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분석] 저비용항공사 LCC(Low Cost Carrier) 산업의 특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업계분석] 저비용항공사 LCC(Low Cost Carrier) 산업의 특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항공 ⓒ뉴스타운

산업의 특성

항공운송산업은 초기 설립과 동시에 많은 자본이 필요하며 고정비용이 높은 산업이며 국가의 항공정책, 질병, 테러 등 예상치 못한 이벤트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과거의 항공운송산업은 정부의 규제 수준이 높은 산업이었으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항공자유화 정책 확대에 따라 국가간의 규제를 완화하여 항공사간 자율적이고 공정한 경쟁을 통하여 건전한 산업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세계 항공운송시장은 항공 자유화정책에 따른 경쟁 확대, 항공사 및 공항 운영의 민간 참여 확대, 권역별 항공 시장 단일화와 항공사간 제휴/합병 등 규모의 경제 추구 및 초대형기와 첨단 항행시스템 등 신기술 발전이 최근 항공 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소음, 대기오염 등 환경 문제에 대한 규제는 강화되며 내외부적으로 산업의 경영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2000년대 중반 이후 규제완화를 통해 제주항공을 비롯한 다수의 신규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고, LCC의 진입으로 그 동안 확고한 과점시장으로 인식되던 국내 항공운송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항공산업의 구조적 혁신을 바탕으로 제주항공이 선도하여 LCC는 국가 항공운송산업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제주항공은 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이용객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와 합리적인 운임 제공을 통해 항공서비스 이용객의 편익을 높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고객 친화적인 영업 정책을 통해 국민들의 여행 횟수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산업의 성장성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2015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ASK(Available Seats km,유효좌석킬로미터) 성장률 8.5%, RPK(Revenue Passengers km,유상승객킬로미터) 성장률 7.7%로 전망하는 등 향후에도 항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여객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항공기 제작사인 Boeing에서 발표한 ‘Current Market Outlook(2014)’는 아시아/퍼시픽 지역내에서의 항공운송 성장률은 2014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6.3%에 달할 것으로 전망 하고 있으며 Airbus는 ‘Global Market Forecast(2014)’를 통해 2033년까지 아시아/퍼시픽 지역이 세계 항공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에서는  '항공운송시장 동향(2015.9, 제39호)' 보고서에서 2015년 8월 항공 여객은 메르스 영향으로 회복세를 보이며 국내선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2.0%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단기 이벤트에 따라 일시적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이후 중국과 동아시아 방한수요 연속성 확인, 환율과 유가 등 가격부담 완화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 증가 등 단거리 항공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항공운송산업의 강한 성장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에 있어서 중요하게 주목할 점은 제주항공을 비롯한 국내 LCC의 수송분담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항공운송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1~8월 누계 기준 국내선 54.0% 국제선 13.8%의 LCC 분담율을 기록하는 등 점차 비중이 계속 커지고 있다. 이는 제주항공의 설립 목표인 "항공서비스의 대중화"가 국민 삶에 정착되고 국민들의 LCC 수용도가 확대되었음을 분명하게 나타내는 것이며 향후에도 성장 잠재력이 큰 국제선 근거리 국제선에서 LCC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어지리라는 확신을 보여주고 있다. LCC 특유의 공격적인 노선확장 및 수요창출은 단거리 국제선에서 잠재적인 항공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항공운송산업은 여객 및 화물의 수송을 주 영역으로 하는 산업이다. 항공운송산업은 타교통수단과 비교하여 장거리 고속운송 면에서 경쟁 우위가 있으나 타 운송산업에 비해 운임이 고가인 관계로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며 특히 경기 변동, 환율 및 유가의 변동, 질병 및 테러, 국제 정세 등 외부 요인이 항공사의 수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변수는 국내외 경제환경, 국민경제성장률 등이 있으며, 공급측면으로는 정부규제 및 초기진입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비용의 측면에서 영업원가 중 연료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유가변동이 항공사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주요영업자산인 항공기 도입을 위한 외화채무를보유하고 있으므로 국제금리, 환율 등 외부변수에 따라 수익성 및 현금흐름이 민감하게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계절성

국내항공운송산업은 국민 여가 생활 및 계절적 요인에 의한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수요와 운임 증감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산업이다. 전통적으로 내국인의 여행 수요는 7~8월, 1~2월 등 휴가철에 집중되어 나타났으나, 최근 LCC의 시장 진입에 따른 항공 운임 인하 효과와 국민 여가 생활 확대 영향으로 인해 점차 항공 수요가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