값을 요구했지만 부대를 내놓으라며 예비군 무기고를 털어 우리에게 총뿌리를 겨누는 저들은 누구입니까?
"저들은 우리국민이 아닌가요" 김중위의 격앙된 외침에 나는 말문을 잃었다. 한편으로 그의 질문에나는 자신감 이 생겼다. 투철한 의식과 사고력을 지닌 젊은이가 이 나라 국군장교 인데 내일의 진압 작전은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믿어졌다.

아무리 6.25동란을 모르는 철부지 전후 세대들이지만 저들은 이미 경찰서를 습격하고 향토 예비군의 총기류를 탈취한 체 그 총으로 무장하고 우리 앞에 서 있다. 분명 저들을 선동하는 자는 북한에서 침투지 한 고정간첩과 좌익 세력들의 조직적인 움직임으로 단정지었다.

지금 까지 퍼지고 있는 유언비어들을 간추려볼때 분명한것은 공산화를 꾀하는 좌익분자들의 치밀한음모로 결론을 내리고 내일의 진압 작전을 다짐하면서 냉수 한 사발씩을 나눠 마셨다, 날이 새면 부대를 찾아 온지 4일째가 된다.

집에 남은 가족들이 생각난다.11살 아홉 살의 두아들과 항상 아내품에 매달리는 네 살짜리 막내딸 젊은 나이에 전쟁 미망인이 되신 어머니, 고생만 해온 아내, 가족들의 생각이 처음으로 떠오른다.

동료 이 차장역시 자신의 가족들을 지척 에 두고도 꼼짝없이 사무실에 묶여 완도 처가 집 피난길에 나를 찾아온걸 후회 할 것 같다. 우리 집은 대량의 무기가 탈취된 금파 옆 무기고에서 100여 미터거리 에 있어 더욱 걱정 이 된다.

지척에 무기고가 피습되고 사흘동안 들려오는 총성에, 젖먹이까지 8명의 식구들이 사태 3일째인 오늘밤에 생각이 나니 왠 일일까.? 유신 언론인이라는 협박과 서울 지사 동료의 긴급 피신 연락을 받고 도망쳐 온후 가족들을 잊은 내자신이 부끄럽다

왜 나를 그들의 타도 대상인 유신 언론인으로 분류 되었을까?. 사태 이전까지 우리신문사는 야당지로 분류되었는데 한 순간에 유신언론으로 협박하는 이유가 궁금했다.

4공화국 시절 유신선포와 함께 한국 기자 협회 산하 3천 여명의 기자들에게 정부가 신분을 인정하는 출입증 발급 제도에 따라 문공부 장관 명의의 프레스 카드 제도를 시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애독자 2006-11-17 20:23:12
민주화인지 뭔지 하는 사기꾼같은 자들, 북한에 나라 팔아먹으려다가 맞아죽은 자들에 대한 예우 즉각 취소하고 진짜 애국자들을 예우해라.
진짜 유공자란 6.25 상이용사와 해외 참전군인들이다. 이분들이 바로 한국을 있게 만든 분들이다.
이 참전상이군인 분들을 국가유공자로 예우하고, 이분들의 생계를 국가에서 보장해주어야 된다.
이분들이 계셔서 우리나라가 정통성을 지니고있다.
그러나.. 노태우가물러나고 와에쓰가 즉위하면서부터 그런 희망이
실현될 확률이 희박해졌다. 그분들은 나라를 위해 북한 빨갱이나 외국 빨갱이와 싸웠건만
나라로부터 버려졌다. 이러고도 한국이 제대로된 나라인가?

애독자 2006-11-18 22:45:49
정확한 글입니다.
군은 폭동을 진압해 나라를 바로 잡는데 일조를 했읍니다.
5.18은 친북세력의 폭동 입니다.
역사는 다시 5.18 폭동을 다시 쓸 것입니다

자유인 2006-11-21 00:46:51
어느 탈북동포가 들려준 말
“지금 북에 살고 있는 제 친구 중에 이진숙(가명)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금 55세 정도 되지요. 그 친구가 어느 날 갑자기 열사증을 받고 노동당에도 입당했습니다. 이는 엄청난 이변이었댔습니다, 어떻게 해서 그렇게 갑자기 신분이 올라가게 됐느냐 물었더니, 남동생 덕이라 했습니다.”

“그 친구의 남동생이 특수부대에 있댔는데 1980년 광주사태 때 광주에 가서 죽었댑니다. 시체는 찾지 못했지만, 남동생의 소지품을 가지고 열사능을을 만들어 주었댑니다. 당시 광주사태 때, 북에서는 대남사업부, 3호청사, 무력부, 정찰부 사람들이 많이 내려갔다 들었습니다. 왜 지문이 없어서 신원이 미상이라는 사람들 있지요? 그 사람들이 모두 북에서 갔던 사람들이라 합데다. 북에서는 다 아는 상식이지요”

하이에크 2008-03-23 01:30:28
돌 던지면...잡아다 줘 패버리라고 특전사 충정훈련하는거 아닙니다. 전경들 보다 더 강도 높은 훈련을 하는 것은 돌 던져도 맞고 참으면서 자리를 지켜라고 훈련하는 겁니다. 그래도 반응이 없으니. 화염병 던지고. 파출소로 달려가서 경찰들 조지고. 그때 부터 특전사도 참을 한계치를 넘어서고. 스토리가 시작되는 것이죠.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