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근골격계 무릎질환 예방운동 동영상 제작 및 무료배포
근로복지공단, 근골격계 무릎질환 예방운동 동영상 제작 및 무료배포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5.10.0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산업재해 다 빈도 상병인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운동법을 가정이나 사무실, 차 안 등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근골격계질환이란, 목, 어깨, 허리, 팔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오랜 시간 반복적인 작업을 지속하면 근육, 혈관, 관절,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고 이것이 누적되면 만성적인 통증이나 감각 이상으로 발전될 수 있는 대표적인 직업성 질환이다. 산업재해에 노출되어 있는 현장뿐 아니라 오래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 사무실내에서도 빈번히 발생한다.

근골격계질환 초기에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나 불편감이 미미하기 때문에 피로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겨 방치해두는 경우 적절한 예방 및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어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세 번째 제작된 동영상은 근골격계질환 중 무릎질환과 근육 손상 예방을 중심으로 스트레칭 운동, 탄력 있는 하체 만들기(기본), 파워형 하체 만들기(심화), 유연한 발, 건강한 무릎, 업무능력향상을 위한 전신운동 등 5개 주제로 구분하여 총 30개 예방운동 동작으로 구성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흥미 있게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근로복지공단 직영병원 소속 재활의학과 의사의 설명과 물리치료사의 동작 시연으로 동영상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각 동작마다 주의사항을 덧붙여 잘못된 운동법으로 인한 부작용 방지에 역점을 두었다.

별도의 소품 없이 평평한 바닥이나, 계단, 책상 등을 활용한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동작마다 2~3분이 소요되어 누구나 부담 없이 집이나 직장 또는 학교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제작한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동영상'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전국 10개 소속병원 홈페이지,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공단 대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별도 인증 절차 없이 전 국민 누구나 조회할 수 있으며, 유선으로 요청 시(담당전화:052-704-7530) 동영상 또는 파일을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