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아나운서의 길 우리가 접수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방송 아나운서의 길 우리가 접수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나운서의 길라잡이 봄 온 아카데미 노하우 해부

^^^▲ 성연미 봄 온 아카데미 원장
ⓒ 차영환^^^
언제부터인가 각 방송사마다 경쟁적으로 아나운서들이 각 종 프로에 전진 배치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아나운서의 인기가 상종가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지성미와 고감도, 고품격의 이미지와는 달리 각종 프로에서 다재다능한 캐릭터로 그야 말로 만능 엔터테이너들 못지 않는 끼를 발산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아나운서가 인기 상한가를 기록 할 수 있는 이면에는 언제나 준비된 인재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한 지식을 섭렵해 어떤 일이 주어져도 다 소화해 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아나운서란 수식어 뒤에는 언제나 화려함이 있을법하지만 결코 그 길도 순탄치는 않다는 것이 중론, "바른 말 고운 말"을 익히기 위해 분단한 노력과 인내가 동반되지만 그 근본에는 각자의 인성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결론이다.

아나운서의 사전적인 의미는' 전달 원, 고지 원'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 방송에서의 아나운서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다.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 교양 오락프로그램 MC, 음악방송 DJ,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는 리포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내레이터, 스포츠를 중계하는 스포츠 캐스터 등 정말 다방면의 팔방미인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자와 함께
ⓒ 차영환^^^
아나운서 인재 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봄 온 아카데미(원장. 성연미 www.bomonana.co. kr)가 그 대표적인 곳으로 유명하다. 봄 온 아카데미 성 원장이 아나운서 발굴의 숨은 공로자로 통하고 있다. 지난 3년 간 봄 온 아카데미를 수료한 4백여명이 방송3사 뿐만 아니라 각 매체 현직에서 활동 중이고 또 올해 만 아나운서 공채에 대거 6명이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미 2002, 2003, 2004, 2005년에 이어 2006년도 KBS, MBC, SBS 등 방송 3사 신입 아나운서 공채시험에 또 하나의 화제를 불러온 봄 온 아카데미는 아나운서 배출 산실 장으로서의 하나의 인재 양성소로 자리 매김 했다.

2006년 KBS 신입 아나운서 공채 8명의 최종진출자 중 (남자 3명, 여자 5명) 6명(남자 2명, 여자 4명)은 봄 온 아카데미 출신으로 전체 약 75%가 예선 진출에 4명 최종합격이라는 경이적인 성가를 달성했다.

성 원장은 "최고의 합격 비결은 1 : 1교육이며, 항상 긍정적인 사고와 희망을 잃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열심히 노력하는 자에게는 누구나 혹독한 겨울이 지나고 싱그러운 새싹이 돋아나듯이 봄이 온다는 것"을 피력하면서 아나운서도 자신의 개성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재능을 그 만의 노하우로 전수한다는 것이다.

아나운서 출신인 성연미원장도 우리 눈에 귀에 익은 화려한 아나운서 출신이 아니다. 그도 아나운서가 되기까지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그야말로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수렴한 이력을 갔고 있다.
1984년 대학을 졸업하고 1년 간 재수 끝에 85년 KBS 공채 12기로 입사, 화려한 서포라이트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라나 막강한 경쟁사회에서 꿈만 가지고는 다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었다. 누구나 한번쯤 9시 뉴스에 매인 앵커가 되는 것이 아나운서의 최고의 자리라고 생각한다. 그 길을 목표로 전진하지만 현실에서는 더욱더 그렇지 못했다.

그는 자신은 아나운서로서 큰 꿈을 이루지 못했지만 후배 양성을 위한 준비 작업을 철저히 해서 그만의 노하우와 수업방법으로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지원자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격언을 심어주는 교육을 하고 있다.
인고의 세월을 보내고 험한 고초 뒤에 항상 좋은 결실이 따른다고 강조하면서 하루아침에 신데렐라가 되는 경우는 없다며, 밑바닥부터 철저히 배우고 익혀 서서히 올라서야만 성공 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또 무슨 일이던 주어진 일에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할 때 결과는 상대방의 몫이 되어야 한다는 것.
대학에서 전공과목으로 배우는 곳은 현재로선 많지 않아 혼자서 공부하는 어려움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그이기에 아나운서의 길도 체계적으로 전문화된 교육기관에서 배워 전문적인 자질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강의중인 성 원장의 모습
ⓒ 차영환^^^
이 같은 교육 이념을 실현시키기 위해 봄 온 아카데미를 아나운서 발굴의 장으로 보석을 정교하게 다듬고 진정한 빛을 낼 수 있도록 정성스럽게 세공을 하여 빛나는 보석으로 광채를 나게 하는 성 원장의 전매특허로 각광받고 있다.

봄 온 아카데미 (1:1담임 제)는 교육생 한 사람 한 사람 특성과 자질에 맞게 직접 지도, 관리해 주는 소그룹 형태로 트레이닝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아나운서가 갖추어야 할 의상, 헤어스타일, 이미지 등 모든 요소를 한 달에 5~6차례 특강을 통해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선후배의 만남 '봄온 day'란 독특한 시스템으로 직접 현직에서 뛰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을 몸소 체험 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의 커리큘럼 되고 있다.

1년에 한 번 공채 하는 지상파의 경우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한다. 시험 과정도 무척 까다롭다. 서류 전형, 오디오 테스트, 필기시험, TV 카메라 테스트, 면접 오디션 등 여러 관문을 통과해도 난관은 또 기다리고 있다.

실제 아나운서도 꾸준한 실전을 위해 필수나 다름없는 표준 발음법, 프로그램 진행, 인터뷰 등 각종 업무와 관련 교육을 봄 온 아카데미를 통해 보충수업을 하는 아나운서 전문교육기관으로 통하고 있다.

봄 온 아카데미 성연미 원장은 " 아나운서는 방송인을 뜨나 하나의 인격체인 만큼 무엇보다도 인성이 최우선되어야 한 다"고 "모든 상황은 인성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면서 "아나운서는 확고한 가치관을 가지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문제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논평 할 수 있는 예리한 판단력을 갖추고 광범위한 지식을 간락하게 소화할 줄 알아야 한 다"고 강조하면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선 체계적인 교육을 반드시 거쳐야 한 다"고 덧붙였다.

방송전문가들은 매스미디어가 정보 통신과 인터넷의 발달, 위성방송시대 다양하고 다변화 된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방송의 영역과 기회가 점점 넓어지고 있기 때문에 특화 된 아나운서의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 방송사에 합격한 봄 온 아카데미 수강생들
ⓒ 차영환^^^

^^^▲ 봄 온 아카데미를 거쳐간 아나운서 들
ⓒ 차영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피커 2006-01-09 18:08:13
아나운서 나도 접수 한다. 아나운서 정말 좋은 직업이죠

한 말 2006-01-09 19:04:55
말을해야 살고 말이 없으면 죽으니 말들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나 앵커 2006-01-09 20:11:59
모든 아나운서의 꿈은 최고의 앵커가 되는 것이다. 봄온에서 아나운서 교육 받음 최고가 되겠다.

교육생 2006-01-09 20:17:16
원장님이 예뻐서 남자 아나운서 지망생 수강 많이 하겠다.

아나운서 실 2006-01-09 20:35:36
SBS 드라마 하늘이여가 방송 아나운서 애환을 다룬 드라마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기사가 딱이네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