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삼성SDS, 그룹 IT경쟁력 지속 강화 및 해외 IT서비스 시장 진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삼성SDS, 그룹 IT경쟁력 지속 강화 및 해외 IT서비스 시장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정유성 삼성SDS 대표(사장) ⓒ뉴스타운

삼성SDS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IT서비스, 물류BPO 2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성SDS는 미래를 한발 앞서 내다보는 IT기술역량을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SDS가 제공하는 IT서비스는 크게 컨설팅/SI와 아웃소싱 서비스로 구분된다.

컨설팅/SI는 고객의 IT시스템에 대한 진단과 정보화 전략 컨설팅부터 IT시스템 구축까지 통합 제공하는 End-To-End형 서비스로서, 당사의 주요 서비스 영역은 다음의 4가지다.

① 기업의 IT시스템과 이와 관련된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진단 및 개선방향 제시, 정보화 전략 수립 등을 수행하는 컨설팅
② 제조회사에 필수적인 PLM, MES, ERP, CRM, SCM, BI 등 기업 업무시스템을 구축하는 제조IT
③ 복합단지에 빌딩관리, 교통, 의료, 교육 等 솔루션을 제공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 타운
④ 삼성전자의 이동통신 장비를 구매한 통신사업자의 통신 기지국을 구축 및 유지보수 하는 통신망구축

아웃소싱 서비스는 고객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버ㆍ스토리지ㆍ네트워크 등 IT인프라를 제공하고 운영 관리하는 사업으로서,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과 인프라서비스로 구성된다.

삼성SDS는 삼성관계사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삼성 관계사 정보보안체계를 구축 운영 중이며, 서비스 혁신을 선도할 클라우드, Mobile, Big Data 등 Convergence 솔루션 확보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외시장에서는 국내 금융·공공 시장에서 철수(2013년 7월 사업구조 개편)하는 한편 그룹 IT경쟁력 지속 강화 및 해외 IT서비스 시장 진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물류BPO 사업은 자체 개발한 물류 실행 솔루션과 SCM 컨설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통합 물류를 실행하는 제4자 물류(4PL) 사업이다.  2011년 이후, 해외종속법인을 중심으로 물류 솔루션과 SCM 컨설팅 역량에 바탕하여 계획과 실행 간의연계를 통해 원가절감, 효율증대 등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Global 4PL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삼성전자 전 세계 사업장의 물류 통합 서비스를 완성하고,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관계사로 확산한 후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삼성SDS는 현재 현장 중심의 물류 운영 역량 확보를 위해 지역/서비스별 전문인력 확보와 해외거점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뉴스타운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업종에서 End-To-End IT 서비스 및 통합 솔루션 제공

삼성SDS는 제조, 건설, 서비스, 공공, 금융 등 다양한 업종에서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솔루션 제공 등의 경험을 갖고 있어 IT서비스 시장에서 공고한 시장 지위를 영위하고 있다. 특히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컨설팅, 시스템 통합, 애플리케이션 유지/관리, IT 아웃소싱,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아우르는 총체적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삼성 관계사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 사업 기반

삼성SDS는 삼성전자를 포함하여 제조업, 서비스업, 금융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삼성 관계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최첨단 기술력과 독보적인 역량을 축적하였다. 그에 따라 삼성SDS는 삼성그룹의 핵심 IT서비스 파트너로서 동반 성장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삼성그룹의 지속적인 IT 투자비용의 증대를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매출 가시성 및 안정적 수익 확보의 강점을 지니고 있다.

(3) 선진 물류 BPO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경쟁력 확보

삼성SDS는 자체 개발한 통합 물류 IT 플랫폼(Cello) 을 바탕으로 모든 물류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물류관리의 복잡성 해소 및 고객사에게 높은 물류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였다. 그에 따라 대형 화주들의 글로벌 물류 서비스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물류 서비스 수행 인프라를 기반으로 향후 관계사 및 대외사업 확대를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4) 차세대 기술 대응력 확보

국내 IT서비스 시장의 1위 사업자로서 보유한 다양한 업종 경험, 솔루션에 최근 IT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SMAC(Social, Mobility, Analytics, Cloud) 트렌드를 접목하여 삼성SDS는 차별화된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그에 따라 자체 Analytics 및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삼성그룹의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IoT 사업을 경쟁사 대비 유리한 위치에서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