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TV홈쇼핑 산업의 특성과 성장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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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TV홈쇼핑 산업의 특성과 성장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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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 활용한 T커머스 시장 활성화

▲ TV홈쇼핑 산업 성장 추이 ⓒ뉴스타운

1995년 시작된 케이블TV산업은 현재 약 298여개의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209개 프로그램 공급자(PP; Program Provider), 91개의 케이블TV방송국(SO; System Operator), 전송망사업자(NO; Network Opera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케이블TV 시청 가입자는 약 1,456만이다.  

여기에 위성방송 가입자 427만과 IPTV 가입자 922만을 포함하면 TV쇼핑 프로그램을 시청 가능한 가입자는 총 2,805만에 달한다. TV쇼핑 회사로는 당사와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쇼핑, 홈앤쇼핑, 아임쇼핑의 총 7개 회사가 현재 영업 중이다. 

최근에는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T커머스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현재 T커머스 사업자로는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NS쇼핑 등 TV쇼핑 5개사와  KTH 등 비 홈쇼핑 5개사를 포함해 총 10개 사업자이며, NS쇼핑을 제외한 나머지 9개사는 현재 영업중이다.

또한, 주요 TV쇼핑 업체들은 국내 시장에서의 영업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외형확대와 수익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TV쇼핑은 TV 영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로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상품을 고객이 희망하는 장소까지 배송해준다.  TV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 소싱,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와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다.  TV쇼핑은 유통업 특성상 국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방송의 특징인 신뢰성과 공익성이 강조되는 산업이기도 하다.

초기 TV쇼핑 시장은 비대면 거래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2003년부터 케이블 TV 가입자수가 한계에 이르고 전반적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환경 속에서도, 홈쇼핑 업체들은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끌어올리는 혁신활동을 통해 2004년이후 2013년까지 성장세를 유지하였으나, 2014년에 들어서면서종합편성 채널들의 시청율 상승 등으로 인한 지상파 채널 들의 시청율 하락과 함께 TV쇼핑 시장 성장율은 하락하고 있다.

국내 방송환경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TV쇼핑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케이블TV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고화질의 생생한 쇼핑 방송을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2008년 말부터 상용서비스가 시작된 IPTV를 통해 새로운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TV쇼핑 사업의 계절적 특징은 일반적으로 1년중 연말효과로 4분기가 분기 중 가장 실적이 좋고, 여름휴가 등으로 인해 3분기가 가장 약세다.  다른 유통업과 마찬가지로, TV쇼핑 사업은 경기상황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나, 소비심리 변화에 따라 적절한 상품을 선정할 수 있어 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특수한 계절적, 사업 환경적 이슈에 따라 매출폭이 변동될 수 있다. 최근 소비심리의 둔화로 TV쇼핑 산업도 다소 큰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TV쇼핑 사업부문에서 신상품 개발을 강화하고 라이센스 브랜드 육성 및 독점상품 확대 등을 통해 상품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시청률 제고를 위한 멀티아이템 및 브랜드 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으로 새로운 방송 포맷을 정착시켰다. 또한 채널간 시너지를 지속 강화화고 있으며, 배송만족도와 상품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객서비스를 제고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직문화 및 조직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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