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버리고는 백만장자가 못된다. 잉꼬부부(11)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가정을 버리고는 백만장자가 못된다. 잉꼬부부(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중독에서 벗어나라

최근 TV에서도 방영된 니컬러스 케이지 주연의 영화‘패밀리맨’. 주인공은 잘나가는 투자회사 사장으로 뉴욕 맨해튼의 최고급 펜트하우스와 꿈의 자동차 페라리를 가졌다. 13년 전, 가지 말라는 연인 케이트의 호소를 뒤로하고 떠나와 멋지게 성공했다. 그는 자신이 모든 것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크리스마스 아침, 잠에서 깨어나니 케이트와 두 아이들에게 둘러싸인 평범한 가장이 돼 있다.

운명의 신이 그가 13년 전 사랑을 선택했을 경우의 삶을 경험하게 한 것. 주인공은 처음엔 자기 모습에 실망하지만 결국 케이트에 대한 사랑과 가정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아무리 성공해도 가정이라는 울타리가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뻔한 할리우드식 해피엔딩이지만 가슴이 찡해진다. 영화처럼 극단적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일은 드물지만 죽도록 일해야 겨우 살아남을 수 있는 사회, 일과 가정을 조화시키는 문제는 대부분 가장들의 고민이다.

-결혼의 적, MBA?-

얼마 전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에 ‘결혼생활을 망치는 MBA(That marriage-wrecking MBA)’라는 기사가 실렸다. 경영학 석사(MBA) 과정 중인 학생들이 살인적인 경쟁 때문에 가정을 돌보지 못해 이혼율이 50%에 이른다는 내용이다. MBA에선 ‘블랙 먼데이’라는 말이 농담처럼 전해진다. 9월에 입학해 두 달 동안 가족과 거의 못 만나는 이들은 추수감사절 휴일에 집에 갔다가 다음 월요일에 ‘싱글’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

법률이나 의학 등도 힘든 분야인데 왜 하필 MBA? 가장 젊을 때 억대 연봉으로 ‘자본주의의 단맛’을 보게 될 가능성은 MBA가 가장 높다. 그 과정에 막 들어서 한껏 고양돼 있는 데다 대부분 아직 안정감이 없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이 같은 현상은 졸업 후에도 이어진다. 돈과 성공을 인생 최대의 목표로 삼고 다른 가치들은 소홀히 하는 이런 성향이 일종의 ‘중독’이기 때문이라고 FT는 보도했다.

이는 비단 미국 MBA만의 얘기가 아니다. 자본주의의 법칙, 보상은 그냥 주어지지 않는다. 평범한 회사원은 고액 연봉을 향해서, 고액 연봉자는 더 높은 연봉과 명예를 향해 모든 에너지를 쏟는다. 가정에 신경 쓸 에너지가 남아 있지 않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일과 가정을 둘 다 지키는 사람도 많다. 심리학자들은 현실적 요인 외에 자신의 문제도 있는 것이라고 진단한다.

-일중독 여부는 가족을 보면 안다-

외국계 기업 중역 A씨 부부. ‘완벽맨’으로 통하는 전형적 일중독자인 그는 최근 몸에 이상이 생겼다. 병원에선 뚜렷한 원인도 없이 스트레스성이란다. 부인도 폭발 직전이다. A 씨는 ‘돈’으로 모든 가정사를 해결해 왔다. 아주 가끔 최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식사와 수백만 원 대의 선물로 무관심을 보상해 왔다. 그러나 그의 지나친 유능함은 이제 가정도, 건강도 위협하고 있다.

B씨는 회사에 365일 출근한다. 그는 감정의 흔들림이 없는 냉정한 사람. 부인은 우울증이다. 결혼한 지 8년이 지났지만 아이가 없는 그들은 병원에 가 보지도 않는다. 불임일 가능성도, 부인의 우울증도 인정하지 않는 그들은 정서적인 이혼 상태다.

일중독과 ‘열심히 일하는 것’을 구분하기는 어렵다. 임상심리전문가 김선희 씨는 “성공에 대해 만족하지 않으며 한가한 것을 못 참아 항상 바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일중독”이라며 “누가 일중독인지 알려면 그 가족을 보면 된다”고 말했다. 직장에선 열심히 하면 분명한 보상이 있지만 가정에서는 눈에 보이는 보상이 없으며 시간과 정서적 개입이 필요하다.

일중독자들은 불평하는 가족을 걸림돌처럼 느끼고 직장보다는 가정을 포기한다는 것. 또 이런 사람들은 자기애(自己愛)적 성향이 강해 항상 타인의 갈채와 선망을 원한다. 모두들 그를 부러워하지만 그 자체가 자신에겐 ‘쥐약’이 된다고 김 씨는 설명했다.

-일과 가정 사이의 ‘균형 찾기’-

FT에 따르면 미국 카네기멜론대 MBA 학생의 부인들은 워크숍을 열어 심리학자를 초빙해 조언을 들었고 큰 도움을 받았다. 대부분의 대학도 배우자 커뮤니티를 만들어 친구를 사귀고 서로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남편이 시카고대 MBA 과정에 있다는 클레어 마이어 씨는 FT에 독자의견을 보냈다. 남편과 저녁 먹을 기회가 거의 없는 그도 다른 부인들과 서로 ‘MBA 과부 클럽’이라며 농담하지만 배우자가 발전하도록 도와 주는 과정에서 부부관계가 더욱 굳건해진다는 내용.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남편의 자기 혁신이 중요하다. 무조건 ‘일보다는 가정을 중시하라’는 강요는 비현실적이다. 일과 가정의 비중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부부간의 합의가 필요하며 그 합의는 매년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또 더 큰 성공은 가족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함을 알아야 한다.

돈 버는 방법을 가르치면서도 항상 가정을 강조하는 일본의 머니 컨설턴트 혼다 겐 씨는 “일본에서 연 수입 3억 원 이상의 부자들 중 92%는 이혼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국의 백만장자에 대해 조사한 ‘백만장자 마인드’라는 책은 백만장자 열 명 중 아홉 명 이상이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으며 백만장자가 되는 비결 중의 하나는 ‘배우자의 내·외조’라고 강조한다.

오직 일 때문에 가정을 버리는 사람들은 결코 크게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