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급등에 시장가기 무섭다 생필품 품목따라 30% 가까이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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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급등에 시장가기 무섭다 생필품 품목따라 30% 가까이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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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유통업계 "인상 불가피" vs 소비자단체 "소비자 배려 필요

▲ ⓒ뉴스타운

AI 조류독감이 전국에 확산된 이래로 소비자 물가가 줄줄이 오르면서 서민 생활물가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처음에는 계란과 닭에 대해 소비자 물가가 우려되더니 수많은 식음료와 공산품의 가격이 알게 모르게 최근 반년 새 크게 뛴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들이 즐겨 먹는 빙과와 음료가 많게는 10% 이상 오른 데다 생활필수품인 주방세제·건전지·생리대 등의 가격도 제품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5일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지난해 6월과 12월의 가격을 비교했을 때 상승 폭이 가장 두드러진 가공식품은 아이스크림(빙과), 음료, 두부다. 특히 해태, 롯데, 빙그레 등 주요 기업들의 대표 빙과류의 인상률은 10%를 웃돌았다. 롯데푸드의 돼지바 가격은 11.6%, 빙그레의 메로나는 11.9%, 해태제과의 바밤바는 12.7% 각각 올랐다.

음료수 중에서도 코카콜라(1.8ℓ)와 롯데칠성 게토레이레몬(600㎖)가 6.8%, 14.7% 각각 인상됐다. 같은 기간에 풀무원의 '국산콩두부'(찌개용·350g)와 CJ제일제당의 '행복국산콩두부'(찌개용·380g)도 각각 2.1%, 3.4% 올랐다.

서민의 대표 음식 '국수'의 재료인 CJ제일제당의 '제일제면소 소면'도 같은 기간에 26.2%나 뛰었고 농심 켈로그의 '스페셜K오리지널'도 20% 인상됐다. 공산품 중에서는 생리대, 건전지, 주방 세제 등의 가격이 지난해 하반기에 많이 뛰었다.

주방 세제의 경우, LG생활건강의 자연퐁은 11.2% 올랐고 애견 항균트리오는 1.5%, CJ참그린은 0.8% 각각 인상됐다. 제조사들은 가격 인상의 이유로 재료비·물류비·인건비 상승 등을 내세우고 있다.

코카콜라는 지난해 10월 콜라와 환타 출고가를 5% 인상한 뒤 "유가, 원당 등의 급격한 가격 상승, 제조경비 및 판매 관리비 상승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연화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위원장은 "연말연시를 맞은 데 더해 시국이 어려운 틈을 타 가격 인상이 도미노처럼 이뤄지고 있다"며 "2017년은 물가가 초비상이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원가가 인상돼 어쩔 수 없이 값을 올려야 하면 몰라도 올리지 않아도 되는 물품을 사회가 어지러운 틈을 타 비싸게 파는 비윤리적인 기업도 있다"며 "정부는 물가를 모니터링해 인상요인이 설득력 있는지 지켜보고 라면 등 생활필수품은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는 등 소비자를 배려하는 가격 정책을 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향후 소비자 물가 상승은 가뜩이나 어려운 가계경제와 정부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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