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한국방송 사장 바뀐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S 한국방송 사장 바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 '새 사장 추천까지 사표 수리 보류'

 
   
  ^^^▲ 지난 27일 첫 출근하는 KBS 서동구 신임사장이 취임에 반대하는 KBS 노조원들에 의해 저지 당하고 있다.
ⓒ YTN^^^
 
 

KBS 서동구 사장이 지난 2일 '일신상의 문제'를 이유로 사의를 표했다. KBS 사장으로 임명된 지 8일만의 일이다. 이로써 전국언론노조와 시민단체, 그리고 한나라당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해온 KBS 사장 임명 문제는 일단락이 되는 모습이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노조 등과 대화를 하겠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가 풀리면 그대로 갈 수도 있고, 안 풀리면 절차를 다시 반복하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혀, 서 사장 유임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노 대통령은 이날 저녁 김영삼 KBS 노조위원장과 KBS사장 공동추진위원회·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언론노조연맹·참여연대 대표 등 5명과의 면담에서는 "KBS 이사회가 새 사장을 제청하겠다는 뜻을 표명해오면 서 사장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 발언은 사표를 수리하더라도 즉각적으로 하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서 사장 퇴진 문제가 '보이는 결말 속에 안개 속으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즉 사퇴는 기정사실처럼 보이지만, 향후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KBS 노조, 서 사장 임명은 '낙하산 인사'

서동구 KBS 사장은 지난달 22일 KBS 이사회(이사장 지명관)에 의해 사장 후보로 뽑혀, 25일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과거 전력이 문제가 되면서 KBS 노조는 물론, 언론계와 시민단체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다.

KBS 노조는 서 사장이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언론정책 고문을 맡은 것과 △노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 모씨와 고종사촌 관계임을 들어, 서 사장의 임명을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출근저지투쟁을 해왔다. KBS 노조는 서 사장이 물러나지 않을 경우, 파업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었다.

노조는 물론, 시민단체 역시 '서 사장이 KBS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퇴진을 요구해 왔다. 한나라당도 연일 서 사장 임명이 '노 대통령의 방송 장악 음모'라고 비난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한나라, 서 사장 사의 표명에 '반색'

한나라당은 서동구 KBS 사장의 사의 표명에 대해 "늦었지만, 당연한 결과"라며 환영했다. 박종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서씨의 사의 결정은 자신(노 대통령)의 언론 고문을 지낸 전문성도 없는 인물을, 오직 자신의 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 KBS 사장으로 임명했던 노 대통령의 방송장악 기도가 백일하에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언론을 권력의 통제하에 두려는 얄팍한 음모는 즉각 중단되어야 할 것"이라고 노 대통령을 겨냥했다. 또한 그는 "비판언론은 개혁 대상이고, 친여어론은 좋은 언론이라는 적대적이고도 편협한 언론관 역시 바로 잡혀야 할 것"이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서동구 사장 후임 인선과 관련 "KBS 사장 인사는 서두를 것이 아니라, 새 방송위원회에서 새롭게 구성된 이사회에서 제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공영방송의 수장으로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중립의지가 강한 인물이 선임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언제 물러나나

서동구 KBS 사장 퇴진과 관련 노무현 대통령의 "대화를 통해 문제가 풀리면 그대로 갈 수도 있고, 안 풀리면 절차를 다시 반복하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을 것"이라는 발언과 "KBS 이사회가 새 사장을 제청하겠다는 뜻을 표명해오면 서 사장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하겠다"는 발언으로 미루어 볼 때, 서 사장의 퇴임이 언제가 될지는 미지수이다.

또한 노 대통령은 지난 2일 국회 국정연설에서 KBS 사장 인선과 관련 "누구라도 좋은 사람을 추천하면 법대로 이사회에서 토론해서 선임하고, 적절하면 받아들이겠다"면서도 "분명한 것은 KBS사장 임명권은 대통령에게 있으며, 내 권한도 존중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즉 노무현 대통령과 노조와의 공개토론이 열릴 수도 있고, 이럴 경우 서 사장의 퇴진은 그 만큼 늦어진다. 또한 KBS 이사회의 신임 사장 제청이 언제 이루어질지도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노 대통령이 '대통령의 권한'을 계속 주장할 경우의 수도 감안하면, 서 사장의 퇴임시기는 안개 속이다.

여기에 현 KBS 이사회가 서동구 사장에 대한 임명 제청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현 이사회가 또 다시 신임 사장을 추천하는 자체도 쉽지 않을 수 있다. 노조와 시민단체의 현 이사회에 대한 불신도 팽배하다.

KBS 노조와 시민단체 대표들이 서 사장의 사표 수리를 전제로 "KBS가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해 새로운 사장을 제청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노 대통령에게 요청한 것도 이런 문제에 대한 지적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의 발언대로라면, KBS 이사회가 신임 사장을 추천하지 않을 경우 서 사장의 사표는 수리되지 않는다. 여기에 현 이사회의 신임 사장 제청에 대한 불신이 계속된다며, 결국 현 이사회 임기가 끝나는 5월 15일 이후, 새 이사회 구성 뒤 신임 KBS 사장이 제청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노조와 시민단체, 그리고 야당이 서 사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고, 서 사장이 이미 사의를 표했다는 점에서 서 사장 퇴임이 그다지 오랫동안 늦춰지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