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동서...통조림, 콘, 피클류, 치즈류, 견과류, 스낵류... 안정적 매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동서...통조림, 콘, 피클류, 치즈류, 견과류, 스낵류... 안정적 매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창환 동서 회장 ⓒ뉴스타운

(주)동서는 식품사업, 포장사업, 다류사업, 수출ㆍ입 및 구매대행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커피外 제조업 등으로 야자유ㆍ과실통조림(후르츠칵테일)ㆍ콘 등 식자재와 식품용 연포장 필름 등 포장재, 커피 및 현미녹차ㆍ둥굴레차 등 다류를 생산 또는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상ㆍ제품의 수출 및 자재구매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식품산업은 국민 생활과 직결된 필수소비재 산업으로서 내수 경기변동, 계절 등 환경변화에 비교적 비탄력적인 수요를 보이며, 원재료의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환율,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최근 기업들은 국내 식품시장이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로 접어듦에 따라 그 돌파구를 해외 수출 및 다양한 기능성과 고품질의 원료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에서 찾고 있는 추세다. 또한 국민경제가 향상되고 사회가 고도 산업 구조로 이행됨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수요 패턴이 고급화, 다양화, 편의화되고 있으며, 특히 기호성 식품개발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질적 욕구 역시 변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성 강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정부 정책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또한 대형 마트의 성장으로 인한 유통 구조 변화 속에서 식품 기업들의 매출 경로도 점차 다변화되고 있다. 

▲ 동서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및 서비스의 매출액과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뉴스타운

동서는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변화에 대하여 지속적인 신제품 도입 및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 고품질 유지를 위한 식품 연구 등을 통해 대비하고 있다. 식품산업은 소수 대기업과 다수 중소기업이 병존하는 이중구조를 띠고 있으며, 시장진입 장벽이 타 산업에 비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높은 시장 경쟁성을 유지하고 있다. 

동서는 높은 시장 경쟁성 및 국내외의 지속적인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통조림, 콘, 피클류, 치즈류, 견과류, 스낵류 등의 품목군에서 안정적인 매출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시장 경쟁성으로 인해 다양한 대체재가 존재하는 식품산업의 특성상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 철저한 품질관리, 지속적인 신제품 도입,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 등이 시장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동서는 '식탁을 풍성하게 생활을 여유롭게' 라는 캐치프레이즈 하에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식자재 및 음료, 치즈류, 견과류 등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에서의 큰 경쟁력이다. 

포장사업은 제품의 보호 및 안정적인 유통이라는 일차적 목적에 더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위한 기능성 증대에 중점을 맞추어 성장해 왔다. 또한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자들의 질적 욕구 변화에 따라 점차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자극하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식품용 포장재 시장의 정체로 인해 매출 상승 둔화 성향을 보이며 또한 경쟁 심화에 따른 공급 과잉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나, 고부가가치 및 고기능성 제품 수요 증가로 인해 전체적인 수요는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포장사업은 내수 경기변동, 계절 등 환경 변화에 비탄력적인 수요를 보이는 식품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각종 환경 변화에 따른 수요 변동이 크지 않은 편이다. 

다류사업은 국민 소득 향상과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웰빙 수요 증가로 인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국내 소비자의 식품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섬세한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회사는 업계 최초로 ISO22000 인증을 완료한 바 있으며,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서 진일보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자 현재 HACCP 인증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다류사업은 성숙기 단계의 특성을 보이며, 내수 시장 위주임을 감안하여 많은 회사들은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류사업은 특성상 경기 변동, 계절성 등 환경 변화에 비교적 민감한 편이며 특히 품질 위생과 관련된 사회적 여론에 따라 수요가 변동할 수 있다. 

▲ 동서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뉴스타운

포장산업은 주로 식품 관련 포장재 생산을 위주로 성장한 후방산업의 특징에 걸맞게소수 대형업체들의 점유율이 크고, 국내 중소기업들은 대형 업체 틈새 시장 및 하청 업체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해외 저가 원부자재 유입, 중소 기업의 값싼 제조 경쟁력, 고기능성 제품 수요 증대로 인하여 국내외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으로 동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제품 개발을 통하여 차별화된 포장재 경쟁력 확보를 전개하고 있다. 동서의 포장사업부문은 오랜 포장재 제조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 및 신규 수요처 확장에 힘쓰고 있으며, 국내 연포장 시장에서 꾸준히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다류사업은 비교적 단순한 제조 공법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으나, 동서를 비롯한 선두업체들에 대한 높은 소비자 선호도로 인해 신규 경쟁자의 진입은 적은 편으로 동서는 현미녹차 등 다류 제품 시장점유율에서 업계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 

과거 포장사업에서 제품 보호 기능 및 가격 경쟁력이 중요시되었다면 최근에는 고객중심의 기능성 강화, 친환경 소재 사용, 디자인 강화 등의 사회적 요구로 고부가가치 포장재 개발이 핵심 경쟁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동서는 풍부한 포장재 제조 경험, 축적된 기술력, 첨단 설비를 통해 기능성 필름 및 관련 가공 기술을 보유하여 국내 포장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신기술 개발및 체계적인 품질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고객이 요구하는 최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류사업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철저한 품질관리 및 식품안전관리,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통한 소비자 신뢰를 얻는데서 나오며, 이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회사는 현재 최신 정밀 분석 설비를 활용하여 산지의 원료관리부터 제품의 유통까지 관리하는 등 식품 안전 측면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녹차의 개발과 녹차에 함유된기능성 성분을 이용하여 새로운 분야 개척 및 유통 경로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