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 경제 불황으로 인해 국내 건설업 등 대부분의 경제지표들이 냉각기를 맞고 있는 와중에 각종 개발 사업이 진행 및 계획되어 있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수년째 건설경기가 호황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이런 건설 호황으로 인해 공재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골재 수급이 원활치 못한 형국 속에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환경파괴를 부르짖으면서 토석채취사업에 반대하고 나서 도내 건설업체들과 첨예한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곶자왈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3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는 24일 토석채취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심의회 반려를 요구하는 보도 자료를 통해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 1월 24일 그동안 큰 논란거리였던 선흘곶자왈의 다려석산 등 토석채취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심의회가 열린다.”고 전제 한 후 “곶자왈의 가치가 알려지기 훨씬 전부터 바위로 이루어진 숲인 곶자왈은 토석 채취 사업장으로 최적의 장소다 보니 선흘곶자왈,서광곶자왈,상창곶자왈,애월곶자왈 등에서 채석장 사업이 일찍부터 시작됐고 지금까지 채석장이 운영되고 있다.”며 “현재 도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총 14개의 채석장 중 절반인 7곳이 곶자왈에서 골재채취를 하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곶자왈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젊은, 1만년의 세월을 거치며 만들어진 숲이며 한반도에서는 제주도에만 존재하는 제주 고유의 숲”이라며 “그러나 곶자왈의 원형은 토석채취 사업이 진행되면 완전히 사라지고 마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곶자왈이 더 이상 건설자재를 생산하는 곳이 되어서는 안 되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번 환경영향평가 심의회에서 반려를 촉구했다.
이러한 환경단체들의 토석채취사업 반대에 대해 도내 건설업체 관계자는 “환경보전에 대한 그들의 주장이 그들의 입장에서 틀렸다고 보지 않는다”며 “그러나 현재 중국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한반도 배치 문제로 제주관광이 큰 타격을 받으면서 제주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는 심각한 상황에서 그나마 호황세가 이어지고 있는 건설경기마저 죽어야 하는 것이냐”며 토석채취사업 반대에 따른 다른 대안이 있느냐며 따져 물었다.
이어 그는 “도내 골재채취 허가를 받아 운영 중인 14개 업체 중에 정상 운영되는 곳은 단 3군데로 나머지 11개 업체는 채취 잔량이 소진 되어 골재 수급이 비상인 상황”이라며 “더군다나 추가 인허가 확장 대상 업체도 2군데 정도에 불과해 골재대란으로 인해 제주경제에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 “2017년도 제주도내 골재 수요 예측량은 413만6천㎥로 부족량은 최대 220만㎥로 전망되고 있으며, 골재 채취량이 내년이면 모두 소진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전혀 없는 상태”라며 “특히, 항만개발에만 2조4000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 제주신항 사업과 150만 평이 넘는 제2공항 추진, 그리고 100만 평이 넘는 초대형 면적에 6만 명이 상주하는 오라 관광단지 사업 등 크고 작은 사업들이 진행, 혹은 계획되어 있어 골재 난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라며 현재 상황이 심각함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작심하듯 그는 “도내 항만공사와 도로공사 등 공공부문과 도내 유입 인구 증가에 따른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제주도개발공사에서 추진하는 한시적 공영개발 마저 현재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신규 및 추가 채석허가신청 업체를 대상으로 조속한 허가가 승인날 수 있도록 제주도정의 행정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골재 부족 사태 해결에 제주도가 나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한편, 다려석산 등 토석채취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회가 오는 24일 오후에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토석채취사업 반려를 주장하는 시민사회단체와 골재 채취 연장 및 확장을 지지하는 관련업체 및 지역주민들과의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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