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오스템임플란트, 국내 본사를 중심으로 해외 22개 생산 및 판매법인 구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오스템임플란트, 국내 본사를 중심으로 해외 22개 생산 및 판매법인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규옥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 ⓒ뉴스타운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 본사를 중심으로 해외 22개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구성된 치과용 임플란트 기업이다. 

치과용 임플란트란, 치아가 결손된 부위에 주변 치아를 손상하지 않고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치골조에 이식하여 본래의 자기 치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이식체이다.

일반적으로 치골조에 이식하는 고정체(Fixture)와 크라운을 지지하는 상부(abutment)를 합하여 임플란트라고 하며, 이 외에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거나 크라운과 연결하고 보철까지 마무리하는 수술 및 보철용 Tool과 Kit가 있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임플란트업체의 품질 차별화 및 해외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출로 국내시장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가격경쟁 또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서, 제품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춘 국내 상위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고가의 의료서비스 및 심미적 기능을 원하는 고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임플란트 제품개발도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쪽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는 2억4천7백만달러로 추정되며, 2015년 이후 2023년까지 연평균 2.8%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는 후발 업체들의 저가 공세로 2010년 시장규모의 감소가 있었으나, 이후 경쟁 과잉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저가 공급 경쟁사들이 정리되면서 시장 성장을 회복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기업 수는 약 50개 정도이며, 이중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 진출한 외국 기업은 Straumann, Dentsply, Zimmer, Nobel Biocare 등이 있다.

오스템일플란트는 국내 및 해외법인 모두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출군별 분류를 살펴보면 치과용임플란트를 제조·판매하는 제품매출, 치과기자재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상품매출, 치과의사들에 대해 시술교육을 담당하고있는 AIC교육매출, 치과용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는 IT매출, 치과장비 등에 대해 AS를 담당하고 있는 AS매출, 일부 제품을 반제품형태로 수출하는 반제품 매출, 원재료가공을 위해 수출하는 원재료매출의 형태로 구성되어있다.

지역별로 보면 국내에는 서울 본사 및 부산연구소,생산본부를 비롯하여 56개 판매지점과 3개영업팀을 구축하고 있으며, 치과용임플란트 제조 및 판매, 치과기자재수입 및 판매, 치과의사임플란트 교육 등을 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22개 해외법인에 제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지역은 미주지역, 유럽지역, 아시아지역, 중국지역으로 총 4개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주지역은 미국,캐나다,멕시코법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법인은 필라델피아에 생산공장을 설립하였으며, 미국내 37개 판매지점을 구축 임플란트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캐나다 및 멕시코법인은 2011년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멕시코는 2012년 인허가를 취득 본격적인 판매를 하고 있다.

유럽지역은 독일 및 러시아,터키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법인은 유럽지역을 총괄하는본부로서 1개 유럽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럽전역에 딜러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러시아는 모스크바에 법인을 설립하여 판매를 하고 있으며 ,터키는 2013년 3월 신규설립된 법인이다.

중국지역은 대만법인,중국법인,홍콩법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만법인은 해외법인중 가장먼저 설립이 되었으며, 총 11개 판매지점을 설립하여 운영중에 있다. 중국은 중국내 총괄을 담당하는 북경법인 및 남부지역에 광동법인이 설립되었으며, 46개 판매지점을 구축하여 중소도시 위주로 교육장개설 및 판매망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오스템홍콩법인은 홍콩에 설립하여 판매를 하고 있다. 아시아지역은 오스템인도를 비롯하여 총 12개 법인이 설립되어 운영되어지고 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단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치과용 임플란트는 시술대상인 환자의 구강구조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치과용 임플란트를 필요로 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국내 제조업체에서는 단일 품목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스템일플란트는 TS SYSTEM, US SYSTEM, SS SYSTEM, GS SYSTEM, MS SYSTEM등 수요자층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함으로써 타업체에 비해 제품선택의 폭을 넓게 하고 있다. 오스템일플란트아 이렇게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할 수 있는 이유는 계속적인 시설투자(CINCOM/티타늄 절삭기계)로 인해 충분한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스템일플란트는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에서 다양하고 폭넓은 거래처를 통해 확보한 임상데이터와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계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치과용 임플란트의 최종소비자는 환자이지만 실질적인 수요자는 치과의사이다. 따라서 마케팅전략도 최종소비자인 환자가 아닌 치과의사에 집중되어 있으며, 치과의사 개개인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밀착마케팅이 필요하다. 오스템일플란트는 이러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전국적으로 56개 지점 및 병원영업팀(전국 대학병원 관할) 및 상품영업팀(전국 기공영업담당)의 영업망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오스템일플란트는 치과용 임플란트의 개발에 주력하였으며, 폭넓은 수요층에서 획득한 방대한 임상데이터와 연구사례를 바탕으로 보다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기술수준은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업체 중 최고로써 당사는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선도업체이다.

치과용 임플란트의 핵심기술은 초정밀가공기술, 표면처리기술, 세척기술등을 들 수 있다. 초정밀가공기술은 치과용 임플란트 중 생역학적 설계를 구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술이며 당사는 최소관리공차 0.008㎜ 까지 가능하며 정밀가공부분 대통령수상의 경험도 있다.

표면처리기술에는 임플란트 표면의 거칠기를 증대시키는 SA 방식과 거칠기를 증대시킨 임플란트 표면에 다양한 물질을 적용하는 HA방식, BA 방식, CA 방식 등이 있다. 이런 기술은 임플란트 식립 후 골융합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데 핵심적인 주요 기술이며, 상기 기술이 적용된 임플란트는 보다 높은 성공률과 안정적인 장기 임상 예후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임플란트의 임상에의 응용이 골질이 나쁜 증례, 골량이 부족해 골이식이 필요한 증례, 그리고 즉시하중을 요구하는 증례 등 점차적으로 더 어렵고 복잡한 임상증례에서의 사용으로 그 응용 폭이 넓어짐에 따라 더 빠르고 안정적인 골유착을 유도하는 표면처리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서 당사는 골유착을 유도하는 다양한 표면처리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당사가 보유한 이러한 기술은 국내에서 가장 우수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판매 업체 중 치과용 소프트웨어(보험청구프로그램, 치과 경영관리프로그램)사업을 병행하는 업체는 오스템일플란트가 유일하다. 치과용 소프트웨어 사업규모는 매우 작은 규모지만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 치과용 임플란트를 시술하지 않더라도 보험청구프로그램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만 한다. 이런 특성을 고려할 때 치과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업체는 향후 당사가 주력제품인 치과용 임플란트 사업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기회요인이 발생하게 된다.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선점요인으로 교육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오스템일플란트는 임플란트 전문 교육기관인 AIC(앞선 임플란트 교육센터, Apsun Dental lmplant Research & Education Center)연수센터를 2002년 5월에 설립하여 국내 및 해외법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말 현재 국내 누적인원 9,000명의 연수생을 배출하였다.

치과의사는 처음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에 입문하면서 접한 제품과 기구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성향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 입문에서부터 오스템일플란트의 제품과 술식으로 교육을 함으로써 우수한 오스템일플란트의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한 시장의 선점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 계속적인 확대운영을 통해 보다 점유율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영업부문에서는 전반적인 치과경쟁양상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당사의 매출액은 연결기준 2015년 분기 매출액(누적)은 2,01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17.9%증가하였다. 2015년에도 선도업체로서의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규 거래처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특히, 후발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차별화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여 수위업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다져 나가고 있다.

2015년도 고객인 치과의사와 최종 소비자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거래처와의 밀착영업을 심층적으로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AIC교육을 꾸준히 진행하였으며, 영업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해외영업부문에서는 2015년 해외법인을 1개 추가로 설립하여 22개 해외현지법인을 보유하게 되었다. 2015년에도 중국,미국 등에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지법인이 진출하지 않은 국가에 대해서는 딜러망을 적극확보함으로써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