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디지털대성, '대성N스쿨,리딩게임,다수인'...높은 교육열에 기반한 안정성 및 성장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분석] 디지털대성, '대성N스쿨,리딩게임,다수인'...높은 교육열에 기반한 안정성 및 성장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희선 디지털대성 대표이사 ⓒ뉴스타운

교육서비스 산업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에 기반한 안정성 및 성장성이 돋보이는 사업이라 할 수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온라인 교육의 비중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안정성과 성장성이 내재된 사업분야라 할 수 있겠으며, 컨텐츠에 대한 신뢰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선두권으로의 진입장벽은 상당히높은 시장이라 할 수 있겠다.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이미지가 좋고 매출외형이 큰 몇 개의 업체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디지털 대성의 주력사업은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 산업용 CD-ROM 타이틀을 수단으로 하는 컴퓨터 기반 교육이 도입되고, 1998년 이후 인터넷 사용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웹기반의 온라인 교육서비스가 본격화 되었다.

특히 최근 안정적인 인터넷 활용정책에 힘입어 온라인 교육서비스산업은 독립적인 산업 기반을 갖출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였다. 온라인 교육서비스 산업은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은 낮으나,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기술을 통한 경쟁이 치열한 성장형 미래산업이다.

통계청이 2015년 2월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ㆍ중ㆍ고생의 사교육비는 2014년 연간 18조 2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2015년 발표한 「이러닝산업실태조사」에 의하면 2014년 이러닝공급시장은 3조 2천억원 규모이며, 2013년 대비 9.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인프라의 확충과 사교육비의 증가 추세로 볼 때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의 높은 성장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대성은 2007년부터 프랜차이즈로 운영중인 '대성N스쿨'등을 직영 형태로 설립하여 학원 운영을 시작하였다. 2015년 9월말 현재 대성N스쿨 직영학원(2개), 재수학원(2개)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직영학원으로 재수학원(부산대성학원,마이맥강남대성학원)이 있다. 또한, 재수학원인 부산 대성학원은 2011년 이후 지역내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 대표학원으로 성장하였다.

교육 프랜차이즈 부문의 매출은 중.고 재학생 전문학원인 '대성N스쿨'과 논술 교육 전문 브랜드인 '리딩게임', 수학 전문 브랜드인 '다수인' 등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대성N스쿨'은 사업을 시작한 2000년부터 디지털대성 매출원으로 자리잡은 사업 부문이다.

현재 국내외적인 경제상황의 악화로 인해 비교적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사업이라 할수 있는 교육사업 부문까지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당사 '대성N스쿨'의 경우 중.고등 프랜차이즈 학원의 대표 브랜드로서 2015년 9월 30일 기준 전국 87개 분원이 가맹하였으나 전년대비 가맹점 및 회원수가 감소하는 추세다. 또한 초등 독서, 논술 교육 전문프로그램인 '리딩게임'의 경우 2005년 3월부터 서비스 중이며 2015년 9월 30일 현재 366개 분원이 가맹하였다.

교육정보 서비스 사업부문은 51년 전통의 대성의 정보와 노하우를 활용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사업분야이며, 수능시험 전후인 4분기에 매출이 집중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당사의 제품 중 대학입시자료집, 배치기준표, 각종 수험생의 데이타베이스는 타업체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이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겠다. 최근에는 이러한 정보를 통한 온라인 배치기준표 서비스, 대학광고 영업(E-mail, DM, 수험생 정보선별제공) 등으로 확장하여 활발한 영업이 이뤄지고 있다.

사업 특성상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 어려운데, 디지털대성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 학원 사업,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 교육 정보서비스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부문은 국내 교육시장의 특성과 같이 경기 하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경기 상승시에는 기존의 학습지나 교육 출판 등 오프라인 교육시장보다 급속히 성장하는 양상을 보인다. 또한 대학입시를 중심으로한 교육서비스의 경우 학년이 시작되는 학기초와 여름방학부터 수능전까지의 기간에 매출이 확대되는 계절적인 변동이 있다.

학원 사업부문은 기존 당사가 해오던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한단계 발전시켜 향후 당사의 매출 증대 및 이윤 확대를 위해 2007년도에 신규로 직접 학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직영학원은 원생 모집을 통해 매월 교재 판매와 수강료 수입 등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2015년 9월말 전체 매출의 약 29%를 차지하고 있으며 직영학원부문의 수익률은 정부의 사교육 억제 정책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중고 재학생 전문학원인 '대성N스쿨'과 초등생을 대상 독서/논술 전문 브랜드 '리딩게임', 수학 전문 브랜드인 '다수인' 등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의 수익은 최초 회원가입시 일종의 브랜드 사용료 성격으로 받는 가맹비와 매달 교재와 기타자료의 제공대가로 받는 월회비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정보 서비스 사업부문은 51년 전통 대성학원의 정보와 노하우를 활용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사업분야이며, 수능시험 전후인 4분기에 매출이 집중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각종 수험생의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대학입시 자료집, 배치기준표를 제작하고 모의고사 및 기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입시정보 서비스 사업의 새로운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대학광고 서비스 분야는 과거와는 다르게 대학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을 수행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2015년 기준으로 전국 80여개의 대학 및 대형학원과 거래를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