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엠케이트렌드, 캐주얼 브랜드 보유...TBJ, ANDEW, NBA, KMPLAY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엠케이트렌드, 캐주얼 브랜드 보유...TBJ, ANDEW, NBA, KMPLA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택·김문환 (주)엠케이트렌드 대표이사 ⓒ뉴스타운

외환위기 이후 개인의 금융자산 및 기타 수입의 확대가 근로소득보다 커지면서 소득계층간의 소득격차가 심화되고, 개인 소득의 증가와 함께 패션을 개인의 사회적 지위및 개성의 표현수단으로 생각하는 소비자층과 이에 비하여 저렴한 중저가이지만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층이 형성되면서, 국내의 소비패턴에 있어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유명 고가 및 명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글로벌 업체들의 국내 진출 및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한 소비자들의 해외 상품에 대한 접근성 확대로 소비의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다. 반면 중·저가 대 시장에서는 글로벌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 자사브랜드의 기획, 생산, 유통, 판매를 총괄하는 형태) 브랜드들의 국내 진출에 따라 저렴하고 질이 우수한 제품을 유행에 맞춰 빠르게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 성향 역시 나타나고 있다.

유통채널 측면에서는 다각화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기존 브랜드력 창출 및 관리상의 편의, 높은 가격배수 정책의 용이성을 위해 백화점 매장에 주력하던 것에서 벗어나, 상대적으로 수수료 등 부대비용이 저렴한 가두점 위주의 대형매장 및 복합쇼핑몰, 온라인 등으로 유통채널이 확대되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저성장 국면을 맞이하던 의류 업체들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외형확대 및 수익성 개선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근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류 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과거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저렴한 인건비, 임가공비 등의 이점을 활용해 소싱처로 활용했던 중국 시장은 최근 가장 매력적인 해외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어 국내 의류시장의 한계를 넘어서 추가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엠케이트렌드는 캐주얼, 여성복(여성정장), 남성복(남성정장), 유아동복, 스포츠, 골프, 내의류등 복종별로 구분되는 전체 의류패션시장 중에서 시장 성장률이 높고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캐주얼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다.

캐주얼 시장은 상대적으로 투하자본이 낮은 편으로 자본교체가 쉽고 자본의 회전율도 빨라 경쟁업체의 시장진입이 용이한 편이나, 패션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면서도 브랜드의 특성을 잘 살려 차별화된 상품을 만들어야만 그 시장진입의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상황으로 신규브랜드의 시장진입 성공률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구조를 가진 캐주얼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획력 및 디자인 인력의 확보가 중요하다. 기획력이 브랜드의시장성, 상품성 등을 좌우하므로 어느 시장보다 브랜드 포지셔닝 및 디자인 기획력이중요시 되고 있다.

캐주얼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빠른 시간 내에 확보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단기간에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인지도와 매출이 높은 주요 백화점에 입점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주요 백화점 입점의 중요성은 1차적으로 브랜드의 인지도와 매출이 소비자와 시장에서 인정을 받게 되면 대리점 등 가두점 확보 시 유리한 입점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되는 특성이 있다.

광고, 판촉활동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는 가장활용도가 높은 방법이다. 패션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스타마케팅과 패션잡지의 화보노출 등으로 주요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협찬이라는 방식을 통해 제품에 대한 설명과 코디 방법 등을 알리거나, 연예인들에게 의상협찬을 하여 전파매체와인쇄매체 등 다양한 방송, 미디어에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캐주얼 브랜드들은 각각의 브랜드마다 다양한 디자인 컨셉과 스타일, 상품구성, 가격대, 유통망 등을 활용해 통합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2011년도 의류패션 시장은 복종별로 뚜렷한 성장 차별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캐주얼 부문과 스포츠, 아웃도어 부문의 성장세는 주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 활동의 증가 및 자율복 근무의 확대에 따른 수요 등의 요인으로 다른 복종에 비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패션시장, 특히 트렌드와 디자인 능력이 중요한 패션시장에서는 영업, 홍보 등의 다른 역량 보다 소비자의 Needs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엠케이트렌드는 다양하면서 변화가 많은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 주기적인 국내 시장조사 및 해외박람회 참석 등 해외 시장 조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 상품기획을 통하여 항상 트렌드를 이끌며 앞서나가는 상품 디자인개발로 소비자의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상품기획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상품기획력 및 시스템을 유지하고 상시 피드백(Feedback)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보유하고 있다.

엠케이트렌드 경우 캐주얼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업계에서 최고의 능력을 평가 받고 있는 우수한 상품기획자와 디자이너를 각 브랜드별로 보유하고 있어, 항상 독창적이고 언제나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위의 상품기획력을 바탕으로 유리한 입지 조건으로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할 수 있는 영업력을 갖추고 있다. 사업 초기부터 집중적인 백화점 영업활동을 통하여 주요 백화점의 유통망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백화점과의 원만한 유대관계를 유지하여 오고 있다. 이러한 백화점 유통망 확보력은 브랜드의 시장진입 및 성장에 큰 영향력이 되었다. 소비자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및 상품 품질 신뢰도의 확산은 대리점 및 대형유통망을 확장하는데 있어 당사의 입지를 강화시켜 주었다.
                                         
엠케이트렌드는 원가 및 생산관리의 큰 부문을 차지하는 외주·임가공업체 및 원·부자재업체의 지속적인 관리 및 현장 방문을 통한 제품의 공정 및 품질 체크를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 내부 인력을 활용하여 상시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해당 거래업체에 대한 생산 공정, 품질, 납기준수 등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을 통한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엠케이트렌드는 각 브랜드별 컨셉에 맞는 이미지 부각을 위하여 다양한 홍보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유명 연예인을 통한 스타 마케팅에서는 업계에서 한 발 앞선 안목으로 항상 앞서 있다. 타 업체들이 이미 형성 되어있는 유명 연예인을 많은 비용을 들여 활용하는 반면, 당사의 경우는 단순한 인기나 스타의 인지도를 빌리는 전략보다는 기본적으로 당사 브랜드 컨셉과 일치하고, 주요 고객층에 쉽고 빠르게 각인시킬 수 있는 모델을 선발, 그 스타성을 분석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저렴한 비용을 통한 최대한의 홍보효과를 얻는 최대의 장점이 되고 있다.

주요 제품 현황  (단위 : 천원, %)

브랜드 품목 매출액 비율
TBJ 티셔츠       12,553,173 6.52%
점퍼        8,669,636 4.50%
청바지        4,424,612 2.30%
기타       22,391,582 11.63%
TBJ 소계       48,039,003 24.94%
ANDEW 티셔츠        6,058,606 3.15%
점퍼        7,301,206 3.79%
청바지          950,882 0.49%
기타       17,091,826 8.88%
ANDEW 소계       31,402,520 16.31%
BUCKAROO 티셔츠        9,128,405 4.74%
점퍼       10,365,891 5.38%
청바지       13,081,120 6.79%
기타       23,047,214 11.97%
BUCKAROO 소계       55,622,630 28.88%
NBA 티셔츠       15,066,287 7.82%
점퍼        8,978,342 4.66%
청바지             8,317 0.00%
기타       14,366,966 7.46%
NBA 소계       38,419,912 19.95%
KMPLAY 티셔츠          516,606 0.27%
점퍼          234,866 0.12%
청바지            13,532 0.01%
기타        1,715,941 0.89%
KMPLAY 소계        2,480,944 1.29%
KMPLAY 수수료 매출          163,758 0.09%
KMPLAY 임대 수입        1,520,395 0.79%
자회사 양우통상        8,036,983 4.17%
홍콩                  - 0.00%
상해       11,804,395 6.13%
미국          102,356 0.05%
자회사 소계       19,943,734 10.36%
내부거래 제거 (5,009,245) -2.60%
총     계     192,583,650 100.00%
 

 
다양한 워싱기법과 핸드크래프트를 이용하여 프리미엄 진에서 느낄 수 있는 핏(Fit)을 전달하는 패턴을 개발하여 왔으며, 현재는 업계 최고의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브랜드의 상품력을 높이는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당사 보유의 기술력에 대하여 살펴보면 현재 업계 전반적으로 진 상품에 워싱작업을 가미하고 있습니다. 워싱작업은 기계작업이 아닌 사람에 의해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수작업이기 때문에 당사의 디자인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엠케이트렌드 경우 필요한 워싱기법을 얻기 위해 단순히 업체에 일임하여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임원을 포함 담당 직원들이 업체를 방문하여 완벽한 워싱디자인을 얻을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거래업체를 우월적 지위에서 상대하는 것이 아닌 상생과 공생의 관계로 대우하고 있다. 단적으로 신기술이 필요할 경우 기술의 개발단계부터 상호의견 교환 및 협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업체와의 상호신뢰는 당사 특유의 워싱기법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보유하고 있는 업계 최고의 워싱기법으로는 캣샌드, 엠보, 브러쉬 등이며 이 모든 기법은 워싱에서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자의 느낌과 감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이므로 항상 다양한 디자인이 개발되어지고 있다.

 TBJ, AnDew, BUCKAROO, NBA 브랜드의 주요 유통 채널은 백화점이다. 지역별 매장 수는 인구밀집 대도시 중심으로 많은 수가 개설되어 있으며, 백화점의 입지와도 상관관계가 있다.  백화점을 주요 유통채널로 하고 있으므로 백화점의 출점수가 많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국내 의류산업의 특성상 브랜드에 따라 경쟁업체가 다양하며, 업체별로 다양한 의류 및 잡화 등의 품목을 생산, 판매하고 있어, 동일한 품목에 대한 객관적인 시장의 규모및  시장점유율 산정함에 제약이 있다.

중국법인(상해상무유한공사)과 NBA CHINA와의 중국/홍콩/마카오 지역의 NBA라이센스 계약을 2013년도 체결하여 중국지역 매장을 전개하고 있으며, 공시서류제출일 현재 NBA매장 66개를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도에는 누적매장수 80개 오픈을 예상하고 있다. 또한, 국내 패션시장의 침체에 따른 추가적인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골프의류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현재 LPGA측과 라이센스 계약과 관련하여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스포츠 캐주얼(유니섹스)시장은 전문 스포츠의류(스키복/수영복 등)와 스포츠캐주얼, 레저용 아웃도어 캐주얼 시장으로 크게 구분될 수 있으며, 고기능성 스포츠웨어의 급증과 최근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이 고급화와 건강을 지향하는 스타일로 변화되고 주5일제 확산 등으로 스포츠 캐주얼 시장을 활성화하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레저 스포츠 및 생활 스포츠를 전문적으로 즐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기능성 원단을 사용한 고기능성 스포츠웨어 시장이 확대되고 ‘나이키’와 ‘아디다스’같은 스포츠 캐주얼 브랜드가 일반 실생활에서 활동성을 보장하고 트렌드를 이끌어감으로서 스포츠 캐주얼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해 왔다. 또한 대형 스포츠 토털 멀티숍의 등장과 멀티컨셉 메가샵 및 고기능성 스포츠 캐주얼웨어의 등장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구매 욕구를 증대시켜 결국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패션협회 조사에 의하면 스포츠 캐주얼 의류 구입 유통채널로는 브랜드 단독점을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백화점과 아울렛 및 할인점, 인터넷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스포츠 캐주얼의 구입 용도로는 일상생활용 61.5%, 등산용 37.7%, 스포츠 활동인 조깅과 골프가 각각 7.8%와 4.7%를 보이며 기타 스포츠가 16.2%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소비자의 건강지향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운동 및 자연환경에서의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의류시장의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으며, 더욱이 단순한 스포츠 활동용 스포츠복이 스트리트 패션으로 등장하면서 일상패션의 스타일링 파워를 가미해 주는 스포티 룩으로의 확장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존 당사의 캐주얼 시장에서의 브랜드력과 상품력 및 영업력을 활용하여 스포츠 아웃도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NBA를 런칭하게 된 배경으로 첫째 스포츠 캐주얼 시장은 이제 태동기를 지나 성장기로의 진입시점으로서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둘째 NBA Properties Inc의 국제 마케팅 능력과 함께 NBA 브랜드의 NAME VALUE와 당사의 상품기획력 및 디자인개발능력 그리고 영업력과 축적된 당사의 브랜드 전개 노하우가 합쳐지면 큰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