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민앤지, 휴대폰번호도용방지...개인정보 불법 도용 피해를 차단하는 사업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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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민앤지, 휴대폰번호도용방지...개인정보 불법 도용 피해를 차단하는 사업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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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민 민앤지 대표이사 ⓒ뉴스타운

민앤지는 2009년 3월 설립하여 개인정보 보안관련 서비스로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와 로그인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정보 불법 도용의 피해를 차단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하고 있으며, 이외 금융정보기술 융합형사업(간편결제매니저), 오피스솔루션사업 (에스메모)등의 신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으며, 라이프솔루션사업 (공공정보활용사업-등기사건알림 제공서비스)이 신규로 런칭하여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다.

민앤지 서비스는 외부 인프라 측면에서 인터넷과 이동통신기기의 발달과 함께 성장하며, 인터넷과 이동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해 필연적으로 동반 성장하는 모바일 비즈니스이다. 

민앤지는 2009년 3월 설립, 개인정보 유출의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를 시작, 이는 정보보호산업 중 정보보안제품 분야에 해당하는 서비스다. 

정보보호산업이란 정보보호 제품을 개발/생산 또는 유통하거나 정보보호에 관한 컨설팅 등과 관련된 산업을 뜻한다. 정보보호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이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의 생활 비중 확대로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사회 안전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앞에서 설명한 스마트폰 보유 인구 증가와 인터넷 환경의 발전 등 정보보호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기반 환경의 성장은 한국의 정보 보호 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바탕으로서 향후 추가 성장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가 출시되던 당시 온라인에서 ID/PW 분실이나 회원가입 시 대부분 주민번호를 기반으로 하는 실명인증 방식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로 인해 주민번호 유출에 대한 개인과 사업자의 심리적 부담이 매우 높은 상태였다. 

이에 민앤지는 비대면 환경에서 타인에 의한 불법적인 본인인증을 차단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휴대폰번호를 기반으로 하는 가장 간편한 개인정보보호 서비스 제공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를 SKTㆍKTㆍLG U+의 공식 유료 부가서비스로 런칭하는데 성공하였다. 

성장 계기는 2013년 2월 18일 시행된 정보통신망법상의 주민번호 수집제한 정책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에서 주민번호 기반으로 이루어지던 본인확인이 휴대폰 번호와 생년월일 정보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휴대폰본인인증으로 대체되었으며, 실명인증 시장도 대부분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대체되며 민앤지 서비스 이용자 증가폭이 커졌다. 

2014년 9월 다음카카오가 엠페이(M-Pay)를 기반으로 한 카카오페이, 11월 16개 은행 간 제휴를 통한 뱅크월렛카카오를 출시 하였으며, 네이버는 메신저 서비스인 라인과 밴드에 기반한 결제 서비스를 런칭하였으며, 삼성전자등 디바이스 기반 사업자도 각각 자사의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KG이니시스, 유플러스 등 PG 사업자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간편결제를 출시하면서 다양한 사업자들간의 간편결제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15년 1월 15일 미래창조과학부가 “IT와 금융의 융합을 통해 핀테크 산업 육성” 계획을 통해 보안성 심의 제도 폐지 및 핀테크 산업을 위한 지원 자금 2,000억 조성을 발표하면서 각 사업자의 간편결제 활성화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간편결제에 기반한 본 사업의 높은 성장성을 증명 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은 전년대비 44% 증가한 2300억 달러에 달하며, 2017년에는 7000억 달러로 급성장 할 것으로 예측 되었다. 이러한 모바일 결제 시장의 급성장에 기반, 글로벌 시장에서 IT 업체의 금융 시장 진출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애플의 애플페이, 구글의 구글월렛, 알리바바의 알리페이 등 다수의 간편결제 서비스가 출시 되고, 이 외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등장, 투자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도 14년 2분기 거래 금액 약 3.2조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137% 증가세를 기록,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증명하고 있으며, 정부의 “IT와 금융의 융합을 통해 핀테크 산업 육성” 계획을 통해 법률적 사회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다양한 사업자들의 차세대 간편결제 구축, 활성화에 청신호를 비추고 있다.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성장 및 다양한 사업자들의 간편결제 서비스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국내/외의 흐름은 사업 활성화 및 성장에 큰 가능성을 주고 있습니다. 

오피스 솔루션 사업 분야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약 3,500만명(2014.12 기준)을 넘어가면서,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오피스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오피스 시장은 2010년 행정용 모바일 오피스의 도입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미래창조과학부는 2015년까지 국내 30%이상 근로자의 모바일 오피스 사용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워크 활성화 추진계획(2010)"을 세우는 등 모바일 오피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대감에 힘입어 2012년 국내 기업 모바일 시장 약 6조 1천억원 중 모바일 오피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70%이상으로 약 4조 4,200억원 규모를 나타냈으며 2014년 약 5조 4,500억원에서 2017년까지 약 6조 4,8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클라우드 오피스 시장이 전체 오피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규모는 아직 미미하다. 하지만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며 앞으로 8년 뒤 오피스 제품 10개 가운데 6개가 클라우드 오피스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클라우드 오피스 사용자 비중은 3년 뒤인 2017년 33%로 고속성장한 뒤, 2022년에는 60%(6억9000만명)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프 솔루션 사업 분야 

8월 부동산등기변동시 실시간 모니터링 하여 실시간 알수 있는 ‘등기사건알리미’서비스를 시작, 이는 부동산정보 분야에 해당하는 서비스이다. 부동산 거래중 전월세 거래는 3년 연속 증가를 하고 있는 추세이며, 부동산 개인간 직거래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 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부동산 전월세 거래가 증가하면서 거래유형의 다변화로 인한 부동산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며, 임차보증금 미반환, 중복계약, 가압류 및 결매 관련 피해등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4년간 경매물건으로 나온 주택 세입자 10명중 7명은 전/월세 보증금을 떼이거나, 전액 회수 불가의 피해를 입었다. 

'등기사건알리미'서비스는 당사의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휴대폰 문자 및 이메일 등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주소지만 등록 하면 해당 부동산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등기변동 발생시 실시간 알림으로 고객의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안심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가입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제공하는 서비스 분야, 개인정보사업분야, 금융정보융합형 사업분야, 오피스솔루션 사업분야, 라이프솔루션 분야는 타 산업 대비 경기에 민감하지 않다. 또한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는 이용요금이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중 소액서비스에 해당하고, 일반적으로 소액서비스는 소득 비탄력적이다. 

연말연초 쇼핑특수 시즌이나 대형 온라인 게임의 신규 런칭이나 업데이트 등에 의한 본인인증의 증가와 서비스 가입의 증가가 정비례 하는 상관관계를 보이나 그 변화폭이 전반적으로 크지 않다. 

민앤지의 경쟁 우위 요소는 다음과 같다.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 로그인플러스 사업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을 필요로 하는 웹사이트에서는 모두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범용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본 서비스 특성상 유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동통신사와 제휴를 하더라도, 이동통신사의 휴대폰본인인증 운영을 대행하는 대행사와 시스템 연동이 이루어져 있지 않으면 서비스 가입자는 본인인증을 보호받을 수 없다. 대행사와의 시스템 연동은 개별사별로 계약과 개발을 요구하는 것으로 단기간에 극복할 수 있는 장벽이 아니다.

유일하게 이동통신 3사와 모두 제휴되어 있으며, 국내 대부분의 휴대폰본인인증 대행사와 시스템 연동이 되어 있는 가장 범용적인 서비스 적용 범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는 PC뿐만 아니라, 사용자 접속율이 50%에 육박하는 스마트폰상에서 모바일 로그인시 보호 기능을 가진 유일한 서비스이며, 다른 서비스와 달리 로그인 보호를 위하여 두 개의 디바이스(PC & 휴대폰)가 필요 없이 단일 디바이스(PC 또는 휴대폰)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만족도를 강화하기 위하여, 서비스 가입자임에도 불구하고, 로그인이 도용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우, 해당 사실을 입증하면, 제휴된 보험회사를 통하여 최대100만원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와 웹사이트 외에 본 서비스 홈페이지, ARS, 카카오톡 등을 통해 24시간 고객민원에 대응하고 있다. 

금융,정보기술 융합형 사업 분야 

간편결제매니져 서비스를 출시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법적, 사회적 기반 마련에 따라 다양한 사업자들이 간편결제 출시. 주요 간편결제 업체와 제휴하여 고객 접점 확보, 서비스 인지도 증대 간편결제의 빠른 성장세와 더불어 간편결제매니저는  정보보호서비스와 같이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로 판매되며, 고객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단계에서 가입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동통신사, 간편결제 제공사(PG, 쇼핑몰, 신용카드 社)와 제휴 및 시스템 연동에 의해 가입자를 유치할 예정이다. 

오피스 솔루션 사업 분야 

Smemo(에스메모)라는 오피스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누적다운로드 400만회 이상, 일간 이용자 50만명이 넘는 PC 기반의 메모 작성과 일정 관리가 가능한 소프트웨어이다.  모바일 디바이스 동기화를 시작으로 다양한 매체와 OS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며 유료화할 계획이며,기존의 50만명을 상회하는 일일사용자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오피스, 더 나아가 모바일 오피스 시장에서 입지를 마련할 계획이다. 

라이프 솔루션 사업 분야 

등기사건알리미 서비스는 편리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소지만 등록하면 해당 부동산에 대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시작하고, 주소지 변경도 서비스 기간내에 자유롭게 가능한 서비스다. 등기변동 발생시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알림으로 고객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변동 상황을 푸싱해준다.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관계자에게 유용한 서비로 24시간 365일 모니터링을 통한 안심 서비스 제공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입지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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