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뷰윅스, 이미징 솔루션 사업...국내 산업용 카메라 약 15% 점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뷰윅스, 이미징 솔루션 사업...국내 산업용 카메라 약 15% 점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후식 뷰윅스 대표이사 ⓒ뉴스타운

뷰윅스는 의료영상 처리장비, 영상 센서 및 정밀 광학 신호 처리장치, 광학기기 설계분야를 선도하는 개발업체로서 디지털 방사선 촬영기, 디지털 투시기 및 조영촬영장치를 위한 디지털 영상 솔루션을 설계, 개발, 생산하여 공급하는 이미징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최적화된 고품질의 진단영상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와 조작이 편리한 이미징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지배기업은 혁신적이고 다양한 신호처리 기술을 개발하여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산업 자동화 분야 및 정밀 검사, 항공용 촬영, 보안, 과학 및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국내 엑스선 장비 시장은 연간 성장률이 약 3.8%로 예상되며, 성장률 자체가 획기적으로 높지는 않다. 그러나 세계 시장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기존 아날로그 장비시장은 위축되고 디지털 장비 시장은 반대로 더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DR 시스템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들의 완제품으로서 수입 판매되거나, 핵심 부품인 디텍터를 수입하여 국내에서 조달한 나머지 부품과 함께 완제품으로 조립, 판매되고 있다. 뷰윅스는 CCD-DR용 디텍터를 개발하여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는물론 미국, 유럽 등 전세계 시장에 판매를 확대하여 DR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혀왔다.

현재 주로 차량에 장착되어 집단 검진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간촬기를 CCD-DR이 지속적으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2012년 양산 및 판매가 개시된당사의 FP-DR(Flat Panel Digital Radiography)용 디텍터는 진일보된 영상 획득 기술을 실현함으로써 수입대체 및 수출증대 효과가 예상된다. 특히 뷰윅스는 17”x17” 촬영영역의 고정형은 물론, 휴대용 사이즈의 14”x17” 촬영영역의 유선형 및 무선형 등 폭넓은 FPD-DR 시스템용 디텍터를 출시하여 다양한 용도의 시장에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뷰윅스의 동영상 제품군에 속하는 R/F Table과 Angiography 장비용 디텍터는 현재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인 일본의 T사뿐만 아니라 국내 및 미국, 유럽, 중국 등지의 완성품 업체에 납품되고 있다. 또한 당사는 국내 외과용 C-arm 제조업체들과 연계하여 기존 외과용 C-arm에 R/F Table의 기능과 DSA(Digital Subtraction Angiography) 기능 등이 추가된 Super C-arm의 개발을 완료하여 2008년 하반기부터 판매를 시작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아날로그 C-arm의 연간 판매량은 약 400대 로 추정되며, 향후 이는 대부분 Super C-arm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머신 비전 산업용 카메라 시장은 약 70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뷰윅스가 참여하고 있는 Area-scan 방식 카메라 시장은 이 중 57%인 약 400억 원이다. 국내 머신 비전 시장은 대기업 위주의 전자 제조업 특성 상 반도체 검사, LCD 등 FPD 검사, PCB 검사 등의 일부 용도가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첨단 전자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제조 공정의 기술적 요구 수준은 매우 높다. 국내 시장에서 산업용 카메라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LCD 검사 분야이다. 삼성전자 등 주요 LCD 제조업체에서는 생산 수율을 높이고 원가를 감축할 수 있는 비전 검사 장비를 만들기 위해 해상도와 속도가 매우 높은 카메라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적합한 카메라를 공급할 수 있는 국내 업체의 부재로 수년 전까지만 해도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해 왔다. 하지만 2009년 하반기부터 뷰윅스가 삼성전자 등 주요 LCD 제조업체에 카메라를 공급하면서, 수입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현격히 감소하고 있다.

뷰윅스는 CCD-DR용 디텍터와 FP-DR용 디텍터 두 가지 모두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 두 상품의 대체 상품으로는 CR과 GR이 있습니다.  또 다른 주력 제품인 R/F Table용 디텍터의 경우, 의료장비의 기능 측면에서 볼 때 다른 대체 시장이 없다.

뷰윅스의 주력 제품인 Area-scan 방식의 산업용 카메라는 해상도와 고신뢰성 측면에서 특별한 대체 기술이나 상품이 존재하지 않는다. 일부 분야는 Line-scan 방식 카메라로 대체 가능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용도가 상이하여 아직까지 대체 기술에 대한 특별한 우려는 없다.

뷰윅스 주요 제품들은 의료기기의 중요 구성품이다. 의료기기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온도차가 큰 곳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작동 중 갑작스런 중단 등이 없어야 한다. 또한, 성능은 일정 수준 이하의 엑스선량(피폭량) 하에서 진단이 가능한 수준의 영상이 보장되어야 한다.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시장 내에서는 제품의 기능성, 안정적인 품질 신뢰성, 가격, 기술지원 그리고 유통망이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이와 같은 경쟁력만 제대로 갖춰진다면 일반 상업용 제품과 달리 특별한 판촉이나 홍보 활동의 유무가 사업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전세계적으로 약 80여 개의 산업용 카메라 생산업체가 있다. 이 중에서 당사는 고해상도 Area-scan 방식 카메라 시장에서 10여개 기업과 경쟁하고 있다. 주요경쟁사로는 SVS-Vistek, Baumer, AVT(독일), Imperx, Illunis(미국), Teledyne DALSA(캐나다), Adimec(네덜란드) 등이 있다.

이들 경쟁사들은 머신 비전 전문 대리점을 통해 장비업체 또는 최종 제조업체에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형 고객의 경우에는 직접 판매를 한다. 뷰윅스와 같이 카메라만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영상 획득 장치나 소프트웨어, 또는 조명계, 광학계 등을 함께 제조, 공급하는 업체도 있다.

현재 엑스선 장비 시장, 특히 디지털 엑스선 디텍터 시장에 관한 공식적인 외부 기관의 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며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시장도 공신력 있는 자료를 통한 규모의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다. 

뷰윅스에서 생산하는 정지화상용 디텍터 중 CCD-DR은 2005년 이후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는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FPD-DR은 2011년 개발을 완료하여 2012년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2012년 시장 진입과 동시에 국내외 약 600대, 2014년 약 1,900대를 판매하였으며 CE 및 FDA 등 주요 해외 인증 규격을 획득하여 꾸준히 전세계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켜 나가고 있다. 뷰윅스의 일본 T사에 대한 R/F Table용 디텍터 판매 추이로 판단할 때 시장점유율은 약 2.7%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산업용 카메라 시장은 약 700억원이며, 이 중 당사가 생산하는 Area-scan 방식 산업용 카메라 시장은 약 4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2014년의 경우, 매출 약 187억원을 달성하여 국내 산업용 카메라 전체 시장에서 약 1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뷰윅스 주력 제품군인 DR 시스템용 디텍터는 CCD Type과 FP Type으로 구분되며 대표 브랜드로 Maxxray, QXR, Vivix가 있습니다. Maxxray와 QXR은 CCD-DR용 디텍터에, Vivix는 FP-DR 용 디텍터에 속한다. 여러 업체들이 개발을 시도하나 기술적인 한계와 원가 부담으로 시장진입에 실패하고 있다.  CCD-DR 시스템용 디텍터의 주요 판매 지역으로는 미국 및 서유럽 지역 그리고 국내이다.

또 다른 주력 제품군인 동영상용 디텍터의 Slimpac과 SKY는 현재 일본 T사에 납품되어 R/F Table에 장착되고 있으며, 국내외 완성품 업체에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영상관련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2008년 VM시리즈를 출시함으로써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사업을 시작하였다.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판매망 확보를 통해 2009년 매출 35억 원, 2011년 129억원, 2014년 187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최초 고객인 삼성 FPD(Flat Panel Display) 제조 라인의 고해상도 카메라 대부분을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유럽 등에도 유통망을 갖추고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상의학 장비 관련 기술의 융복합화 및 디지털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 기존 장비가 고성능화되고 새로운 형태의 장비들이 출시되는 추세에 발맞추어 당사는 그 동안 축적해 놓은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외과용C-arm 이나 R/F Table과 같은 동영상 장비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고성능 동영상 디텍터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출시를 앞두고 있다. 뷰윅스가 준비하고 있는 동영상 디텍터는 메이저 글로벌 장비 제조사들은 물론, 신규로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제조사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 및 소프트웨어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의 저변이 확대되고 치아교정 등을 위한 치과용 방사선 장비의 보급이 가속화 됨에 따라 급성장 하고 있는 치과 장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치과 장비용 디텍터의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유수의 제조사의 신규 장비에 적용하기 위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