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백화점 산업의 특성과 시장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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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백화점 산업의 특성과 시장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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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3의 경우 명품브랜드 유치, 매장의 고급화, 문화마케팅 등 능동적 서비스를 제공

▲ ⓒ뉴스타운

백화점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유행을 선도하는 업태로서 단순한 물품판매를 넘어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현대화된 대형판매시설을 갖춘 인프라를 통해 도시형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산업이다. 

백화점은 풍부한 상품구색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영화관, 문화센터, 유명 식당가 등 다양한 서비스시설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새로운 문화공간이 되었으며, 도시 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복합쇼핑몰,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도심형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 자체적 노하우를 담은 직매입 편집매장 등 새로운 사업부문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점점 차별화 된 유통업태로 거듭나고 있다.

백화점은 주로 고객 방문에 의한 소비가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어 입지가 사업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입지 선정시에는 접근성, 편의성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하며 신규 출점시에는 인구규모 및 구성, 소득수준 및 소비성향, 교통여건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상권을 구축해야 한다.

한편 최근에는 입지와 관계없는 온라인 쇼핑이 확대중에 있고 그 비중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바, 백화점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거나 자체 온라인몰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근의 경기둔화 및 저성장 추세는 소비심리를 위축하고 백화점의 성장성을 둔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 및 소비의 질적향상으로 인해 고객들의 욕구가 고급화 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로 인해 중소 유통업태의 규모는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반면, 백화점과 아울렛,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 등 현대적 리테일 채널의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어 백화점산업의 성장은 지속되고 있다.

향후 백화점 산업은 수도권 신도시 및 지방 신흥 상권을 중심으로 복합쇼핑몰 및 프리미엄아울렛 출점,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업확대를 시도 하면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다. 이와 더불어 경제저성장, 고령화 등의 장기적인 영향을 대비하기 위하여 각종 경비절감 및 R&D를 통하여 운영효율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연관산업의 M&A 및 신규사업 모색을 통하여 지속성장 가능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백화점은 경기변동, 계절, 소비자 성향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고 있다. 백화점은 이러한 민감성을 극복하기 위해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고소득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는 고급화 전략을 지향하여 우수고객을 중심으로 고정고객을 확대하고, 각 계절에 적합한 판매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경기 둔화에 따른 합리적 소비확대에 맞춰 아울렛 사업 및 인터넷 쇼핑몰 확대를 통해 기존 사업을 보완하고 있다. 

국내 백화점시장은 현대, 롯데, 신세계가 BIG3로서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6년 1분기 현재 당사의 백화점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 ⓒ뉴스타운

백화점의 경쟁력은 크게 "양질의 상권 확보 및 "브랜드 인지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현대, 롯데, 신세계 등 이른바 Big 3의 경우 양질의 상권 확보는 물론 구매협상력,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타 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백화점업계는 규모의 경제로 인해 일부 상위업체들간의 경쟁으로 압축되어 있으나 대형마트,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과 같은 타 업태와의 경쟁관계는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대형마트, 홈쇼핑과의 차별화가 크지 않은 군소 백화점 및 지방 백화점의 경우 그 정도가 더욱 심화되고 있고, 대형백화점과의 경영제휴를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현상, 인수 합병 등이 나타나고 있다. 

Big 3의 경우 명품브랜드 유치, 매장의 고급화, 문화마케팅 등 능동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더욱더 "고급화된 전략"을 채택함과 동시에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한 타겟 마케팅 강화, 전문매장 신설 등을 통해 경쟁사 및 타 업태와의 차별화를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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