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청소년단오축제 D.Y.F 가 청소년과 함께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8년 청소년단오축제 D.Y.F 가 청소년과 함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타운

“강릉단오제를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체험해 볼 수 있을까?” 청소년들이 강릉단오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체험해 볼 수 있는『2018 청소년 단오축제 D.Y.F(Dano Youth Festival, 이하 D.Y.F)』를 단오제중 6월 16일(토)부터 17일(일) 까지 “천년을 지나온 단오! 천년을 이어갈 D.Y.F”라는 슬로건으로 단오문화관 옆 단오공원에 청소년전용공간을 마련하여 진행됐다.

청소년 단오축제 D.Y.F는 청소년들이 지역축제에 참여하고, 체험하고, 변화를 통하여 지속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의견 제안으로 강릉단오제에서 청소년들이 주체적인 “청소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전용공간”을 받아 지속적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D.Y.F는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2018년에는 참여 청소년들이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화합마당”을 통해 “천년을 이어갈 D.Y.F” 라는 주제에 맞춰, 대형현수막에 청소년들이 앞으로 이어질 단오에 바라는 메시지를 적어보고, 이를 손도장을 찍어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행사기간동안 천년을 이어갈 바램을 담는 과정을 거쳐, 17일 D.Y.F.를 마무리하며, 함께 참여한 청소년들과 함께 현수막을 들고 사진을 찍어 매년 단오마다 메시지를 담는 행사의 시작을 구성한다.

6월 16일 부터 17일까지 단오공원에서 청소년들이 운영하는 참여부스는 강릉시청소년수련관, 문수청소년회, 이을협동조합, 강릉시청소년문화의집, 춘천길잡이의집, 강릉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도계청소년장학센터, 파란바다지역아동센터, 강일여자고등학교, 묵호고등학교, 경포고등학교, 강릉여자고등학교, 강릉문성고등학교 등 청소년동아리 28개 팀 500여명이 참여하여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머그컵만들기, 통역활동, 먹거리 활동, 우드공예, 청소년인권홍보, 진로검사, 상담 및 체험, 클레이, 상담 마커스, 보석함 만들기, 청소년 거리 상담, 고체 향수, 립밤 만들기, 소원나무 만들기, 페이퍼 토이만들기, 솜사탕만들기, 청소년 권리찾기 캠페인, 페이스페인팅, 영어책갈피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단오캐릭터 만들기, VANK@MHHS 캠페인, 혈액형 판정, DNA 추출, 컬러비즈만들기, 미산가 팔찌만들기, 보드게임, 부채만들기, 동화책 읽기, 단오책갈피 만들기, 테트리스, 슬러시와 팬던트 만들기, 부채, 쿠키만들기, 슬라임 만들기, 탱탱볼 만들기, 요술팔찌 만들기, 책갈피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또한 체험부스를 체험하는 청소년들이 보다 재미있고, 흥미를 갖기 위하여 “청소년 단오축제 D.Y.F Clear”라는 체험 지도를 통하여 체험부스를 체험하고 지도를 완성하면, 소정의 선물을 받아가는 활동도 같이 진행되었다.

단오공원에 마련된 작은 공연장에서는 청소년 버스킹 무대가 진행되어 다양한 개인 및 동아리에 소속된 청소년 108명이 참여하여 자신들의 끼를 펼치는 시간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었다. 참여 동아리는 강릉시청소년수련관 리플렉션, 네이즈, CEDM, 사운더스, 비, 나씽 강릉시청소년문화의집 Nable, Delight, 파란바다지역아동센터, Bio, 비청, 강릉명륜고등학교 낭랑18세, 솔향친구랑 루즈, 이을협동조합 꿈비행기, 초청공연으로 멘토크루가 참여하여 노래, 밴드, 힙합, 디제잉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진행되었다.

단오 테마마당 마당으로 단오 Go!Go!Go!를 진행하는데, 단오 Go!Go!Go!는 단오에 청소년이 참여하GO! 함께 체험하GO! 청소년 참여를 통해 단오가 변화하GO! 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며 단오행사장에서 “단오맨을 찾아라”라는 미션을 통해 단오장 곳곳의 단오맨을 찾아 주어진 과제를 통해 단오를 체험하고, 청소년의 입장에서 단오를 모니터링 함으로서 강릉단오제의 발전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본 활동은 150여명의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변화를 위한 자기주도형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이렇게 모니터링 된 단오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강릉단오제위원회로 전달되어 청소년들이 강릉단오제를 보다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D.Y.F 참여한 청소년들이 각자의 소원을 적어보고, D.Y.F의 메시지를 협력 작업으로 완 성해서 발표해보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D.Y.F Youth Connected는 D.Y.F 에 참여하는 모든 청소년들의 참여가 가능하며, 완성된 작품은 참여한 모든 청소년들과 함께 D.Y.F의 기록으로 남게 된다.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강릉분소에서는 강릉단오제 속에서 청소년들 더 즐겁고 재미있게 활동을 하며 “강릉단오제”를 알아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해나감으로서 청소년단오축제 D.Y.F가 강릉단오제 속에서 청소년들의 문화행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고자 한다.

▲ ⓒ뉴스타운
▲ ⓒ뉴스타운
▲ ⓒ뉴스타운
▲ ⓒ뉴스타운
▲ ⓒ뉴스타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