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성제 의왕시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년사] 김성제 의왕시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성제 의왕시장 ⓒ뉴스타운

김성제 의왕시장은 2018년 1월 1일 신년사를 발표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16만 의왕시민 여러분! 그리고 700여 공직자 여러분!

2018년 희망찬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올해는 민선6기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민선7기가 새롭게 시작되는 해입니다. 먼저, 지난 민선6기 동안 시정에 대한 아낌없는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3년 반 동안 우리 시는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시개발, 문화관광, 교육,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시 최대숙원사업인 백운밸리의 성공적 추진과 함께 장안지구, 포일지구, 고천행복타운, 초평뉴스테이 등 우리 시의 지도를 새롭게 그릴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왕레일바이크는 개장 20개월 만에 탑승객 42만명을 돌파하면서 과거 관광의 불모지였던 우리 시가 수도권의 새로운 관광도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덕원IT밸리, 농협통합IT센터와 의왕일자리센터를 통해 2만 8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890여개의 기업을 유치하였습니다.

우리 시 최초의 산업단지인 의왕테크노파크는 산업시설용지 분양을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지난해 9월 착공하였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에 고객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스마트 화재대응시스템 구축, 도로정비 등 시설현대화를 통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한 단계 더 높은 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 명문학교 육성 협의회를 구성하고, 글로벌인재센터를 개관하여 외국어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지난해 4월 모락고 기숙사가 개관함에 따라 우리 시는 관내 모든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갖춘 국내 유일의 도시가 되었습니다.

청소년육성재단 출범으로 다양한 청소년 육성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청소년수련관 1층에 청소년 전용 꿈누리 카페 1호점을 개소하였습니다.

「의왕아이사랑」 보육특화정책으로 차별화된 고품격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민간어린이집의 학부모 차액보육료 지원으로 차별 없는 무상보육을 실현하였습니다.

장난감도서관 3개소, 육아나눔터 3개소, 영유아 생태공원 2개소를 조성하고, 유모차 소독서비스를 무료로 운영하여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복지도시로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고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여성건강센터 등 복지시설을 대폭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노인건강센터와 노인전용목욕탕의 내실 있는 운영과 함께 경로당 활성화 사업, 어르신 일자리 사업을 통해 노인복지 메카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규모 공동주택 보수, 노후 급수관 개량 지원과 저소득층 난방시설 무료수리 등을 통하여 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부곡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수영장과 헬스장, 에어로빅장 등 체육시설을 갖춘 부곡스포츠센터를 개관하였습니다. 시민들이 자연과 더불어 힐링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청계천을 정비하였으며,

왕송호수와 모락산에 둘레길을 만들고 바라산 ‘맑은 숲 공원’, 청계산 ‘맑은 숲길’, 오봉산 ‘맑은숲 공원’ 등을 조성하였습니다. 찾아가는 시장실, 발로뛰는 동장실, 주요정책 시민평가단, 주민참여예산제 등 주민들과 소통을 활성화하고 주민참여기능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이밖에도, 바로바로 콜센터, 기획현장 관찰제, 청소기동반 운영을 통해 시민의 생활불편을 신속하게 해결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에 힘입어, 민선6기 동안 시정의 각 분야에서 총 117개의 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17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전국 229개 시․군․구 중 1위인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우리 시의 도시경쟁력과 발전상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제장 매니페스토 공약평가에서 2년 연속 SA 최고등급을 받았으며, 전국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행정제도개선 대통령상, 대한민국 유권자대상, 지방자치 행정대상, 대한민국 혁신대상, 축제콘텐츠대상, 인터넷소통대상, 행복나눔 봉사대상 등 수많은 권위 있는 상들을 수상하면서 우리 시의 위상을 한층 드높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16만 의왕시민의 뜨거운 성원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18년도에는 명품자족도시 실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친환경 도시개발을 통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명품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백운밸리에는 4,100세대의 친환경 주거단지와 함께 복합쇼핑타운, 특급호텔, 의료단지, 그리고 수영장, 헬스장을 구비한 커뮤니티센터를 금년 말까지 조성할 것입니다.

장안지구는 1,8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청소년 문화의 집, 피트니스클럽, 수변공원 등 다양한 주민편익시설을 금년 말까지 조성할 계획입니다. 농어촌공사가 이전한 포일지구에는 2019년 중순까지 1,800세대의 공동주택과 의왕산업진흥원, 포일스포츠센터, 수학체험관 등을 갖춘 포일벤처문화센터를 건립할 것입니다.

고천행복타운은 신혼부부 중심의 행복주택 2,200세대를 포함 총 4,4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문화․상업시설을 개발하여 명실상부한 시의 허브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초평뉴스테이 개발사업은 총 3,000세대의 주거단지와 함께 철도문화단지를 조성하여 철도특구 의왕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입니다.

고천행복타운과 초평뉴스테이 개발사업은 2019년 분양을 마무리하고, 2020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오매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금년까지 도시관리계획결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개발되는 월암공공주택지구에는 신혼희망타운 1,000여세대를 포함 총 4,000여세대의 주거단지를 2023년 말까지 조성할 계획입니다.

둘째, 일자리가 풍부하고 기업하기 좋은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의왕테크노파크에는 산업시설,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을 조성하고, 올해 말까지 200여개의 기업을 유치하여 2,000여개의 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할 것입니다.

백운밸리 쇼핑타운, 장안지구 지원시설, 포일지구 에이스청계타워, 오전동 주상복합타운, 초평 뉴스테이 철도문화단지 조성 등을 통해, 많은 기업유치와 함께 1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지역경제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할 의왕산업진흥원은 2019년 상반기 중 개원하겠습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하여 의왕 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통합노인일자리센터를 신설하고, 의왕여성새일센터의 기능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문화와 여가를 함께 즐기는 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왕송호수공원에 집라인과 어드벤처 체험장, 캠핑장을 조성하고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왕송호수공원 일대를 레일바이크를 중심으로 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종합관광단지로 육성할 것입니다.

백운호수공원 생태탐방로는 금년 상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하고, 백운호수 체육공원 및 수변무대는 2020년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백운밸리 내에 수영장과 헬스장을 구비한 커뮤니티센터와 포일지구 내에 수영장과 볼링장 등을 구비한 포일스포츠센터를 건립할 것입니다.

오전동 주민들의 여가․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오전동 어린이공원은 금년 하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하겠습니다. 계원대학로 고속도로 하부공간에는 경관조명, 화강석 데크와 프리마켓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의왕예술의 거리를 조성할 것입니다.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문화예술회관도 2019년 상반기까지 건립할 계획입니다.

넷째,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으뜸도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습니다. 경기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교육경쟁력을 바탕으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핵심인재를 육성할 것입니다. 먼저, 체험 위주의 수학전문기관인 수학체험관을 포일벤처문화센터 내에 설립하여 우리 아이들의 수학능력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도 교육청과 함께 추진하는 ‘의왕 혁신교육지구사업’은 의왕 꿈누리학교, 교육자원 나눔학교, 학생동아리 캠프 등 우리 시만의 특화된 사업을 발굴하여 알차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서울대와 경기외고의 우수한 인력과 시설을 활용하여 서울대생과 함께하는 멘토링, 서울대 과학캠프, 차세대 글로벌 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고, 교육특화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체험 활동, 대학입시 지원사업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고천동에 이어 내손2동과 오전동에 청소년 전용카페를 추가로 설치하고, 부곡동과 청계동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취약계층 아동과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과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장애아이들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평생교육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평생학습관은 금년 하반기 착공하여 2019년 말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하고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사회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하겠습니다. 오전동과 내손1동에 육아나눔터를 신설하고, 내손1동에 장난감도서관 4호점을 개설하는 등 보육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유아숲 체험, 레지오체험학습장 운영, 글로벌문화체험 등 ‘의왕 아이사랑’ 보육특화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여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구현을 위하여 ‘행복한 여성! 희망찬 의왕!’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목욕탕이 없어 불편을 겪으신 고천․오전․부곡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아름채노인복지관 인근에 노인전용목욕탕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금년 상반기 중 치매안심센터를 신설하여 치매어르신과 가족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노후화된 참전유공자 기념비를 6.25참전 기념탑과 월남참전 기념탑으로 분리 건립하여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인, 다문화가정, 홀몸 어르신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여섯째, 도시인프라가 잘 갖춰진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범죄예방과 위급상황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안전센터를 구축하여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의왕ICD 내 화물자동차 차고지를 조성하고, 월암 버스공영차고지 확장, 의왕역 환승주차장 주차빌딩 조성 등을 통하여 교통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도로망을 확충하여 원활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불편을 해소할 것입니다. 백운지구 외 도로는 백운밸리 입주 전까지 준공하고, 출퇴근시간대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는 안양판교로는 차로다이어트를 통해 차로를 추가로 확보하겠습니다.

초평뉴스테이지구와 수인산업도로를 연결하는 왕송못서길은 2019년 말까지 개설할 것입니다. 초평마을회관~새우대농장 도로, 삼호아파트~부곡중학교간 도로, 하우현성당 앞 진입로는 올해 모두 개설하겠습니다.

생태하천을 복원하여 재해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친수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월암천 하류구간은 금년 하반기, 새우대천은 2019년 말까지 정비를 완료하고, 안양천 정비사업은 물순환시스템, 생태공원 등을 조성하여 2021년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장 행정을 더욱 강화하고,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의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공공와이파이존 구축, 희망알리미 톡 서비스, 체납액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보다 편리하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찾아가는 법률상담 서비스, 가전제품 무료수리 서비스, 차량 무료점검서비스를 확대 운영하여 시민불편과 어려움을 찾아가서 해결하겠습니다.

오전동주민센터 증축, 내손1동주민센터 별관 신축을 통하여 시민들을 위한 문화․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지금 우리 의왕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경쟁력 있는 도시로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어르신들과 아이들이 가장 행복한 도시, 모두가 가장 살고 싶은 안전한 도시로 새롭게 발돋움하였습니다.

2018년은 그동안 이뤄낸 성과와 기반들을 바탕으로 시민들과 함께 더 큰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2018년에도 명품자족도시 실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들을 펼쳐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올해는 황금 개띠의 해라고 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동물이자 액운을 물리치는 황금 개의 기운을 듬뿍 받아 올 한 해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