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피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도미노피자가 브랜드 평판지수 1위를 차지하였다.
2015년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피자헛 등 피자 ‘빅3’ 회사가 흔들렸다. 경기불황이 깊어지면서 높은 가격의 피자가 소비자를 모으지 못하고 있다. 배달앱들이 인기를 끌면서 배달형 서비스 인기속에 피자 매출은 줄고 있는 현실이다.
지난 2000년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미스터피자는 2007년 미국, 2015년에는 필리핀에 진출하는 등 해외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필리핀 노스엣사몰과 몰오브아시아에 각각 4호, 5호점을 개점하고, 태국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피자 시장을 이끌고 있는 피자 브랜드중에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스쿨, 파파존스, 피자마루 피자에땅, 59쌀피자, 임실치즈피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10개 피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5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피자 브랜드 빅데이터 7,859,1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피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만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를 보니 도미노피자는 참여지수 2,180,138 소통지수 579,100로 브랜드 평판지수 2,759,238가 나오면서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 순위를 보니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스쿨, 파파존스 피자마루, 피자에땅, 59쌀피자, 임실치즈피자 순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참여지수에서는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스쿨, 파파존스, 피자마루, 피자에땅, 59쌀피자, 임실치즈피자순이었다. 브랜드 소통지수에서는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파파존스, 피자스쿨, 피자마루,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에땅, 59쌀피자, 임실치즈피자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피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5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