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민 의원, 의정활동 인정 ‘2017 대한민국 의정대상’ 수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철민 의원, 의정활동 인정 ‘2017 대한민국 의정대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약자 대변 도시농업 활성화, 농어촌·지방자치 발전 기여

▲ 김철민 의원(우)이‘2017 대한민국 의정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 ⓒ뉴스타운

김철민 의원(안산 상록을)이 7월 10일(월),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17 대한민국 의정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철민 의원은 다양한 입법활동 등 뛰어난 의정활동으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고, 도시농업 활성화, 농어촌과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2017년 대한민국 의정대상’ 수상자 선정은 국회 출석률, 법안발의, 지역구 활동 등 우수한 의정활동을 보여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김철민 의원이 이번에 수상한 ‘대한민국 의정대상’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지방자치발전과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헌신해 온 우수 국회의원을 선정하고 지방자치 22주년과 민선 6기 취임 3주년을 맞아 우수하고 모범이 되는 지방자치단체를 표창하며 지방자치단체가 다양한 평가를 통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지방자치TV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의정대상·지방자치행정대상 조직위원회가 선정했다.

김철민 의원은 20대 국회 임기 개시이후 약 1년동안 총 31건의 의원입법을 대표발의하고, 총 641건의 법률안을 동료의원들과 공동발의했다. 의정활동의 기본인 상임위, 본회의 등 각종 회의 출석률이 100%에 육박할 정도로 성실했다.

국회의장단 공식방문단, 대통령 특사단 등에 포함돼 의원외교활동을 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각종 회의에 빠짐없이 출석했다. 국회 본회의 출석률은 97.9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100.00%,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96.00%를 기록했다.

김철민 의원은 민선 5기 안산시장 출신으로 현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뛰어난 의정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대한민국 의정대상’을 수상함에 따라 김의원이 다시한번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도시농업 활성화와 어려움에 처한 농어촌 발전을 위한 왕성한 입법활동 등 뛰어난 의정활동을 재차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김철민 의원은 입법활동을 통해 △도시농업의 범위에 수목·화초·곤충·양봉 등을 추가하는 한편 도시농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국가자격으로 도시농업관리사 도입 등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대표발의해 통과시킨데 이어 기존 문화시설의 범위에 예술인이 창작을 하거나 예술인의 창작활동 지원시설로 확대하는 ‘문화예술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해 통과시켰다.

의료여건이 열악하고 고령인구가 많은 농어촌에 의료지원시 국가가 의료장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농어촌의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고, 전국 2천여개에 달하는 어촌계의 운영실태 조사를 실시하도록 하는 등의 ‘수산업협동조합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또한 농수산분야의 여성차별 개선과 지위향상 추진을 위해 ‘여성농어업인 육성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으며, 농어업인의 안전재해 정기실태조사 및 농어업인 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기본계획, 추진대책 수립과 시행을 위한 ‘농어업인 안전보험 및 안전재해예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산림조합의 경쟁력강화와 임업발전을 위해 준조합원의 자격기준을 완화하는 ‘산림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고, 각종 재난구조·복구지원에 참여했다가 부상당한 민간인에게 대해서도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밖에도 대통령 직속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전담지원기구가 없는 등 미흡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했다.

민선 5기 안산시장 출신의 초선의 김철민은 지자체장 경험을 살려 지방재정 건전화 및 지방자치제 정착과 발전을 위한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 △지방교부세법 일부개정안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개정안 △지방재정법 개정안 △지방세법 일부개정안 △지방자치법 개정안 등 다수법률을 동료의원들과 공동발의했다.

금년 1월 정세균 국회의장 대표단 일원으로 인도네시아 방문과 남태평양 피지에서 열린 제25차 APPF(아시아·태평양의회포럼) 총회 참석에 이어 6월에는 대통령 특사단 일원으로 인도와 호주를 방문한 바 있다. 김철민 의원은 한·멕시코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한·미얀마 의원친선협회 이사, 한·미 의원외교 협의회 회원이기도 하다.

김철민 의원은 “지역주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직무에 충실했을 뿐인데 과분하게도 ‘의정대상’을 수상해 기쁘기도 하지만 책임감을 느낀다.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낮은 자세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장애인과 노인, 여성, 농어업인, 근로자,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 사회적 약자들을 대변하겠다. 언제나 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민생정치, 현장정치, 소통정치를 실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