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잉꼬부부(10)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잉꼬부부(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사들의 결혼10계명

1. 부부는 이심 이체임을 이해하라

결혼 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부부 일심동체는 이상일 뿐이더라고요. 성인이 되어 만난 두 사람이 결혼에 의해 같은 마음과 생각,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세요. 가령 남편은 SF 영화가 좋은데 아내는 로맨틱 코미디를 보고 싶다면, 각자 좋아하는 영화를 보세요. 보고 나서 얘기를 나누면 2편의영화를 보는 셈이 되고, 영화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으니 대화거리가 생기는 거죠. 남편과 아내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면 모든 게 편해진답니다.

뉴스메이커 편집장 유인경

2.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라

상대방의 아픔을 서로 이해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남편과 아내의 아픔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아내는 남편에게 사랑받지 못할 경우 가장 큰 아픔이 되고, 그 외에도 시댁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요. 남편의 경우 잔소리가 비난이 될 때 상처를 받습니다. 부부 사이에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곧 자신에게 비수를 꽂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고,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고 감싸주어야 합니다.

부부클리닉 후 김병후 대표

3. 상대방의 열렬한 팬이 되어라

먼저 상대방의 열렬한 팬이 되는 건 어떨까요. 우스갯소리로 방송에 나가 남편 험담을 하지만, 그런 얘기도 호탕한 웃음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들어주는 남편이 정말 고맙지요.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남편은 영원한 제 우상이에요. 그래서 남편에게 불만이 있다가도 그 사람이 불이익을 당하게 될 때는 생명을 걸고서라도 맞서 싸우게 되죠. 서로에게 열렬한 팬이 되는 것, 결혼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닥스클럽 엄앵란 대표

4. 행복을 주는 습관을 개발하라

일상에서 별 뜻 없이 되풀이하는 일 중에서 행복을 주는 습관을 개발하자. 부부가 꼭 함께 아침을 먹거나 저녁을 먹은 뒤 강아지와 함께 30분의 산책을 하는 일은 특별히 애정이나 뜻이 담겨 있지 않은 자동적인 습관이다. 그러나 이러한 습관이 부부간의 정서를 좋게 유지시켜 결국 안정된 분위기의 가정으로 만들어준다. 둘이서 같이 하는 것 자체가 뜻이 있고 또 같이 있으면 그 시간을 뜻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결혼지능연구소 소장 이호영

5. 따로 또 같이, 시간을 관리하라

행복한 결혼 생활을 원한다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 시간은 매일 우리에게 주어지는 1, 440분 안에 들어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부부가 함께 즐길 시간을 내려면 계획을 먼저 세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혼자 지내는 시간도 중요하다. 혼자서 생각하거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사색의 시간은 자신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준다. 마음이 풍족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마음까지 채워줄 수 있다.

게리 채프먼 <언약 결혼>

6. 부부 사이에 우정을 쌓아라

깊은 우정은 사랑의 기본이 될 수 있다. 우정은 로맨스의 불꽃을 지속시켜 부부간에 틈을 만들지 않는다.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버릇과 인생에 대한 희망과 꿈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우정이다.

존 고트맨, 낸 실버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7. 애정 표현은 확실하게 하라

대다수의 남성은 사랑을 말이 아닌 눈으로 표현해도 아내가 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랑에 있어 이심전심은 미덕이 아니다. 애정은 확실하게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전해지지 않고, 전해지지 않는다는 것은 상대방에게는없는 것과 마찬가지임을 잊지 말자. 행동과 말로 확실하게 전달할 것.

마츠모토 유지 <칭찬받고 싶은 남편 사랑받고 싶은 아내>

8.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부부 관계에서도 정비소의 원리가 적용된다. 결혼의 안정성을 위해서는 부부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더없이 행복한 부부에게도 감정의 노폐물이 쌓이게 마련. 그럴 때마다 해소할 것은 풀고 배설할 것은 빨리빨리 내보내야 한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 항상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것을 잊지 말자.

오한숙희 <부부? 살어 말어?>

9. 1분이면 족하다

똑같은 주제로 끊임없이 반복하는 잔소리만큼 끔찍한 고문은 없으니 잔소리는 1분만 하자. 아내의 잔소리에는 ‘해라, 달라, 하지 마라’의 애원조가 많고 남편들의 잔소리는 주로 ‘이게 뭐야, 왜 이래’ 등의 명령조의 물음표가 많다. 잔소리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주위 환경이 산만하지 않은 곳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말하되 가급적 짧게 해야 한다. 간단명료한 잔소리, 부부 사이의 싸움을 막아준다.

김영희 <만남, 사랑, 그리고 헤어짐>

10. 용서는 힘이 세다

사랑을 얻으려면 먼저 용서할 줄 알아야 한다. 서로의 잘못을 용서해줄 때 서로를 사랑할 수 있게 되고, 마음을 열고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용서하는 법을 알고 있지만,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연습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상대를 용서하지만 갑자기 다시 비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많은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용서할 수 있게 되면 용서가 가진 힘을 알게 된다.

존 그레이 <여자는 차마 말 못하고 남자는 전혀 모르는 것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