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신당 논의는 '오리무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신당 논의는 '오리무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넘고 넘어야 할 크고 작은 산들 '즐비'-방향 변동 '불가피'

^^^▲ 민주당 신주류 신당창당 논의
ⓒ YTN^^^
민주당의 신당 논의가 하루가 다르게 구체화돼 가고 있다. 신당 창당을 이끌고 있는 민주당 신주류는 우선 5월중으로 신당추진기구를 출범시키고, 7월에 창당한다는 데 의견을 접근했다.

또한 신주류와 구주류를 가리지 않고,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에 뜻을 같이 하는 모든 세력들을 신당에 참여할 수 있도록 큰 그림을 그렸다. 이와 같이 신당추진기구 설립과 향후 대략적인 일정, 그리고 참여범위와 신당의 방향을 정함으로써 신당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러나 신당 논의가 구체화되고 본격화되긴 했지만, 그 방향이 어디로 갈지는 '오리무중'이다. 일정이나 참여범위, 신당이 들어올릴 기치 등 모든 것은 일단 신당추진기구가 만들어져야 확실시된다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넘고 넘어야 할 크고 작은 산들이 즐비하다는 점에서 지금의 구상들은 변동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즉 지금 논의되고 있는 모든 신당 논의는 어쩌면 허무한 논의로 끝날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정치개혁·국민통합' 기치로 '헤쳐 모여'

천정배·신기남 의원 등 대선이 끝나자마자 '민주당의 발전적 해체'를 주장했던 서명파 의원 18명은 지난 28일 저녁 모임을 갖고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정치개혁 및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이 참여하는 신당을 창당한다"고 선언했다.

또한 이들은 '신당은 신·구주류가 함께 갈 것'임을 밝히며, 구주류의 동참을 호소했다. 기존의 구주류을 배제한 '개혁신당' 깃발에서 대폭 물러선 것이고, 이는 '개혁과 호남표가 함께 해야, 내년 총선에 승리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된 것이다.

여기에 개혁파 초·재선 의원 모임인 '바른정치실천연구회'도 29일 조찬 모임을 갖고, 신당 을 대세로 확산시키기 위한 중도 및 구주류측 의원 설득에 주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 역시 '신당은 구주류와 함께 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강운태 의원 등 중도파 의원 10여 명도 28일 저녁 모임을 갖고 '시대의 대세는 개혁'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당 참여의 뜻을 내비쳤다. 다만 이들은 민주당의 법통을 승계하는 신당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구주류가 신당 논의에 강한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신당 논의가 당내 대립을 더욱 첨예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직까지는 구주류 의원들이 말을 아끼며 상황변화를 '관망'하고 있다. 신주류가 기존의 '구주류 배제'에서 '함께 가자'는 메시지를 던진 이상, 막무가내로 '반대'만 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신당추진기구 구성부터 '신·구 대립' 예상
-'기득권 포기' 둘러싸고 대립 '절정'에 이를 듯

이렇듯 신당에 대한 민주당의 전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앞으로 신당추진기구 구성 및 논의 과정에서 기존의 당내 '불협화음'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 개혁안을 둘러싼 논쟁 못지 않게 신당을 둘러싼 이해관계는 더욱 복잡하기 때문이다.

향후 신당 논의에서 첫 번째로 부딪칠 신·구 대립은 신당추진기구 구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주류는 '구주류와 함께 가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신당추진기구 구성에서는 구주류를 배제할 움직임이다.

천장배 의원은 이날도 "기득권만 포기한다면, 구주류도 함께 간다"며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에 동조하는 모든 세력은 같이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신당추진기구는 구성은 신당을 창당하는 데 '적절한 인물'이 참가해야 한다"고 밝혀, 구주류 배제를 내비쳤다.

신당 창당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기득권 포기'이다. 민주당 신주류는 줄곧 "당 개혁의 핵심은 '기득권(지구당위원장) 포기'"라고 주장해 왔다. 물론 당 개혁안에서는 선거 6개월 전 지구당 위원장 사퇴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지만, 신당에서는 완전한 포기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호남을 등에 업은 구주류로서는 더욱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이다.

한나라당 개혁성향 의원 참여 변수

신당의 변수 중 하나가 한나라당 개혁성향 의원들의 참여 여부이다. 한나라당 개혁성향 의원들의 신당 참여는 민주당 신주류가 주장하는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이다.

즉 '국민통합'이라는 명분으로 호남의 구주류를 끌어들이겠다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식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한나라당 개혁성향 의원들이 참여를 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도 자연히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나라당 개혁성향 의원들의 참여에 대한 국민의 반발도 예상된다. 지난 대선과정에서의 '철새 논쟁'이 또 다시 거세게 불 개연성이 높다. 민주당 신주류의 고민도 여기에 있다. 천장배 의원은 신당 참여 범위에 있어 한나라당 의원들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면..."이라며 조심스러워했다.

현재 한나라당 개혁성향의 의원들은 6월 전당대회에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데 집중하며 '탈당'이나 '신당' 관련 발언은 아예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몇몇 의원들이 '탈당 고려' 발언 등을 해 왔고, 지금도 모 의원은 그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신당 논의 '지켜봐야'

이러한 큰 문제 외에도 신당 참여범위·지도체제·창당 시기 등등 숱한 논란거리가 다분하다. 따라서 지금 상황에서 신당 논의의 향후 전개과정을 전망하는 자체도 무의미하다는 의견들이 많다.

민주당 문석호 대변인은 "모든 것은 공식기구(신당추진위)에서 논의될 것"이라며 "지금 논의되는 모든 것(신당 논의)은 '오리무중'"이라고 밝혔다. 그 만큼 여러 얘기는 무성하지만, 신당 논의가 어떻게 진행될 지는 누구도 정확한 답을 내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도 "결과적으로 (지금의 신당 논의는) 당내 주도권 싸움일 뿐"이라며 "지금은 전망을 하는 것보다는 현상을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