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향은 어디 있는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내 고향은 어디 있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로 보는 세상 39> 윤동주 “또 다른 고향”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白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어둔 방은 우주로 통하고
하늘에선가 소리처럼 바람이 불어 온다.
어둠 속에 곱게 풍화작용(風化作用)하는
백골을 들여다보며
눈물짓는 것이 내가 우는 것이냐
백골이 우는 것이냐
아름다운 혼이 우는 것이냐
지조 높은 개는
밤을 새워 어둠을 짖는다.
어둠을 짖는 개는
나를 쫓는 것일 게다.
가자 가자
쫓기우는 사람처럼 가자
백골 몰래
아름다운 또 다른 고향에 가자.

 

 
   
  ^^^▲ 여린 가죽싹이 돋아나는 고향의 뒷마당
ⓒ 가죽나무/이종찬^^^
 
 

내 고향은 창원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내 고향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창원공단이 형성되면서 내 고향의 모든 풍경들은 조국 근대화의 거센 홍수속에 모두 휩쓸려가고 말았습니다. 이제는 큰 산을 바라보며 저어기 저 쯤이 물레방아가 있었던 자리이고, 또 저 쯤이 남천이 실뱀처럼 굽이쳐 흐르던 자리이고, 저 쯤이 우리 논이 있었던 자리라는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그런 내 "고향에 돌아온 날 밤" 방에 누워도 나의 어린 시절의 추억은 함께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너무나 낯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 어린 날의 추억은 아직도 밤하늘의 별이 되어 빛나고 있고, 그 어둔 밤하늘에선 내 어린 날 날려보냈던 그 가오리연이 훠이훠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나는 어린 날 추억의 등불을 켜고 그리웠던 그 순간들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그리웠던 그 순간들은 금새 사라지고 없습니다. 내가 그리웠던 그 순간을 떠올린 것인지 내 고향의 여러 가지 낯선 풍경들이 내 어린 시절을 떠올린 것인지는 잘 모릅니다. 하지만 그 어느 곳에도 서글픈 눈물바람뿐입니다.

컹컹컹, 어디선가 개 짖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저 개는 왜 저토록 밤을 새워 짖고 있는 것일까요. 저 개짖는 소리는 잃어버린 내 고향을 향해 짖고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러한 추억들을 깡그리 쫓아보내기 위해 짖고 있는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이제는 아무리 둘러보아도, 아무리 기억하려 해도 내 고향의 그림자조차 밟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내 고향은 없습니다. 내 고향은 내 마음 속에서만 존재합니다. 그런 고향을 현실에서 눈으로 찾으려고 했으니... 그래서 이제 나는 가야만 합니다. 이름만 남은 내 고향을 떠나 내 마음 속 깊숙히 숨어 있는 아름다운 내 고향을 찾아 가야 합니다. "쫓기우는 사람처럼" 그렇게 가더라도 진정한 내 고향으로 가고 싶습니다.

이 시에서 말하는 고향은 다름 아닌 조국입니다. 일제에 의해 빼앗긴 우리 조국의 품으로 돌아온 시인은 자신이 태어나서 자란 조국이 이제 더 이상 나의 조국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눈물을 짓습니다. 조국에서 밤을 새워 짖는 개의 소리는 다름 아닌 일제 앞잡이들이 우리 민족을 물어뜯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시인은 진정한 조국을 되찾기 위해 쫓기는 사람처럼 그렇게 떠나가는 것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흠.. 2003-04-25 18:53:59
가죽나무라는 나무도 있나요?
위의 그림에서 어느 게 가죽나무인가요?
삐죽 서 있는 그림인가?
가죽나무는 가죽을 만드는 나무인가?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누구 아는 사람 있으면 답변 좀.


글쓴이 2003-04-26 11:54:36
가죽나무에 대한 백과사전 검색 결과입니다. 그리고 가운데 삐쭉 서 있는 나무가 가죽나무입니다.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소태나무과의 낙엽 교목.

분류 : 소태나무과
원산지 : 중국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사할린섬·몽골·유럽 등지
서식장소 : 야생 또는 식재
크기 : 높이 20~25m 정도

중국 원산으로 가중나무라고도 한다. 가죽나무는 가짜 죽나무란 뜻이며, 학교나 공원 등지에 심지만, 각지에 야생하기도 한다. 성장이 빠르며 줄기 지름 50 cm, 높이 20~25m에 이르고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 1회 깃꼴겹잎이며 길이 45∼80cm이다. 작은잎은 13∼25개로 길이 7~12cm, 나비 2~5cm이다. 넓은 바소꼴로 위로 올라갈수록 뾰족해지고 털이 난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털이 없다. 꽃은 집성화로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6~7월에 녹색이 도는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열매는 시과로 긴 타원형이며 길이 3~5cm, 나비 8~12mm이다. 프로펠러처럼 생긴 날개 가운데 1개의 씨가 들어 있다. 목재를 가구재·기구재·농기구재로 쓰고, 잎은 가죽나무누에의 사료로 쓴다. 가로수로 심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봄과 가을에 뿌리의 껍질을 채취하여 겉껍질을 벗기고 햇볕에 말려서 이질(적리)·치질·장풍 치료에 처방한다. 민간에서는 이질·혈변·위궤양에 뿌리를 진하게 달여 먹는다.

한국·일본·중국·사할린·몽골·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유사종으로 잎 표면이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짙은 회색이며, 열매가 붉은빛이 도는 붉은가죽나무(for. erythrocarpa)가 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