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4.24재보선에서 승리했는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당, 4.24재보선에서 승리했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은 민심의 흐름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 4.24재보선을 통해 원내정치에 발을 들이게 된 유시민 의원
ⓒ 유시민의원 웹사이트^^^
 
 

고양 덕양 갑의 국회의원 재 보궐 선거에서 유시민 후보가 한나라당 이국헌 후보를 제치고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유시민 후보의 당선은 유시민 후보가 매스컴에 자주 등장한 유명인사라는 점과 사실상 여당 후보나 다름없다는 것 등의 이유로 충분히 예상되어 왔었던 사실이기 때문에 그리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그의 당선 여부가 아니라 그의 당선이 불러 올 정치적 파장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가 소속되어 있는 개혁당은 한 명의 국회의원을 선거를 통해 늘려 현실 정치에서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고 기존의 민주당을 대체할 수도 있는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또한 유시민 후보의 당선은 수면 아래에서 잠복하고 있는 "노무현 신당" 논의를 재점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유시민 후보의 당선은 우리 사회의 권력 중심이 빠른 속도로 30-40대 젊은 층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재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노무현 신당 뜨는가

유시민 후보가 원내에 진입함에 따라 개혁세력은 한층 자신감을 갖고 정국 운영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노무현 신당"을 말하고 있는 이들도 더욱 힘을 얻을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노무현 신당이 뜨려면 현실적인 난관을 넘어야 한다. 우선 최근 일고 있는 "호남 소외론"과 관련 있는 호남 유권자들의 정서를 감안해야 하기 때문. 노무현 정권이 탄생하는데는 95%에 달하는 지지율로 밀어 준 호남 유권자들과 수도권과 기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호남 출신 지지자들의 힘이 컸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노무현 신당" 가능성은 아직 낮은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총선을 불과 1년 앞둔 시점이며, 동시에 국내외적으로 경제 불황, 북핵 문제 등의 중대한 사안을 앞두고 있는 와중에 급격한 정계 개편 시도는 정국의 혼란을 야기하고 이번 재보선에서 2개 의석을 챙겨 초거대 야당의 면모를 지킨 한나라당에 공격 빌미만 줄 수 있기 때문.

그러나 민주당 내부에서 참여정부 노선에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인사들과 마찰이 계속 빚어지고 민주당 신주류 일각에서 최근 수행하고 있을 당내 구파와 결별할 경우를 가상한 득실계산의 결과가 구파와의 결별이 보다 이득이라고 산출될 경우 노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또 한번의 승부수를 던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 대통령과 2004년 총선

노 대통령에게 있어 2004년 총선의 의미는 매우 크다. 노 대통령은 총선에서 승리한 정당에게 상당한 정치적 권력을 배분하기로 공언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이 자신이 꿈꾸고 있는 "개혁"을 성공시키기 위해선 내년 총선에서 필히 승리해야 하고 총선 승리 후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인사에게 정치적 권력을 배분해 "개혁"의 고삐를 더욱 바싹 끌어당겨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2004년 총선에서 여당이 패배할 경우, 노 대통령의 타격은 매우 클 전망이다. 지난 국민의 정부에서는 거대 야당 한나라당의 집요한 저항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상당한 부담을 갖고 국정 운영을 해야 했다.

따라서 노 대통령과 그의 참모들은 과거 국민의 정부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총선에 반드시 승리하여 정국의 주도권을 확실히 잡으려는 전략을 준비할 것으로 보이며 그 전략의 중심에는 개혁당과 개혁당을 진두지휘하는 유시민 의원이 중요한 위치에 포진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노 대통령의 총선 필승 전략에 "노무현 신당"이 등장한다면 그 핵심에도 유시민 의원이 서게 될 것이 분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보선, 한나라당의 승리인가?

이번 국회의원 재보선 결과를 놓고 어느 당이 승리했는지에 대해 해석이 분분한 가운데 많은 이들은 무승부로 판단하고 있다. 물론 일부 보수층은 한나라당이 대선 패배의 후유증을 딛고 2군데에서 승리했으며 이번 국회의원 재 보궐선거가 치러진 지역이 모두 민주당 지역이었다는 점에서 "압승"했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그들의 견해는 근시안적인 발상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우선 한나라당의 결정적인 타격은 유시민 후보의 당선을 막지 못했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지난 몇 년간 "전투"에서는 승리하고 "전쟁"에서는 패배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한나라당이 진정 승리해야 할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전국적인 정치 무대에서 유권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롭고 탁월한 인재를 발탁해야 하는데 현재 한나라당에는 전국적인 정치무대에서 어필할 수 있는 젊은 인재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시민 후보를 무력하게 원내 진입시킨 것은 "스타 기근"에 허덕이는 한나라당의 약점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고 유시민 후보의 원내 진입으로 개혁당이 유권자들에게 더욱 알려지고 그 결과 새로운 젊은 정치 인재들이 대거 개혁당 행(行)을 택하는 동시에 개혁당을 지지했던 젊은 유권자들이 개혁당의 가치에 더욱 확신을 갖게 되어, 한나라당이 갖고 있는 만성적인 약점인 젊은 층의 낮은 지지율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대한 타격으로 볼 수 있는 것.

전반적으로 이번 선거에서 투표율이 매우 저조했던 것도 "한나라당의 승리"를 쉽게 이야기할 수 없는 원인이 되고 있다. 매우 저조한 투표율 속에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 한나라당이 민심을 얻었다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한나라당의 승리는 여당 진영 내부의 문제로 인한 어부지리를 얻은 면도 있다. 가령 양천 을의 경우 민주당의 공천과정과 선거운동 과정의 잡음으로 선거 운동이 원활히 운영되지 못했던 점이 있고 의정부에서는 민주당 후보와 개혁당 후보가 제각기 출마했던 것은 서로의 표를 깎아 먹는 결과가 되었다.

물론 의정부 지역에서 민주당과 개혁당 후보의 표를 합쳐도 한나라당 후보의 표에 아주 가깝게 근접하지는 못하지만 만일 두 후보간 단일화가 이루어져 선거 자금과 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면 의정부 지역에서 여당 측의 승리도 가능할 수 있었을 것이란 예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

또한 최근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호남 소외론" 역시 한나라당의 "어부지리"에 일정 부분 도움을 주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번 재보선 최대의 승리자는 유시민과 개혁당

 

 
   
  ^^^▲ 4.24재보선을 통해 원내정치에 발을 들이게 된 유시민 의원
ⓒ 유시민의원 웹사이트^^^
 
 

한나라당의 선거 전략이 과거 대선과 달라진 게 없다는 지적 또한 제기되고 있다. 과거 국민의 정부 때의 한나라당의 전략은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반 DJ 정서"에 의존하는 것이었다.

이번 재보선에서도 한나라당은 유권자의 마음 속으로 파고드는 감성적인 이미지 전략이나 합리적으로 현실을 진단해 바람직한 내일의 방안을 제시하는 체계적인 전략보다는 조직에 의존하고 "반 여당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과거의 전략을 다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모든 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때 이번 재보선이 한나라당의 승리란 주장은 설득력이 크게 부족하다고 판단되며 이번 재보선 최대의 승리자는 유시민 후보와 개혁당으로 봐야할 것이다.

개혁당 지지자들은 "기쁨에 잠 못 이루는 밤"을 한동안 보낼 것으로 보이나 민주당과 한나라당을 걱정하는 열성 지지자들은 당의 앞날을 놓고 "걱정에 잠 못 이루는 밤"을 지속해야 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거지 2003-04-26 17:22:46
곽호성 기자의 억지가 지나치다. 야당인 한나라당이 2군데서나 승리를 거두었는데 무승부라고? 도무지 뉴스타운은 갈피를 못 잡겠다. 좌충우돌이네...

비슷하네.. 2003-04-26 18:12:21
[시론] 勝者없는 4·24 재·보선 ........박형준/조선일보


4·24 재·보선의 결과가 흥미롭다. 현상적으로는 한나라당의 승리, 민주당의 패배다. 하지만 내용은 그것만이 아니다. 선거 평가는 ‘살아 있는 의식의 흐름’에 대한 ‘해석의 게임’이다. 양당 구조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작금의 복잡한 정치 지형 때문에 해석의 변주는 더욱 늘어난다.

먼저 25.3%라는 사상 최저의 투표율. 과연 이 투표율을 가지고 민심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느냐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분명히 이번 선거는 향후 정국의 풍향계로 읽힐 만큼 정치적 비중이 있는 선거였다. 그럼에도 집중호우가 있었던 8·8보선보다 투표율이 낮았다. 선관위처럼 ‘극심한 정치 무관심’으로 쉽게 설명하면 그만일까? 무관심이라기보다는 유권자들의 ‘심드렁함’을 드러냈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경기 침체로 살기가 더 빠듯해졌는데 선거는 웬 선거? 믿고 따르기에는 왠지 불안한 신 정부. 여당인지 야당인지 정체성을 알 수 없는 민주당. 큰 몸집만 믿고 앉은 자리에서 뭉개고 있는 한나라당. 마음가는 곳이 별로 없다는, 이런 정치 심리가 투표 동기를 앗아간 것이다.

4분의 3 유권자가 투표하지 않았지만 투표한 4분의 1의 민심도 제대로 읽어야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번 선거는 어느 당의 손을 들어준 선거가 아니다. 민주당은 패했지만 그렇다고 한나라당이 승리한 선거도 아닌 것이다. 공교롭게도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기득권을 가진 후보들을 선택하지 않았다. 국회의원 당선자 3명은 당을 떠나 모두 3040의 젊은 사람들이다. 상대 후보에 비해 훨씬 취약한 조직력에도 불구하고 당선된 유시민 후보나, 호남 유권자 밀집 지역인 양천을에서 당선된 젊은 오경훈 후보는 유권자들이 정당 기준보다는 인물 기준을 취했음을 보여준다. 물론 양천을의 경우 ‘섭섭한’ 호남 민심 탓이라 하지만 그것을 주 요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참신성과 개혁성을 선택 기준으로 삼으려는 경향은 대선 이후에도 여전히 살아 있는 것이다. 자민련이 진 공주시장 선거나 민주당의 지방의원 완패도 그 결과다.

유권자들은 아무튼 절묘한 선택을 했다. 한나라당에 두 석을 보태줌으로써 참여 정부의 국정에 대한 경고를 잊지 않았고, 그런 한편으로 개혁당 후보와 ‘비기득권’ 후보들을 당선시킴으로써 정치 혁신’이라는 시대 정신을 오롯이 살려 놓았다.

그런 맥락에서 선거 결과를 자신의 이익에 따라 아전인수로 해석하려는 각 정치세력의 움직임은 달갑지 않다. 민주당 구주류가 호남 민심 탓만 계속한다면 지역감정에 편승해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태도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노 정권과 신주류가 개혁당 승리를 과장한다면, 현재의 국정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외면하는 것이다.

한나라당이 이번 결과를 대선 패배의 면피용으로 삼으려 한다면 이는 국민의 진정한 뜻에서 한참 비껴 가는 것이다. 루스벨트의 말대로 정치적으로 성공하려면 성과를 이룬 뒤에 과시하지 말고 재빨리 웅크리는 고양이처럼 겸허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그리고 국민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빨리 간파해야 한다. 그래야만 전투에서 이기고 전쟁에서 지는 우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이번 재·보궐 선거는 내년 총선을 예측하는 잣대로는 충분치 않다. 다만 이 점만은 명확하다. 어떤 정치세력이든 정치 혁신이라는 시대정신을 외면하고, 기득권에 얽매인 정당 운영과 공천을 하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정치는 행동의 미학이다. 제도 개혁과 인물 혁신이라는 비전을 확고한 행동으로 보여주는 정치세력과 지도력에 국민의 마음은 끌릴 수밖에 없다. 지금과 같은 복합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더욱더.

(朴亨埈·동아대 교수·사회학)

나순진 2003-04-27 13:32:25
곽호성 기자님의 분석 기사가 너무나 한편으로만 기울어졌습니다.
개혁당에 관심이 있는 것이 한눈에 들어 오거든요.
기자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공정한 기사를 쓰는 것이 무엇
보다도 우선하는 선이 아닐런지요?
개혁당의 공천을 미리 염두에 두고 계시는 그런 분이라면 기자라는
성스러운(?) 직함을 더 이상 쓰시면 안되겠지요?

하하 2003-04-27 14:45:02
곽호성기자님의 기사가 편파적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한나라당에는 좋은 약이 될 듯 합니다. 정말 재보선 기간 내내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과 비교해 달라진 점이 거의 없습니다. 따가운 비판을 한다고 해서. 마치 한나라당을 반대하고 개혁당에 꼬리를 치는 것처럼 보면 안되죠. 오히려 유시민의 가치를 잘 말해주는 좋은 기사라고 생각합니다. 한나라당은 개혁당과 유시민. 이어질 신당에 대비한 대책을 빨리 세워야 할 겁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