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4차산업혁명 시대 트렌드에 맞는 이색학과 운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종사이버대학교, 4차산업혁명 시대 트렌드에 맞는 이색학과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과 연계되는 이색학과인 패션비즈니스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 등 운영 중

▲ 스튜디오 ⓒ뉴스타운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이버대학들도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한 이색학과들을 운영 중이다.

신규 스마트러닝시스템(SLS)을 운영 중인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가 급변하는 시대에 오프라인 심화 교육을 운영하면서 학생 중심의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실시하며 취업과 연계되는 이색학과인 패션비즈니스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 등을 운영 중이다.

먼저 패션비즈니스학과는 4개의 특성화된 전공과정(스마트패션비즈니스, 샵마스터패션비즈니스, 패션디자인, 이미지메이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VMD, 컬러리스트 등 자격증 대비반을 운영하며 패션과 경영 모두를 인지하는 패션전문가를 양성 중이다.

세종사이버대 패션비즈니스학과 김지은 교수는 “패션상품에 대한 지식과 최신 경영 및 마케팅기법으로 무장한 전문 패션비즈니스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사이버대 최초의 4년제 패션비즈니스 전공학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기 위해 패션빅데이터 분석, 디지털패션마케팅에 대한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인재를 양성 중”이라고 설명했다.

패션비즈니스학과는 패션비즈니스 전공과정 부터 1인 기업창업이 가능한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전공까지 학생들에게 실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재학 중 ‘무엇을 파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파느냐’,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판매할지’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을 함께 연구하며, ‘어떻게’에 대한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패션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마트패션비즈니스 전공은 패션상품의 수요예측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능력 개발과 디지털플랫폼을 기반으로 패션마케팅홍보를 실행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 중이다.

샵마스터패션비즈니스 전공은 오프라인 기반의 패션유통 매장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개발한다. 패션상품기획&디자인 전공은 브랜드 컨셉 혹은 다양한 목표와 니즈에 맞게 패션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며,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전공은 개인별 신체색을 진단해 최상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이미지메이킹을 연구한다.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는 온라인으로 배운 내용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실습해보는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기법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블랜디드 러닝은 이론과 실무를 갖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독립외식업체, 외식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및 식음료 관련 서비스업체의 서비스 기획, 경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학습한다.

1, 2학년 과정을 거쳐 3학년으로 가면 와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들을 공부하는 와인소믈리에실무론을 통해 WSET라는 자격증 과정에 도전한다. WSET는 영국에 기반을 둔 Wine &Spirit Education Trust 라는 기관의 약자이며 여기서 발행하는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재학 중 프랑스에서 인증된 보르도의 카파 모마씨옹(CAFA Formations) 학교의 소믈리에 디플로마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에 도전할 수 있다. 소믈리에는 와인뿐만 아니라 주류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며 니혼슈 일본술 전문가 과정을 통해 사케소믈리에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엄경자 교수는 “와인 및 음료사업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는 목표를 갖고 바리스타, WSET 인증서, 소믈리에 디플로마, 사케 소믈리에 경영사, 전통주 소믈리에, 식음료서비스경영사, ServSafe(식품안전관리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는 교육부에서 주관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특성화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우수한 콘텐츠 제작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1세기 서비스 산업이 역동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호텔관광경영 분야도 경쟁력과 창의력, 리더십을 갖춘 서비스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호텔관광경영학과 항공서비스전공과정은 호텔관광중국어 및 항공예약실무, 항공운임과 발권실무, 항공사취업과 인사관리, 소믈리에실무론 등 필수과목을 배우며 호텔경영전공과정과 연계를 통해 항공사의 서비스 운영관리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 중이다.

호텔관광경영학과 김수영 교수는 “하이브리드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해 저가항공사(LCC)와 대형항공사에 대한 경쟁력 있는 양질의 항공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재학생과 졸업생 네트워크를 통한 업계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강화, 취업알선, 창업활동 지원 등 소통창구를 통해 취업과 진로로드맵을 설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항공서비스전공과정 학생들은 재학 중 항공예약2급, 항공발권2급, IATA 국제항공운송협회 자격증을 취득하고 항공승무원, 항공지상직, 국외여행인솔자, 관광통역가이드, 여행업 운영· 관리자, 항공업 운영· 관리자, 이벤트 기획운영· 관리자 등 취업이 연계된다.

더불어, 해외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해외 및 지역문화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호주 그리피스 대학교, 중국 화중사범대학교로 진출하고 국내외 다양한 문화, 역사적 유적 및 관련업체를 탐방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개설된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는 영상콘텐츠, 디자인의 융복합 학과이다.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는 2000년 게임PD학과라는 이름으로 개설되어 2001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국내 최초의 게임학과이며, 지난 10여 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상콘텐츠, 융합디자인 전공트랙과 함께 전문화되고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상호 유기적인 실용교육 시스템을 통해 교과목은 단순 제작에 초점을 맞춘 상투적인 교육이 아닌 실무를 반영한 업계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 장창익 교수는 “실제로 게임을 개발하는 학생들이 70%가 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동아리모임이나 학교모임을 통해 인적교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함께 연구하고 있다”며 ”미래지향적인 콘텐츠 산업에 적합한 엔터테인먼트, 게임분야에 적합한 인력을 배출하고 게임기획,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전문직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엔터테인먼트 전공트랙, 영상콘텐츠 전공트랙, 융합디자인 전공트랙의 세 가지 전공트랙으로 구성된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는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를 리드하는 다양한 게임플랫폼의 게임전문가와 일반영상을 기본으로 미래 영상산업트렌드를 이끄는 360도 VR, 4D영상, 다면영상, AR, 홀로그램 등을 제작하는 영상콘텐츠전문가, 4차 산업혁명 인재로 거듭나는 3D 프린팅, IoT(사물인터넷) 등을 제조하는 융합디자인전문가를 양성 중이다.

재학생의 70% 이상이 전문 현업 종사자이며,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휴먼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는 7월 10일까지 2018학년도 가을학기 1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경영, 자유전공, 디자인, 국제, 사회복지, IT 등 10개 학부 30개 학과를 모집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