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특검논란 조속 매듭을"(종합)
노대통령-與지도부 대화록
스크롤 이동 상태바
盧 "특검논란 조속 매듭을"(종합)
노대통령-與지도부 대화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與지도부 만찬안팎

(서울=연합뉴스) 김범현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9일 저녁 취임이후 처음으로 정대철(鄭大哲)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 하며 국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만찬은 오후 6시부터 2시간여 동안 이뤄졌으며, 12명의 민주당 지도부는 특검법 문제를 비롯, 대미관계, 북핵 문제, 검찰개혁, 당 개혁안, 당정문제 등 국정 전반에 대해 포괄적인 의견을 개진했다.

0...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미.이라크전과 이를 둘러싼 경제, 북핵 문제 등 어려운 문제들이 진행돼 진작 모셔서 의견을 들었어야 했는데 두서없이 바빴다"면서 "여러 문제에 대해 당의 의견을 듣고 싶어 모셨다"고 말했다.

김원기(金元基) 상임고문은 건배사를 통해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통령을 모시고 대선 승리를 위해 힘을 합쳤던 심정으로 돌아가 당이 뭉쳐야 한다"면서 "정치권 전체에 정치를 살리자"고 제안했다.

0...만찬에서는 노 대통령의 허리 디스크와 관련, "골프를 하는 것이 어떠냐"는 권유가 나오는 등 부드러운 대화가 오고 간뒤 유인태(柳寅泰) 정무수석의 사회로 본격적인 간담회가 시작됐으며 노 대통령은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를 기울였다.

먼저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가 대북송금 특검법 처리와 관련, "비리사건도 아니고 고도의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을 특검으로 하는 것은 적절치 않으며, 절차상으로도 하자가 있다"면서 "더욱이 남북관계를 특검에 맡기면 남북관계는 어려워지고 국익이 손상된다"며 당내 의견을 전했다.

참석자 대부분도 '대통령이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건의했으며, 정 대표는 "특검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지 못해 죄송하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박희태(朴熺太) 대행과 공식, 비공식 대화중"이라고 말했다고 민주당 문석호(文錫鎬) 대변인은 전했다.

김원기(金元基) 상임고문, 한화갑(韓和甲) 전대표, 이상수(李相洙) 사무총장, 정세균(丁世均) 정책위의장 등은 "야당과 타협을 해봐야 한다", "먼저 국민을 설득할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며 '조건부 거부권 행사'를 주장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청남대 활용방안 등 지방문제, 당정협의 부활, 당 개혁안, 검찰개혁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함께 최근 각종 인사에서 당이 소외된데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은 라종일 국가안보보좌관의 대북접촉과 관련, "비밀접촉은 얼마든지 가능한데 이를 탓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며, 북한과 대화할 수 있으면 더 대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 시중의 여론"이라고 소개했다.

이밖에 "대통령이 야당의 주장이라도 일리있는 주장은 수용하는 포용력을 보여줘야 한다(이 협) "당의 사기가 올라갈 수 있도록 당내인사가 정부기관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해달라"(이상수) "대통령이 6일동안 열심히 일하고 일요일은 자유롭게 쉬면 좋겠다"(김태랑) 등의 건의도 이어졌다.

0...민주당 지도부의 의견을 경청한 노 대통령은 "경제, 북핵문제 등 나라가 어려울 때 특검법 문제가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가능한 조속히 매듭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송경희(宋敬熙)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노 대통령은 또 "민주당도 외교적 신뢰를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한나라당도 국익을 고려해 여야간 정치적 타협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당부한 뒤 "나도 야당과 만나 국정 전반에 걸쳐 얘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0...하지만 이날 토론회에서는 민주당이 경질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던 진대제(陳大濟) 정보통신부 장관 문제와 대통령-검사의 공개 대화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만찬 시작에 앞서 이용희(李龍熙) 최고위원이 노 대통령과 악수하며 "많이 잘 참으셨습니다"라고 말했고, 이상수 사무총장은 "버릇없는 검사때문에..."라고 말해 참석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끝) 2003/03/09 22:56

盧 "특검논란 조속 매듭을"(종합)
與지도부 "대통령 거부권 필요"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정재용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9일 대북송금 특검법 논란과 관련, "경제와 북핵 문제 등 나라가 어려울 때 특검법 문제가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가능한한 조속히 매듭짓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정대철(鄭大哲)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민주당은 외교적 신뢰를 잃지 않는 범위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고, 한나라당도 국익을 고려해 여야간 정치적 타협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송경희(宋敬熙)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송 대변인은 "노 대통령은 국정전반에 걸쳐 야당과 만나 얘기하려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으며, 유인태(柳寅泰) 정무수석은 "노 대통령은 앞으로 여야간 정치적 협상을 지켜보고 야당과 오는 11일 직접 대화한뒤 그것을 토대로 (특검법 거부 등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유 수석은 그러나 "민주당이 대통령의 거부권에만 기댈 경우 정국이 과연 제대로 풀리겠느냐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해석했다"면서 "전략부재 속에서 거부권만 행사해 놓으면 사태의 장기화를 의미하는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만찬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대부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으며 한나라당과의 협상을 전제로 한 조건부 거부권을 주장한 참석자들도 많았다.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는 "특검법은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국익을 고려하지 않는 법이기 때문에 내용적으로 인정할수 없고 국회의 관행과 합의를 무시해 절차적으로도 하자가 있다"면서 "다수의 횡포를 막기위해서라도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원기(金元基) 상임고문은 "거부권 행사는 단선적으로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먼저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상수(李相洙) 사무총장은 "14일까지 노력해도 타협이 안되면 거부권 행사를 해야 한다. 그러나 정국경색을 막기위해 조건부로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이 타당하다 "고 말했으며 정세균(丁世均) 정책위의장도 "내용, 범위, 기간 등을 놓고 야당과 협의해 보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조건부 거부권 행사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 2003/03/09 2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