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다이어트, 관절에 악영향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무리한 다이어트, 관절에 악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령, 성별, 건강상태에 따라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따로 있어

▲ ⓒ뉴스타운

누구나 가장 먼저 결심하는 신년목표 중 하나가 바로 ‘다이어트’다.

다이어트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중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

특히, 과체중과 비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무릎에 하중을 증가시켜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관절염 등의 무릎 질환 예방을 위해서도 체중관리는 꼭 필요하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 능력에 맞지 않는 과격한 운동을 무리해 진행할 경우 ‘척추후관절증’, ‘무릎 연골 손상’, ‘척추염좌’ 등의 부상 위험이 높다. 또한, 음식물 섭취를 급격하게 줄일 경우 뼈의 노화를 가속화시켜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별, 연령에 따른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자.

관절은 체중의 자극을 특히 많이 받는 부위로 보통 체중 1kg이 증가할 때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은 3kg가량이 된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지방분해능력이 떨어져 체중이 증가하기 쉬울뿐더러 폐경기 이후 골밀도가 낮아져 뼈와 관절이 쉽게 약해지므로 무릎관절에 부담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중년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시 뼈와 관절에 무리가 발생할 수 있는 달리기, 줄넘기 등 격한 운동은 적절하지 않다. 관절의 무리를 최소화하면서도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소도구를 이용한 체형교정, 스트레칭 등 유산소 운동을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에도 계획적인 식단, 체계적인 체중관리를 통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이고, 건강한 관절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평힘찬병원 비만클리닉 내과 박혜영 원장은 “다이어트의 기본은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나 중년 여성의 경우 관절이 약해지는 시점이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자칫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다이어트, 건강한 몸 관리를 위해 헬스장을 찾는 젊은 층 남성의 경우 특히 연골 손상 등의 부상을 주의해야 한다.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줄여주는 쿠션역할을 하는 단단한 젤리형 조직으로, 단시간에 몸매를 완성하겠다는 생각으로 욕심을 내어 제대로 된 운동법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로 무리하게 운동을 진행할 경우 연골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거나 마모되는 연골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고, 운동 도중 통증이 발생하더라도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져 증상이 심해진 후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 연골 손상은 장시간 방치할 경우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목동힘찬병원 남창현 원장은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정확한 자세로 꾸준히 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레그프레스’, ‘레그익스텐션’ 등의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릎 관절 및 허벅지 근육 강화에 좋은 운동으로 적당한 무게로 진행할 경우 무릎 관절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030 여성의 경우 운동 시간 부족 등의 이유로 다이어트 시 무작정 굶어서 빼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는 단시간에 체중 감량의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체내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아 뼈의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무릎 뼈의 노화는 ‘골다공증’, ‘퇴행성관절염’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의 체중감량은 대부분 수분이나 근육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함께 감소하는 것이므로 뼈를 지탱하는 근육이 감소하면 오히려 작은 충격에도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특히, 무리해서 살을 빼는 젊은 여성은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는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면 슬개골 안쪽 연골 표면과 내부가 약해져 ‘슬개골 연골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급격한 다이어트 시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 앞쪽 통증이 느껴지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고 오래 서있으면 무릎이 시린 경우 ‘슬개골 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따라서 다이어트 시에는 적정 칼로리와 필수 영양소로 구성된 식이요법과 함께 적절한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관절이나 척추 질환 등으로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또는 노화로 뼈가 약해져 있을 시에는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엇보다 체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 경우 혼자서는 운동이 어려우므로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 신체 상태와 체질에 맞는 맞춤형 식단 설계 및 운동치료사와 함께 진행하는 체계적인 운동 프로그램, 고주파 기계를 통한 지방분해 치료 관리 등을 통해 체중 감량을 진행할 경우 안전하고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이어트는 물론 체형 교정과 관절 통증 감소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부평힘찬병원 비만클리닉 내과 박혜영 원장은 “관절과 뼈가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는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과 무릎 통증 감소를 위해 다이어트가 필수적이다. 이 때 체중관리는 물론 관절 통증까지 해결 할 수 있도록 전문 의료진과 1:1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식단과 운동법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