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삼천리자전거, 친환경 교통수단 '자전거' 선두주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삼천리자전거, 친환경 교통수단 '자전거' 선두주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석환 삼천리자전거 대표이사 ⓒ뉴스타운

삼천리자전거는 각종 자전거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03월 29일에 설립되었다. 또한 1994년 12월 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다. 

1944년에 설립된 삼천리자전거의 전신인 경성정공을 효시로 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전거 산업. 그 시작은 단순한 탈 것 그리고 배달용도 였다. 하지만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개인의 삶이 이전보다 윤택해지면서 여가 생활을 즐기려는 수요가 증가하였고, 자전거의 용도 역시 그에 부합하여 다양해지고 있다. 

삼천리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로드바이크, 전기자전거, 특수형)를 제조하여 국내 대리점 및 대형할인점에 공급하고있다.

국내 완성 자전거 업체는 삼천리자전거, 참좋은레져, 알톤스포츠 3개 사 외에 자이언트(Giant), 메리다(Merida) 등 30개 이상의 해외브랜드가 중, 고급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각 업체의 매출액 증가율을 고려해볼 때 전체자전거 시장규모는 해마다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2012년 기준으로 네덜란드(98.3%), 독일(87.3%), 일본(67.8%) 등과 같은 자전거 선진국의 보급률과 비교해볼 때 한국(27.6%)의 자전거시장 성장여력은 충분하다.

2010년 행정안전부(현 안전행정부)에서 발표한 “국가자전거정책 마스터 플랜”이 공개되면서 자전거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가 시작 되었다. 국가자전거정책 마스터 플랜은 자전거를 중심으로 한 도시계획, 교통, 환경 에너지, 건강증진 정책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자전거 이용 증대를 위한 자전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대중교통과의 연계방안을 제시하고 자전거 정책 추진체계를 확립시키는 내용을 담고있다. 국가자전거정책 마스터 플랜을 중심으로 정부는 자전거 거점도시를 선정하였다.

거점도시

주요추진내용

경기

안산시

- 해봉로 자전거도로(출퇴근용) 개설(3.09KM)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테마형 관광코스 개발 '페달로~바람의 나라 
자전거도로’정비공사(48KM)

강원

강릉시

- 출퇴근용 생활형 자전거 도로망 구축(5.4KM)

- 자전거 교실 운영 및 자전거 면허증 수여

- 자전거 대행진 행사 개최

충북

증평군

- 생활형 자전거도로 개설 11개 노선(9.1KM)

- 자전거공원 조성(9,812㎡)

- 자전거종합지원센터 운영

- Green BEST 증평 자전거대행진 개최

- 증평군민 자전거보험가입 및 자전거이용 시범기관 4개소 지정, 운영

충남

아산시

- 자전거 대행진 개최

- 시범학교 6개 지정운영(5월) 및 자전거안전교육장 설치

- 자전거도로 설치 (10월 하이킹 코스 5.4KM)

전북

군산시

- 외항로 자전거 도로(공단 통근용) 공사 (3.2KM)진행 중

- 자전거 지도자 양성교육

- 자전거 축전, 자전거 이용의 날 선포식

전남

순천시

- 삼산로(공단연결로) 자전거도로 설치(6.32KM), 우석로 자전거도로 설치
(4.03KM), 백강로 자전거 도로 개선(6.65KM)

- 공용자전거 온누리 터미널 9개소, 자전거 234대

- 자전거 문화 센터 실시설계 및 사업추진

- 자전거 환승형 무인주차장 설치(순천역 150대 규모)

경북

구미시

- 생활권역별 자전거 안전교육장 운영(봉곡동, 동락고원-2개소)

- 산업단지 출퇴근 자전거전용도로 구축(11.7KM)

- Bike & Business 육성사업

시범기관 23개 (기업체 13, 학교 10) 지정

안전교육 및 자전거 이용시설 지원 등

- Green Bike 사랑 봉사대 운영

- 자전거 이용고객 굿(GOOD)가맹점 운영

자전거 이용자 인센티브 제공

경남

창원시

- 마산, 진해지역 공영자전거 시스템 확대 구축(터미널 10개소 추가 설치)

- 공영자전거 1,000대 추가확보 (총 4,500대)

- 적현로 자전거도로 (6.3KM), 내서읍 일원 자전거 도로 (4.7KM) 구축

진주시

- 자전거 환경순찰반 30여명 운영

- 시민 무료대여 공영자전거 운영: 2개소 130대, 21개동 150대

(출처: 자전거행복나눔 홈페이지)

현재 국내자전거 시장은 제품력, 마케팅력, 비용경쟁력 등을 보유한 회사를 중심으로공급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상기의 핵심경쟁요소를 확보하는 것이 회사의 역량을 좌우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해당 경쟁력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고있다.

국내에는 2,500 여개의 소매업체(대리점과 대형할인점)와 150여개의 도매업체가 존재하는데, 삼천리자전거는 1,290여개의 대리점과 이마트, 코스트코를 비롯한 120여개의 대형할인매장과 여러 도매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다. 삼천리자전거는 타사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압도적인 유통채널을 확보함으로 어떤 경쟁 기업보다도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삼천리자전거는 현대 하이스코와 합작해서 만든 T830 신소재를 이용한 자전거 프레임을 제조하여 완성차를 만들고 있다. T830은 자동차의 경량화 및 충돌 안정성 향상을 위해 개발이 시작된 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인 미래형 철강소재이다. 현대 하이스코로부터 조관형태로 공급받아 가공하여 완성차 형태로 안정적이게 납품 받고 있어 향후 뛰어난 성과가 기대된다.

삼천리자전거는 환경을 보호하고 보다 편리한 라이딩을 위하여 신형 전기자전거 4개 모델을 출시하였다. 신형 전기자전거 PHANTOM의 주요 특징은 첫째. 파워 어시스트 모드(PAS방식: Pedal Assistant System)와 스로틀(Throttle) 모드로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다는 점이다. 파워 어시스트 모드에서는 80km내외로 주행이 가능하고 스로틀 모드에서는 35KM 내외로 주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두 가지 모드를 선택함으로써 보다 더 효율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다. 둘째. IPX3 등급 배터리의 방수능력으로 유럽의 EN규격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방수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셋째. 모터케이블과 배터리를 간편하게 분리 및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넷째. 급출발, 급가속 제어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교통수단 중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 거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자전거는 정부의 녹색교통, 지속가능교통 활성화 정책에 부합하여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 방지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삼천리자전거는 이러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선두주자로 환경보호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