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에이디테크놀로지, 반도체소자 설계 및 제조기업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에이디테크놀로지, 반도체소자 설계 및 제조기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준석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이사 ⓒ뉴스타운

에이디테크놀로지는 2002년 8월 20일 설립되어, 반도체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시스템반도체는 첨단 IT 기기들을 구동하는 핵심부품으로 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 모바일 등 전방산업의 성장과 함께 규모의 성장을 이루어 왔다. 소품종 대량생산의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메모리반도체와는 다르게 시스템반도체산업은 IT기기의 진화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반도체 설계능력에 따라 기기의 성능 변화가 크기 때문에 지속적인 R&D 투자와 짧은 Life-cycle화를 통한 시장선점이 중요해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다.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 (WSTS)에 따르면 2014년 반도체 시장 매출 규모는 약 3,360억 달러로 전년대비 9.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15년에는 약 4.9%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또한 Gartner, Display Search등의 시장조사기관은 시스템반도체시장이 Automotive 및 Communications (Wireless & IoT) 분야에서 매우 큰 성장세를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도체 설계와 제조는 한 업체가 모두 진행하기도 하지만 각 과정별로 특화된 기업들도 있다. 이를 분류하면 종합반도체회사(IDM), 설계전문업체(Fabless, Chipless), 위탁생산전문업체(Foundry), 패키징 및 테스트 전문업체(SATS)로 나눌 수 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이중 설계전문업체(Chipless)의 범주에 속한다.

팹리스 업체(Fabless)는 말 그대로 생산시설 (Fab)을 소유하지 않고 회로설계와 판매만 담당하고 있다. 즉, 회로를 설계한 후 제조와 패키징/테스트는 아웃소싱하고 생산물에 자신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한다. 반도체 생산설비를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설비투자가 적으며 고정비의 대부분은 연구개발비와 인건비가 차지한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Qualcomm, Broadcom, Mediatek, 실리콘웍스 등이 있다.

칩리스 업체(Chipless)의 사업 구조는 팹리스 업체와 마찬가지로 생산시설을 보유하지 않으나, 회로를 설계한 후 자신의 브랜드를 붙이지 않고 고객사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한다. 자사의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형 set maker 뿐만 아니라 반도체의 적시생산을 위한 타 팹리스업체들의 지속적인 외주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ARM, Rambus 등이 있다.

반도체 시장은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그 중 GDP 성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GDP의 구성 요소는 설비투자나 내구 소비재 지출을 포함해 반도체 성장의 ‘모두’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 시장은 설비 투자보다는 내구 소비재 지출에 따른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인해서 전세계 GDP 성장률은 14년 3.4% 및 15년 3.3%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미국경제는 고용시장 회복과 구매력 개선, 그리고 소비심리 상승으로 민간소비가 증가하면서 경기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실적 증가로 전반적인 설비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존 또한 정부의 재정 긴축완화 및 미국 경제의 회복 및 글로벌 교역량 확대 등으로 3년만의 플러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중국을 비롯한 신흥 개도국의 성장이 글로벌 경기 회복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구소비재 지출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 산업 또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시스템 반도체는 자동차를 비롯한 생활 가전 등의 스마트부품의 채택률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주 고객사인 Set업체 및 Fabless 업체와는 다르게 반도체 칩의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algorithm의 개발 보다는 칩의 성능(efficiency)을 향상시키는, algorithm을 실리콘에 구현하는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상 한 전방산업에 특화된 기술력 보다는 반도체 자체의 성능향상에 집중된 기술력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산업 군에서 고객의 의뢰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였다.

따라서 매년 40~50건 이상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반도체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TV, 모바일, 사물인터넷, 자동차 등)에서의 개발 경험이 누적되어 고객이 원하는 반도체 개발 및 고객지원능력이 타사 대비 비교우위에 있다.

또한, 에이디테크놀로지는 단순히 반도체 설계만 하는 Fabless 업체, 한정된 foundry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과는 달리 가장 많은 공정을 보유하고 있는 TSMC와의 VCA협업관계를 통해 설계 후 양산을 통한 반도체공급으로 초과이윤 획득이 가능한 사업형태를 발전시켰다. 따라서 고객사의 요청에 의해 개발한 반도체를 양산 및 납품함으로써 재고자산 부담이 없으며, 한 산업군에 종속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Chipless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 에이디테크놀로지 주요 제품 현황 ⓒ뉴스타운

에이디테크놀로지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1) 국내 유일의 TSMC VCA

에이디테크놀로지는 글로벌 No.1 파운드리(반도체 전문위탁생산) 회사인 TSMC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최첨단 공정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납기준수, 품질우위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험 및 기술적 우위에 있다. TSMC와는 VCA(Value Chain Aggregator; 가치사슬협력자)관계로 이는 국내에서 유일한 협력관계이며,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회사(대만의 GUC, 미국의 e-silicon)와 동일한 지위에 있어 향후 세계적인 시스템 반도체 개발업체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

(2) One-stop 시스템 반도체 개발이 가능한 조직 구성

SoC 개발, Platform 개발, IP 개발, Embedded Memory 개발, Library 개발, 테스트 개발 및 QA등 전문화된 조직을 구성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반도체 개발 뿐 아니라 Package 와 테스트 개발, QA 서비스까지 지원 함으로서 고객이 별도의 조직이나 인력 없이 반도체 개발 및 안정적인 양산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3) 축적된 know-how 와 반도체 개발 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인재 확보

주요 연구인력의 평균 경력이 20년 이상으로 검증된 기술력과 know-how 를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인재들이 다수 확보되어 있다. 첨단 미세 공정인 16nm FinFET 부터 180nm 공정까지 다양한 공정에 대한 제품 개발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Embedded Flash, High Voltage 및 RF 등에 특화된 공정에 대한 다수의 제품 개발 및 양산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보유한 인력 pool 을 효율적으로 과제 개발에 참여시켜 Error 없이 One-time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chip size와 최단의 TAT를 고려한 차별화된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4) 고사양/고집적도 시스템 반도체 개발 및 양산

10Gbps대 직렬/병렬 송수신기, 5Gbps PCIe, 3.7Gbps Vx1, 1,866Mbps DDR3, 24-bit ADC 등 고사양의 IP들이 내장된 시스템반도체 개발 성공 및 양산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1억 게이트 이상의 고집적도 반도체 개발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이력이 있다. Application 관점에서 Mobile 기기, Digital TV, Automotive, ESL(Electronic Shelf Label), Smart Grid, 통신 및 Network 제품, IoT (사물인터넷)제품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양산을 진행하고 있다.

(5) 저전력 시스템 반도체 개발을 위한 인프라 확보

저전력 개발을 위한 Design flow, 저전력/고성능 Library 및 Embedded SRAM 개발 인프라가 확보되어 차별화 된 저전력 시스템 반도체 개발 및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저전력/고성능 high speed serial interface IP 및 고객의 요청에 의한 특화된 사양의 AFE IP등을 개발 및 적용하여 제품에 대한 사양 및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6) 고객 지향적 기술 및 개발

고객사의 개발 완성도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반 기술적인 지원 및 검증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 경쟁력과 개발 효율성을 위하여 IP vendor 들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IP 들에 대한 survey, 검토 및 검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direct channel 을 형성하여 적극적인 지원 및 문제 해결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기술력에 대한 확신을 주고, 고객의 요구를 100%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하며, 나아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새로운 솔루션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SoC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