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대북송금 회계자료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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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대북송금 회계자료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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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 남북 경제협력 성격이 아닐 것이란 분석 설득력 얻어

현대상선의 북한송금 감사를 담당한 감사원정승택 과장은 6일 “현대는 북한에 송금한 2235억원과 관련한 회계기록이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한나라당 대북뒷거래진상조사특위(위원장 이해구 의원) 소속 의원들이 방문한 자리에서 의원들에 이같이 말하며, “현대상선 직원 2명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이 가운데 1명은 2235억원 부분에 대해선 회사측이 윗선으로부터 (관여하지 말고) 위로 넘기라는 지시를 받고 그대로 했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또 “당시 이 직원은 위에서 회계처리를 한만큼 2235억원의 북한송금 여부 등 최종 사용내역에 대해선 (재정담당자인 본인도)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현대가 제출한 소명자료는 포괄적으로 북한에 지원했다는 식으로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현대상선에 2천2백35억원에 대한 회계기록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현재 있는 사람들은 당시 근무한 사람이 아니어서 더 이상 조사하지 못했다"고 감사원은 전했다.

이종남 감사원장은 현대와 북한간의 약정협약서의 체결시기가 2000년 8월21일로 송금시기보다 2개월 뒤 이뤄진데 대해 “간접 확인한 바에 따르면 현대는 2000년 4∼5월부터 경제협력 상담을 시작해 최종 사인이 8월에 된 것으로 보이며,이번 송금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줬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융계는 현대상선이 송금 사실은 물론 자금 성격을 은폐하기 위해 비선 라인을 통해 송금하면서 회계 장부를 아예 만들지 않았거나 훗날 문제가 되자 파기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여, 현대의 북송 자금이 정상적인 남북 경제협력 성격이 아닐 것이란 분석이 더욱 설득력을 얻을 전망이다.

공기구 비품 항목 평소보다 10배나?

한편 현대상선은 2000년 공기구 비품 항목을 평소보다 10배 넘게 부풀리는 등의 분식회계를 통해 이 자금이 빠져나간 흔적을 지우려했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현대상선의 1999년과 2000년 회계보고서를 비교해 보면 현대상선은 2억달러를 투자가 아니라 사무기기.소모품 등의 공기구 구입비 명목으로 분식회계 처리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의 공기구 비품 자산가격은 1999년 말 2백79억3천만원이었으나, 2000년 말에는 2천8백33억5천만원으로 1년새 10배 넘게 뛰었다.

그리고 99년과 2000년 비품값 차이는 2천5백54억원으로 북한에 송금한 2억달러와 거의 일치한다. 공기구 비품 자산가격은 다음해인 2001년에는 예년수준인 2백85억원으로 돌아왔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공기구 비품값이 이처럼 널뛰기 한 것을 보면 자금 흐름을 감추기 위해 분식회계를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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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사대 2003-02-09 20:38:59
햇볕정책과 현대는 97년 정주영회장의 그룹생존차원 결정. 배경은 환난직후 대한민국은 IMF와 IBRD의 신탁경제체제. 이들기관의경제자문중, 재벌기업구조조정에 현대와대우의 붕괴를예고. 더우기 대우보다 현대의부채구조에 더 심각성을 지적한 바있음. 이는 국가기관의 환율관리 부실에따른 대규모 환차손보다, 기업의 구조적 문제가 더 심각했음을 시사하는 바임. 결국 대우몰락과 현대회생은 DJ정부의 정치적선택, 현대전자 증권조작에서 현대상선 북한송금까지 일련의 현대지원에 사건들이 햇볕정책과 연관돼있다고 봄. 구박정희시대의 정격유착과 싸운 DJ의 역정이 결국 21세기 "정격유착"의 완벽한 모델로 남음. 사주결정권과 기업투명성 배척의 현대상선대북지원 보단, 환난당시 현대그룹자금난과 햇볕정책, 신탁경제체제에서 필요한 희생양 대우, 이런차원으로 이해되는 것이, 대한민국 국민의 정부 이해에 도움될 것으로 봄. (참고. 본인은 환난시 국제기관의 일원으로 한국에서 근무한 일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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