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아이 원한다면, 뱃속에서부터 지켜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건강한 아이 원한다면, 뱃속에서부터 지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가하는 출산 나이로 고령산모는 불안해, ‘기형아 검사’로 기형아 출산 위험 점검

▲ ⓒ뉴스타운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들의 가장 큰 바람은 건강한 아이를 낳는 것. 특히 요즘처럼 환경 문제가 대두되는 시대에는 더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데, 전문가들은 건강한 아이를 낳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계획 임신’을 꼽는다. 임신을 계획해 준비한다는 것은 임신하는 데 문제가 될 만한 것들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건강한 아이를 낳기 위함이다.

이렇게 계획된 임신은 임신부의 불안감과 부담이 덜하므로 엄마와 아이 모두 한결 편안한 임신 기간을 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임신을 확인하면 산부인과에서 임신 주수에 따라 여러 가지 산전검사를 받게 된다.

소변검사나 혈액검사와 같은 기본 검사에서부터 초음파검사에 기형아검사, 중금속검사까지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 받아야 할 산전검사는 종류도 횟수도 적지 않다.

이는 모두 유해한 환경에서 태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키우고 엄마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엄마로서의 기본적인 자세이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 태아와 산모의 상태를 살피는 산전검사는 시기에 맞춰 잘 실시하면,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함으로써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지킬 수가 있다.

물론 모든 산전 검사를 다 받으면 좋겠지만, 검사의 종류 또한 많고 비용적인 측면 또한 배제하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검사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 혈액을 만들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철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빈혈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일반 혈액검사를 임신 초기, 중기, 후기 3회에 걸쳐 실시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 태아나 신생아의 용혈성 질환이나 출산 시 산모의 출혈에 대비하기 위해 혈액형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만일 산모가 간염 B형 바이러스 보균자일 경우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항원이 전달되어

수직간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B형 간염 검사를 통해 산모 본인의 간염보균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고 신생아 출산 시 면역 글로블린 주사 및 예방접종을 통해 신생아 감염을 막도록 해야 한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진단을 받았거나 갑상선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성이 임신을 한 경우라면 임신 확인 직후 전문의를 찾아 갑상선 기능검사를 진행하여, 필요 시 갑상선호르몬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상태에서 풍진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 기형아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임신 전 풍진항체 검사로 항체 유무를 확인하고, 항체가 없을 때는 생백신 예방주사를 맞을 것을 권한다.

▲자궁경부암 검사 또한 중요하다.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자궁경부 감염이 서서히 단계적으로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인유두종바이러스 유전자 검사 및 이상 발견 시 질확대경 검사, 조직 검사 등을 실시하도록 해야 한다.

첫 출산을 하는 나이가 2003년 29.7세에서 2013년 31.8세로 높아지며, 평균 출산 연령대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산모들의 고령화 추세는 단순히 출산을 하기 힘든 산모의 체력적 문제뿐만 아니라, 염색체의 이상에 의한 기형아 출산 빈도가 높아지는 것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각종 기형아 검사를 통해 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전 기형아 검사는 크게 선별 검사와 확진 검사로 나뉜다.

선별검사는 산모의 혈액에 특정 표지단백의 농도 변화가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태아 기형 위험도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검사 시기에 따라 임신 제1삼분기 선별검사 (모체 혈청 검사 및 초음파 검사) 및 임신 제2삼분기 선별 검사 (삼중 검사 혹은 사중검사)가 있으며, 최근에는 제1삼분기 선별검사 및 제2삼분기 선별검사를 통합한 통합 선별검사를 시행하는 추세이다.

통합 선별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위양성율 5%를 기준으로 검출율이 95%로, 기존 선별검사에 비해 검출율이 향상되었다.

선별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경우 혹은 고령산모(35세이상)와 같이 태아 염색체 이상에 대한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경우, 확진을 위해 염색체 배양 검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임신 제2삼분기 (16~20주)에 양수천자 등의 시술이 필요하다.

이에 녹십자지놈 조은해 전문의는 “양수검사 시에는 긴 바늘을 통해 태아가 있는 자궁 안의 양수를 채취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산모의 혈액으로도 양수 염색체 검사만큼 민감하게 염색체 이상을 검출할 수 있으며, 기존 검사에 비해 위양성율이 매우 낮아 불필요한 침습적 검사를 줄여줄 수 있는 NIPT(비침습적 산전 검사)를 선호하는 경향이다.”고 설명한다.

NIPT검사는 산모의 혈액 내에 존재하는 태아 DNA를 검출하여 태아 염색체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것으로, 다운증후군뿐만 아니라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등 주요 염색체질환을 99% 이상의 정확도로 선별할 수 있으며, 위양성율은 기존 선별검사의 1/10 수준으로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이 건강을 위해서는 다양한 산전 검사뿐 아니라 출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중 ‘제대혈 보관’을 진행하기도 한다. 제대혈이란 분만 시 엄마와 태아를 연결하는 탯줄에서 출생할 때 단 한번 밖에 채혈 할 수 없는 혈액을 말한다.

난치병치료에 쓰여지며, 뇌성마비, 발달지연에도 임상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제대혈은행을 선택할 때는 해당 기관의 재무가 튼튼한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하며, 제대혈 보관시설의 경우 제대혈 공정처리와 냉동보관과정 및 시설에 대한 품질경영 시스템을 획득하여 안전성을 확보한 곳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제대혈 상품 선택 시 제대혈 보관과 더불어 임신 중 산모의 모발중금속 검사도 함께 검사하는 지를 체크해 임신 중 산모의 탯줄을 통해 전달되거나 모유 수유 시 아이에게 전달되는 유해 중금속 수치를 파악하고, 산모와 태아의 건강상태 진단과 생활개선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프트맨 2015-12-03 10:46:04
제대혈보관 지금하기엔 시기상조죠..기증이면 몰라도..

EE 2015-12-03 10:43:45
왠 기승전제대혈? 기자가 제대혈 홍보하고 있는 꼴이라니 쯧쯧

에휴 2015-12-03 10:32:42
기자가 제대혈 영업사원이구만. 투잡하니 쏠쏠하니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