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들이 공사의 결정으로 다시 현장에 복귀하게 된 데 대해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다. 지난 1일 파업에 돌한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서울 신이문 차량기지에서 파업 전야제를 열고 있다. ⓒ 민주노총^^^ | ||
철도 파업과 관련해 직위해제를 당한 전국철도노조 조합원 2,244명 가운데 1,300여명이 빠르면 10일경 현장에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도공사는 8일 “이번 노조의 불법파업에 가담했다 직위해제 된 노조원 중 간부급과 적극 가담자 900여명을 제외한 나머지 1,300여명 전원을 10일부터 현장에 복귀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사의 한 관계자는 이날 “파업에 가담한 조합원들에게 직위해제 등의 징계는 오히려 근신과 반성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며 “조기 수습을 통한 조직 안정화와 직원 상호간 신뢰회복 차원에서 단순 가담자에 대한 복직을 허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비록 가담 정도가 낮긴 하지만 이들이 사측에서 정한 최종 업무복귀시각을 넘긴 것은 사실”이라며 “따라서 업무에 복귀하더라도 무노동 무임금은 물론, 손해배상 청구 등의 징계는 예정대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사는 그러나 파업 주동자에 대해서는 중징계 한다는 방침 아래 ▲파업을 주도, 또는 선동하거나 ▲복귀 후 업무 거부, 기물파손, 집단 따돌림 등으로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한 조합원 등은 직위해제 상태에서 징계위에 회부키로 하고 구체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지난 1일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자마자 파업 참가자 전원에 대한 중징계 입장을 밝히는 등 강경대응에 나섰던 공사가 불과 1주일도 안된 시점에서 직위해제 된 노조원들을 현장에 다시 복귀시키기로 결정한 데는 근무교대와 차량정비 같은 현장 여건이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원래 3조 1교대이던 근무여건이 직위해제된 조합원들의 증가로 3조 2교대로 바뀌면서 기관사를 비롯한 정비사들의 피로가 누적되는 등 열차의 안전운행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여기에 현업에 복귀한 노조가 징계조치에 반발, 업무를 거부하고 “탄압을 중단하지 않으면 재파업도 불사하겠다“며 공사측을 압박한 것도 또 다른 요인으로 분석된다.
실제 철도공사(당시 철도청)는 지난 2003년 6월 28일 노조 파업 당시에도 624명에 대해 직위해제 조치를 내렸다가 파면 58명, 해임 21명 등 79명 해고로 징계를 대폭 축소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주요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언론사 자유게시판 등에는 8일 하루 누리꾼들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의견을 올린 아이디 'hit436'의 누리꾼은 "이번 만큼은 단순히 감정적으로 대응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수 조원의 적자 경영에서 탈피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구조조정과 경영개선이 시급한 마당에 언제까지 노조에 이끌려 공사를 피폐하게 하려는지 모르겠다"고 일벌백계를 주문했다.
'lyk7060'의 누리꾼도 "국민을 담보로 하는 파업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직위해제 뿐 아니라 손해배상도 청구해 법과 원칙이 바로 서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 김정식 씨 역시 "한 번 징계방침을 세웠으면 실천을 해야 상습적인 파업을 막을 수 있다"면서 "이리 봐주고 저리 봐주면서 누굴 징계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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