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안과 의료기기...안경점용 진단기기, 안과용 진단기기, 안과용 수술기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장분석] 안과 의료기기...안경점용 진단기기, 안과용 진단기기, 안과용 수술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타운

안과 의료기기가 다루고 있는 신체의 일부인 눈은 인간의 장기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민감한 장기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으나 눈은 다른 장기에 비해 혹사 당하는 비율이 높아서 인간의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그 기능이 떨어지면서 많은 질병에 노출되는 장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반영하듯 전 세계인구의 약 20% 가량이 안경 착용 인구로 추정되며 대다수의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력감퇴를 경험한다고 하며 미국의 경우에는 18세 이상 인구의 30% 가량이 눈의 굴절력 이상에 따른 굴절시력 이상자로 추정된다. 

세계 안과 의료기기 시장은 1900년대 초 수동형 검안 장비들이 구미 업체들에 의해 개발되면서 시작된 이래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전자기술을 앞세운 일본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시장이 급속히 팽창하기 시작했다. 근래 들어서는 라식과 같은 수술 장비들이 개발국을 중심으로 본격 시판되고 수술뿐만 아니라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진단기기들의 시장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안과 의료기기는 제품 및 사용처별로 크게 안경점용 진단기기, 안과용 진단기기, 안과용 수술기기로 구분된다다. 

안경점용 진단기기는 안경사들에 의해 안경점에서 사용되는 진단기기와 진단을 위해 필요한 기기 그리고 렌즈 가공에 필요한 장비를 총칭하는 것이다. 안과용 진단기기는 안과수술치료 전인 수술 중에 또는 수술 후에 눈을 검사하는 기기로 안질환의 조기 발견 또는 안 질환의 진행 정도를 진단하는 안과에서 쓰이는 기기들을 총칭하며 안과용 수술기기는 안과에서 굴절 이상으로 인한 시력 저하와 안질환으로 인한 시력 이상 등으로 인한 수술 치료에 사용되는 기기들을 총칭한다.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안경점에서 사용되는 검안기기는 2015년 세계 시장 규모가 약 5,300억원, 안경테의 형상에 맞춰 안경 렌즈를 가공하는 렌즈 가공기가 약 3,600억원, 그리고 안과병원에서 사용되는 안진단기기는 약 1.1조원으로 연 5%가량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2013년 한국 안경사 협회 자료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의 안경 사용률을 연도별로 살펴보면,1987년 24% 수준 이었던 안경사용률(콘택트렌즈 겸용 포함)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현재 47.1%로 두 배 가량 증가 하였다.(‘안경’에는 돋보기 포함, 선글라스 제외) 전국 초,중,고생 안경사용률 역시 2002년 처음 조사 당시 36% 수준에서 현재 43.1%로 증가 추세로 나타났으며, 학생의 절반이 안경을 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성인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국내 안경점의 수는 6,290개, 안과병원의 수는 1,168개 그리고 안경광학대학의 수는 모두 24개에 이르며 안질환의 증가 및 굴절력 이상으로 인한 안경 착용자가 늘어나면서 매년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안경점용 진단기기와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의 경우 국내 시장규모가 약 4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안과 의료기기는 기술적으로 광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컴퓨터 공학들이 복합화 되어야만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산업인 관계로 그동안의 산업의 발전은 미국, 유럽, 일본 업체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 들어 국내에서도 의광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물리학과, 의사 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연구활동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미국 및 대만 등이 의광학 분야를 국가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듯이 우리나라도 앞으로 핵심 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되어야만 하는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 

안경점용 진단기기 수요에 대한 전망은 크게 개발국과 개발도상국에서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일본 및 유럽 주요 4개국 등 개발국의 경우는 전통적인 진단기기들인 자동 검안기와 챠트 프로젝터의 경우는 대부분이 이미 자동화된 제품들을 구비하고 있어 교체 수요에 의존하는 저성장의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렌즈미터는 수동형의 경우 각 안경점마다 2대 이상 보유하고 있고 또 급격히 자동형으로 대체되고 있어 수동형은 마이너스 성장을, 자동형은 10% 이상의 고성장을 보여 전체적으로는 5%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떨어지는 근접 시력진단기, 디지털 리프렉터, 무패턴 렌즈가공기 등에 대해서는1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반면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전통적인 진단기기에 대해서도 아직 수동형을 보유하고있는 안경점들이 대다수인 경우를 감안하면 자동화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면서 자동 검안기, 렌즈미터 뿐만 아니라 디지털 리프렉터가 10%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들 개발도상국에서는 안경이나 콘텍트렌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안경점 수는 렌즈가공기를 포함한 기타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꾸준한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안과 검사 및 진단을 눈의 부위별로 나누면 전안구(주로 각막) 검사와 후안구 검사(주로 망막)로 나눌 수 있다. 두 검사 모두 광학의 원리를 이용한 렌즈의 구성을 통해 진단기기를 발전시켜 왔으며 가장 최근의 발전은 각막의 경우는 각막 지형의 정확한 측정이며,망막의 경우는 망막의 혈관, 세포, 신경 등에 있어서의 어떤 형태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정확히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다. 최신의 진단기기는 두 검사 영역에서 모두 컴퓨터가 이용되며 망막관찰은 디지털카메라가 함께 이용되고 있다.

안과 진단기기의 제품별 시장 전망을 살펴보면 일반 진단기기는 이미 보급률이 한계에 달한 제품들이 다수인 관계로 연평균 3%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수술 관련 진단기기는 7%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안과 의료기기 중  안경점용 검안기기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3년을 기준으로 총 4,800억원이며 연 평균 6% 정도 성장하여 2022년에는 총 8,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안과용 진단기기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3년을 기준으로 총 1.1조원이며 연 평균 4.6% 정도 성장하여 2022년에는 총 1.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수술기기는 2013년 기준으로 총 1.3조원이며 연 평균 4.9% 성장하여 2022년에는 총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안경점용 진단기기를 제품별로 살펴보면 자동 검안기와 렌즈미터, 그리고 챠트 프로젝터는 이미 보급률이 성숙기 단계로 연 평균 5% 내외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안경점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근접시력진단기와 고급스런 인테리어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리프렉션 테이블, 그리고 검안 및 안경 렌즈 가공 시간을 대폭 단축할수 있는 디지털 리프렉터와 렌즈가공기가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0년을 기준으로 3.6억달러 정도로 연 평균 3% 가량 성장하여 2006년에는 4.4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성장률 및 시장규모에 있어서는 안경점용 진단기기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다.

안경점용 진단기기 세계 시장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국 시장의 비중이 약 40%, 일본의 비중이 약 15%, 유럽 주요 4개국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태리)의 비중이 약 20%, 중국을 포함한 한국, 아시아, 중남미 등 기타 지역은 약 25%정도의 시장 비중을 보이고 있다.연 평균 성장율은 약 10%로 미국, 일본, 독일, 기타 아시아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10% 이상의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개발국의 경우는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렌즈가공기(특히 Patternless Type)의 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며 개발도상국의 경우는 전 제품 공히 수동형에서 자동형으로 채용비중이 높아져 감에 따른 것이다.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의 지역별 비중도 대체로 안경점용 진단기기와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만 미국, 유럽 주요 4개국 및 일본의 비중이 안경점용 진단기기에 비해 4% 정도 높다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경기 변동 특성

안경점용 수동 진단기기와 안경점용 자동 진단기기 및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먼저 안경점용 수동 진단기기는 이미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에 접어든 시장으로 중고 제품과 신제품이 혼용되며 새로운 기술의 채용 및 시도가 거의 없는 매우 정적인 시장이다. 새로운 경쟁자들의 진입도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등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 한 업체들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안경점용 수동 진단기기와 안경점용 자동 진단기기 및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먼저 안경점용 수동 진단기기는 이미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에 접어든 시장으로 중고 제품과 신제품이 혼용되며 새로운 기술의 채용 및 시도가 거의 없는 매우 정적인 시장입니다. 새로운 경쟁자들의 진입도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등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 한 업체들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반면 안경점용 자동 진단기기와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는 Digital 기술의 채용, Hand  held type, 기능 복합화 등 제품개발의 속도나 활력이 유지되고 있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살펴 보면 안경점용 수동 진단기기는 성숙기 말에서 쇠퇴기이며자동 진단기기는 보급율이 어느 정도 한계에 도달한 자동검안기, 챠트프로젝터는 성숙기, 자동형 렌즈미터는 수동형에서 급격히 대체되는 관계로 성장기로 판단되는 반면 공간을 절감할 수 있는 근접 시력진단기와 정밀 진단이 가능한 디지털 리프렉터, 그리고 인원 절감 효과가 큰 무패턴 렌즈가공기는 도입기로 평가할 수 있다. 

안과용 일반진단기기는 안과병원에 필수적인 기기로 이미 보급율이 어느 정도 한계에 달한 기존 제품에 대해서는 성숙기로 평가할 수 있으나 세극등 현미경, 안저 카메라 등과 같이 이미지 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좀 더 해상도가 높게 진단이 가능한 복합형 Imaging System 등은 성장기로 평가할 수 있다. 

안경점용 자동진단기기 및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는 대체재의 위협이 낮고 보완재의 발달로 인한 수요촉진 효과를 기대하기가 쉬운 시장이며 담배와 같은 기호산업에서 금연운동의 확산 등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는 'Doing Without' 방식의 대체재의 위협은 없으며 대체제로서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먼저 라식 등과 같은 굴절 교정 수술치료가 있다. 만약 이와 같은 수술치료가 더욱 더 확산되어 안경, 콘텍트렌즈 등의 안경류의 판매가 사라진다면 안경류의 처방을 위한 일련의 진단기기들이 사라지겠지만 굴절교정수술 그 자체가 안경류를 대체하기까지는 아직도 요원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아직 굴절 교정 수술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많고 또 비용, 효과의 지속성 등의 측면에서 큰 위협이 되고 있지 못하며 기술적인 측면이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향후에도 이를 완전히 해결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대체제의 위협은 바이오 테크놀로지에서 비롯된다. 유전자 처리를 통한 시력의 본원적 복원을 위한 게놈 프로젝트 등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다면수술기기 전반과 진단기기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는 있지만 이 분야의 진보는 아직까지 불확실한 실정이다. 

반면 수술 치료방법과 수술기기의 발달 그리고 약물치료 방법이나 안경류의 발달은 관련 진단/검사와 기기의 사용을 더욱 활성화시켜 오히려 수요가 증대되는 보완재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안경점용 진단기기 중 수동형 제품군은 대체제의 위협이 높은 편이며 이는 현재 수동형 제품이 자동형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데 기인하는 것이다.

진입의 난이도

안경점용 진단기기와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의 진입 난이도는 크게 기술적인 측면과 투하 자본 측면, 두 가지를 살펴볼 수 있다. 판매망은 이미 오랜 기간 각 지역별로 안경점, 안과병원 등과 관계를 지속해온 업체들이 있어 어느 정도 품질이 뒷받침되고 기존에 관계를 맺어온 업체보다 높은 마진을 보장해준다면 어렵지 않게 이들을 Distributor로 확보할 수 있어 진입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먼저 기술적인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디지털 리프렉터, 무패턴 렌즈가공기, 세극등 현미경, 안압 측정계, 안저 카메라가 고도의 복합적인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이다. 다음으로 자동검안기, 자동 렌즈미터, 근접 시력진단기와 기타 안과용 일반 진단기기는 전자/기계/광학 등 복합적인 기술이 적용되지만 상대적으로 기술적인 난이도가 중간 정도로 평가할 수 있으며 나머지 제품들은 광학과 기계기술이 적용되는 제품들로 기술적 난이도가 낮은 제품이다.

투하 자본 측면에서는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투하 자본의 크기가 크고 기술적 난이도가 낮을수록 투하자본의 크기가 작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