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비롯해 현재 국내 보급되어 있는 전기차 대수는 약 1만대를 육박하고 있다.
환경부는 최근 4개 렌터카 회사와 협의해 장기 렌트용 전기차 6천대를 공급해 나가는 협약을 맺어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전기차가 현재까지 가격대가 고가인 만큼 환경부의 지원을 받게 되고, 더군다나 장기렌트로 인해 소비자의 가격 부담이 다소 덜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정부와 환경부가 열악한 인프라 구축보다 실질적으로 판매량에만 매진한다는 인식에 대한 질타도 이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제주지역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민선 6기 도정 출범과 동시에 청정 자연에 맞는 청정에너지를 활용한 전기차 인프라 확충을 선언하면서 국내에서 가장 활발히 전기차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제주와는 달리 국내 충전 인프라 시설은 열악한 상황이다. 특히, 전기차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는 급속 충전기 인프라는 정부의 전기차 활성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진전이 없는 형국이다.
이에 국내 전문가들은 전기차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일 먼저 지금의 공공시설 내 고급충전시설이 아닌 다른 전기차 선진국과 같이 길가 전봇대나 자전거 대여시설, 공공주차시설 등 전기 공급이 가능한 곳에 급속과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는 방안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전기차 소유자에 대한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및 폐지, 버스 전용차로 진입 등 강력한 인센티브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정부의 끊임없는 추진 의지와 폭 넓은 지원방안이다. 현재 정부도 전기차 활성화를 부르짖고 있지만, 정확한 대안이나 방안 마련이 부족한 상황이라는 것이 전기차 시장 내 중론이다.
현재 부서간 의견조율이 부족한 상황으로 강력한 리더십으로 획기적인 방향 재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제주지역 내 전기차 활성화 방안도 주춤하는 모양새다.
이에 환경부의 전기차량 렌터카 추진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제주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제주 입도 관광객이 1500만을 도래하는 시점에서 제주에서의 전기차 렌트카 프로젝트 추진에 모든 시너지가 모아져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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