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멜파스,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센싱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멜파스,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센싱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동진 멜파스 대표이사 ⓒ뉴스타운

멜파스는 2000년 2월 2일 서울대학교 집적 시스템 연구실의 실험실 벤처로서 설립한 회사다. 정전용량 지문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정전용량 감지 기술을 개발한 업체로서, 지문인식 기술 개발과정에서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센싱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였다.

2005년부터 정전용량방식의 터치키를 개발하여 휴대폰 입력장치를 타깃으로 사업화를 시작하였으며, 2008년에 독자적인 ITO 전극 패턴과 정전용량 감지 기술에 기반한 터치스크린을 개발 완료하여 세계 유수의 전자제품 업체에 터치 컨트롤러 IC, 터치스크린 모듈을 공급하고 있다.

전자기기의 입력장치는 입력 신호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적 원리에 따라 기계식,광학식, 터치방식, 영상, 음성 입력장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멜파스의 사업 분야는 전자기기 입력장치 중에서도 터치 입력장치 제조업에 해당한다. 터치 입력장치는 손가락 및 특정 물체의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입력신호를 발생 시킬 수 있는 장치이며, 입력장치를 제어하는 터치 컨트롤러 IC가 터치스크린, FPCB, 터치키 등의 모듈에 탑재되는 형태로 구성된다.

터치스크린이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화면에 나타난 문자나 특정 위치에 사람의 손 또는 물체가 닿으면 그 위치를 파악하여 특정한 기능을 처리하도록 한 입력장치다. 1970년대 컴퓨터 보조 도구로서 개발된 터치스크린 기술은 적용 제품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은행의 ATM, PDA, PMP, 노트북의 터치패드, 내비게이션 등에 적용되고 있고, 특히 정전용량방식은 급성장 중인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터치스크린은 화면을 직접 터치하여 조작할수 있으므로 조작 효율성, 편의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터치스크린은 기본적으로 터치스크린 패널, 터치 컨트롤러 IC, FPCB 등으로 구성된다. 터치스크린 패널은 PET 필름 또는 Glass 등의 기판(substrate)에 특정 형상으로 패터닝된 ITO 전극 및 ITO 전극과 연결되는 배선 패턴을 형성한 패널을 뜻한다. 배선 패턴은 통상 은(Ag)으로 형성되며, 패널의 일단에는 FPCB와 연결하기 위한 접착 패드가 배치된다. 터치스크린 패널에 형성된 전극에서 접촉입력의 유무를 판단하고 입력좌표를 검출하며 터치 컨트롤러 IC로 신호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Display Search에 따르면 2015년 터치스크린 제조 산업은 약 27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2016년 약 274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흥시장을 필두로 한 중저가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상당한 가격 경쟁이 예측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흥 시장은 비교적 낮은 사양과 낮은 판매 가격 기조를 이어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출하량을 견인하는 핵심 열쇠다.각 브랜드의 유통 채널을 고려할 때, 화이트 브랜드(제조원이나 판매원의 브랜드가 부착되지 않은 제품을 일컬음)가 여전히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시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TrendForce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삼성 28.0%로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으며, 뒤를 이어 애플이 16.4%의 점유율을 달성하였다고 한다.  2015년 적용 제품별로는 기존의 기조와 동일하게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성장이 견인하여, 2015년 휴대전화용 터치 패널의 증가세도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 ⓒ뉴스타운

그러나, 고사양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이 다소 포화됨에 따라 신흥 시장이 성장세에주요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휴대전화용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커진다는 것은 터치 패널의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요소다. 그러나 중국 또는 신흥 시장에서의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터치 패널에 대한 가격 인하 압력 역시도 커져갈 것으로 전망된다.

터치키의 경우 터치 컨트롤러 IC 외에 특별한 기술력이 필요한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터치스크린 주요업체현황 중 터치 컨트롤러 IC 생산 업체인 멜파스, Atmel, Cypress,Synaptics 등이 주요 업체라고 할 수 있다.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은 저항막방식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터치 컨트롤러 IC 기술이 요구된다. 터치입력 시 발생하는 정전용량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회로 및 알고리즘이 터치 컨트롤러 IC에 탑재되어야 하며, 특히 터치 컨트롤러 IC의 알고리즘은 터치스크린 패널의 ITO 전극 디자인에 의존한다.

멜파스의 경쟁사인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업체들의 경우에는 공급사슬 중 터치 컨트롤러 IC에 해당하는 부분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멜파스의 경우에는 공급사슬 상에서 담당하고 있는 범위가 더 넓다. 멜파스의 사업 영역을 아래와 같이 공급사슬에 표시하였습니다. 멜파스는 터치 컨트롤러 IC 설계 및 테스트뿐만 아니라 FPCB/ITO 필름 디자인, 터치스크린 모듈 조립까지 모두 담당하고 있다.

멜파스가 터치 컨트롤러 IC 설계 제조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 모듈 조립까지 사업영역을 관리하는 것에는 터치스크린 모듈 조립, 품질 관리의 측면을 넘어선 그 이상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 공급사슬내 시너지 효과다. 터치 컨트롤러 IC, FPCB, ITO 필름으로 연결되는 정전용량방식의 공급사슬은 터치 컨트롤러 IC 기술에 의해 긴밀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둘째, 공급사슬 상에서의 지배력이 강화된다. 기술의 핵심인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영업, 판매의 접점인 모듈 제조업을 함께 할 경우에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용이합니다. 또한 공급사슬 상에서 원가경쟁력 확보에 유리하고, 고객사와적정한 마진을 조율, 관리하여 공급 사슬 상의 중간 부품 업체들도 안정적인 영업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제조공정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멜파스는 터치스크린 제조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당사가 보유한 터치 컨트롤러 IC 기술과 접목하여 기능적으로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